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가 낳았고, 박근혜 정부가 요람에 넣어 열심히 키우고 있다.”
출범 3년을 맞은 종합편성채널(종편)의 탄생과 성장 과정에 대해 방송가에 떠도는 말이다. 법과 제도의 틀을 종편에 맞게 짜줘 뿌리를 내리는 걸 돕고 있다는 얘기다. 종편에 대한 정부의 ‘특혜’는 출범 이후 줄어들기는커녕 지난 3년 동안 조금씩 늘고 있다는 게 언론계의 대체적인 평가다. 숫자로 명확히 나타나는 종편에 대한 정부 광고 규모도 계속 늘고 있다.
■ 보도 칸막이 없는 광고 영업
광고 영업 의존도가 절대적일 수밖에 없는 방송사업 구조에서, 종편은 ‘1사 1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 영업을 벌이고 있다. 이 자체로 엄청난 특혜다.
방송의 공공재적 성격 때문에 방송사들은 직접 광고주를 상대하지 못하도록 하는 게 일반적이다. 광고주의 직접적인 입김 앞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 것이다. <한국방송>(KBS), <문화방송>(MBC), <교육방송>(EBS) 같은 공영방송의 경우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광고 영업을 대행한다. 공공기관인 코바코는 지상파 광고 계약을 맺을 때 방송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종교 방송 등의 광고를 결합해 판다. <에스비에스>(SBS)는 독자 미디어렙을 통해 광고 영업을 하지만, 결합판매의 의무는 다른 지상파와 같다. 또 한 해 6억원 이상을 공익광고에 쓰도록 했다.
그러나 종편 4곳은 조선미디어렙(<티브이조선>), 미디어렙에이(<채널에이>) 등 각자 미디어렙을 따로 만들어 올해 초부터 광고 영업을 벌이고 있다. 결합판매도 할 필요가 없다. 한 미디어렙 관계자는 “종편의 광고 영업은 과거 신문사가 각자 광고 영업을 할 때와 다른 게 별로 없다. 일부 종편의 경우 보도 관계자가 직접 광고설명회에 참석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런 구조에서 일부 종편은 대기업인 광고주를 직접 압박해 광고를 따내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름을 밝히지 말 것을 요구한 국내 한 철강기업 관계자는 “종편들이 신문 후광을 이용해 광고 압박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종이신문을 의식해 종편 광고 물량을 점차 늘렸다”고 말했다. 한 중견기업 관계자도 “종편의 경우 광고 담당자가 찾아와 기자 이름을 꺼내면서 광고 얘기를 한다. ‘잘나가는 것도 한순간’이라고 말도 한다”고 했다. 정연우 세명대 교수(광고홍보학)는 “종편 미디어렙은 사실상 정부가 종편을 돕기 위해 만든 기형적 제도”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종편 관계자는 “관련 법을 준수하며 광고 영업을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올 초부터 ‘1사1렙’ 특혜
신문 후광 이용 광고 압박 의혹도
정부도 종편에 직접 광고
3년간 192억…매년 증가 추세
작년엔 총 광고비의 6.5% 차지
■ 늘어나는 정부 광고
정부가 종편에 직접 주는 광고비도 늘고 있다. 지난 1일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각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정부는 2011년 종편 개국 때부터 올해 10월까지 종편 4사에 광고비 192억1928만원을 집행했다. 협찬금도 25억1835만원에 이른다.
더구나 정부의 종편 광고는 매년 늘고 있다. 종편의 총방송광고액에서 정부 광고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1.6%(13억8172만5000원), 2012년 5%(52억6694만8600원), 2013년 6.5%(59억7040만원)에 이른다.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뒤인 2013년에는 지상파 3사에 대한 정부 광고비가 모두 줄어든 반면, 종편에 대한 광고비 지출은 늘었다.
협찬도 매년 2배 이상 늘어 2011년 1억6450만원에서 2012년 5억2550만원, 2013년 12억4935만원에 이르렀다. 올해 상반기엔 5억7900만원을 썼다. 최민희 의원은 “협찬에서 지자체 자료가 빠져 있어 실제 규모는 더 클 것”이라며 “정부는 종편 광고의 효과를 꼼꼼히 따져 광고비를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런 ‘직접 지원’ 외에 제도적 혜택을 통한 지원도 많이 하고 있다. △의무 전송 △황금채널 배정 △중간광고 허용 등이 대표적이다. 종편은 올해 방송사업자가 광고매출 일정액을 기금으로 내야 하는 방송통신발전기금 기여를 지난해에 이어 또 면제받았다. 현재 경영 상황이 어려운 <경인방송>(OBS)도 기금을 내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최근 재승인을 받은 종편이 사업계획서대로 잘 이행하고 있는지 법 테두리 안에서 점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국 김효실 기자, 경제부 종합
jg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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