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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미디어

SNS발 오보 골치…‘진위 판정’ 언론도 생겨

등록 2014-07-17 19:39수정 2015-10-23 14:48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떠다니는 사진과 동영상 등의 사실 여부를 판단해 언론사에 공급하는 ‘스토리풀’의 누리집 화면. “세계 최초의 소셜 뉴스 대행사”라는 설명이 눈에 들어온다. 스토리풀 누리집 갈무리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떠다니는 사진과 동영상 등의 사실 여부를 판단해 언론사에 공급하는 ‘스토리풀’의 누리집 화면. “세계 최초의 소셜 뉴스 대행사”라는 설명이 눈에 들어온다. 스토리풀 누리집 갈무리
일부 언론사 SNS 그대로 보도
언론중재위 접수된 중재 신청
80% 인터넷신문·포털에 몰려
누리꾼 낚기 검색어 장사 때문

국제적 SNS 통신사 ‘스토리풀’
NYT 등 기사화 전 사실 검증
언론재벌 머독이 거액에 인수
#사례 1. 대선을 앞둔 2012년 11월, 한 중년 탤런트가 자신의 트위터에 문재인 후보 등을 비난하는 글을 올렸다. 언론들은 앞다퉈 이를 보도했다. 하지만 그 탤런트가 “트위터를 할 줄도 모른다”고 해명하면서, 해당 글은 누군가 사칭 계정을 통해 올린 것으로 밝혀졌다.

#사례 2. 지난해 5월 “수원역에서 살인 사건이 벌어졌다”는 글이 한 남성이 쓰러져 있는 사진과 함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급속히 퍼져나갔다. 누리세상이 발칵 뒤집어졌다. 포털의 인기검색어에 ‘수원역’이 올라왔고, 관련 기사들이 쏟아졌다. 그러나 경기경찰청은 단순폭행 사건이었을 뿐이라고 밝혀 없던 일이 됐다.

사회관계망서비스가 새로운 오보의 양산지로 지목받고 있다. 누구나 참여하는 곳이니 사실이 아닌 정보가 떠다닐 가능성이 높은 게 사실이다. 그러나, 정작 문제는 일부 언론사들이 사실 확인도 하지 않은 채 이를 기사화해 2차, 3차의 피해를 일으키고 있다는 점이다.

17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접수된 조정 및 중재 신청 현황을 보면, 인터넷 신문과 인터넷 뉴스서비스(포털 등)가 월등하게 많다. 최근 5년 동안 조정 건수의 55.3%, 중재 건수의 79.0%가 인터넷 신문·뉴스서비스 쪽에 몰려있다. (표 참조) 이는 언론보도로 인한 피해에 대해 구제 신청으로, 그만큼 오보 등이 많았다는 얘기다. 반면, 에스엔에스 심의를 담당하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에스엔에스 글 등으로 피해를 입었다고 신고된 건수는 지난해 17건, 올해 6월까지 6건에 불과하다. 에스엔에스 자체보다는 이를 가공해 보도한 언론사 쪽이 더 큰 문제인 셈이다.

매체 유형별 조정·중재 신청 현황 (2009~2013년)
매체 유형별 조정·중재 신청 현황 (2009~2013년)
이런 현상은 주로 일부 인터넷 언론의 ‘검색어 장사’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에스엔에스에서 화제가 되면 누리꾼들의 검색 빈도가 높아져 자동적으로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인기검색어’ 상위권에 올라간다. 언론사는 이를 보고 누리꾼 검색에 걸릴 수 있는 기사를 급히 만들어, 누리꾼을 끌어들이려 한다. 당연히 에스엔에스 소문이 사실 확인 없이 기사가 되고, 여러 언론사들이 뒤질세라 몰려든다. 이런 상황이 만연하면서 기존 대형언론사들이 휩쓸려 들어갈 때도 있다.

선진국도 이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12년 ‘허리케인 샌디’ 피해 때, <시엔엔>(CNN) 등 유명 언론이 뉴욕 증권거래소가 물에 잠겼다는 에스엔에스 소문을 보도했다 망신을 샀다. ‘무명용사의 묘’가 물에 잠긴 가짜 사진을 앞다퉈 보도한 적도 있다. 언론인권센터 윤여진 사무처장은 “에스엔에스에 떠도는 화제를 가공해서 기사화 하는 과정에서 언론이 사실 확인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의 한 인터넷 언론사 관계자는 “에스엔에스에서 화제가 되면 실시간으로 뉴스를 작성해 전송하고, 만약 사실이 아닐 경우 바로 정정보도를 내보낸다”고 말했다.

이렇게 병주고 약주는 보도 외에는 해결책이 없는 것일까? 에스엔에스 소문의 사실 여부를 판정해주는 새로운 형태의 언론사가 해결책일 수 있다. 2010년 설립된 <스토리풀>(storyful.com·사진)이란 에스엔에스 기반 통신사로, 에스엔에스를 돌아다니는 각종 사진과 영상을 발굴하고 진위를 판정한다. 전직 기자와 여러 분야 박사들로 구성된 소속 기자들이 확인 작업을 벌여 사실이면 ‘통과’(cleared), 사실 확인이 되지 않으면 ‘보류’(pending) 표시를 해당 저작물에 붙인다. 원작자를 찾아 저작권 문제까지 해결한다. 사실관계가 확인된 저작물들을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비비시> 등에 팔아 수익을 올린다.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이 운영하는 세계 최대 미디어그룹 뉴스코프는 스토리풀을 지난해 2500만달러에 인수했다.

전문가들도 이런 형태의 언론이 사실 확인이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고 봤다. 김영주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원은 “스토리풀처럼 사실 확인을 전문적으로 해주는 곳에서 걸러낸 정보를 토대로 보도를 하게 된다면 해당 언론사의 신뢰성이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 제작 과정의 분업화이기도 하다. 김광재 한양사이버대 교수(미디어경제학)는 “(스토리풀은) 기사의 발굴, 작성, 배포를 한 조직에서 전담했던 기존 언론사들의 뉴스 제작 형태를 해체시킬 수도 있다. 비용 절감 등의 효과도 있어 소규모 대안 언론에서 눈여겨 봐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정국 기자 jg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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