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2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21 KBIZ 협동조합 대상’ 시상식을 했다. 종합대상에는 금형장학사업과 교육원을 통해 인재를 양성해 온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 각 부문별 대상으로 공동구매대상에 대구경북콘크리트와 제주아스콘사업협동조합, 공동판매 대상에는 한국출판협동조합, 유통물류 대상에는 고양시수퍼마켓협동조합, 사회공헌 대상에는 한국감시기기공업협동조합, 특화사업 대상에는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과 한국전서공업협동조합이 뽑혔다.
◇ 서울시립대 언론인회(회장 이상도)는 22일 ‘2021 자랑스러운 서울시립대 언론인상' 수상자로 유건식 한국방송공영미디어연구소장을 선정했다. 시상식은 새해 초 서울시립대 언론인회총회에서 한다.
◇ 한신대(총장 강성영)는 21일 한신대 경기캠퍼스 늦봄관 다목적실에서 ‘2021 한신발전위원회 출범식’을 했다. 한신발전위원회는 구조혁신·재정혁신 특별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55명이 지난 11월부터 새해 3월까지 한신대 중장기 발전계획을 점검하고 학사구조 개편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한국원격대학협의회(회장 김중렬)는 21일 오후 2시 ‘소외계층을 위한 AI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온라인으로 했다. 대상인 교육부장관상에는 서지윤씨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다채널 압력센서를 이용한 CNN 기반의 점자 인식 시스템’이 선정됐다. 상금은 최대 200만원이며, 수상작은 누리집(ai-idea.co.kr)에 공개된다.
◇ 한국장학재단은 16일 서울 여의도 The-K타워 그랜드홀에서 열린 ‘2021 한국공공기관감사인대회’에서 이승천 상임감사가 최고감사인상을 수상했다. 이 상임감사는 사전예방적 감사시스템 구축과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 내부감사 발전에서 높은 평을 받았으며, 사회공헌활동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사회에 상생의 가치를 실현해 사회적 책임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대산신용호기념사업회(이사장 남궁훈)는 22일 ‘제16회 대산보험대상’ 대상 수상자로 보험연구원(원장 안철경)을 선정했다. 13년 동안 보험산업의 현안에 대해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왕성한 연구활동으로 보험산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시상식은 29일 광화문 교보빌딩 컨벤션홀에서 열리며, 상금은 5천만원이다.
◇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은 22일 연구원 산하 지역정책연구포럼이 뽑는 ‘올해의 지방자치 최고경영자’ 광역시도지사 부문에 김영록 전남지사를 선정했다. 김 지사는 해상풍력발전단지 투자 협약, 450개 기업 유치,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중심 에너지 산업 허브·글로벌 데이터산업 클러스터 조성 성과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한독은 22일 대한약학회와 공동 제정한 ‘제52회 한독학술대상’ 수상자로 손의동 중앙대 약학대학 교수를 선정했다. 상금 2천만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부터 3일 동안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우리나라 과학기술 성과를 둘러볼 수 있는 ‘2021 과학기술대전’을 한다. ‘미래를 여는 창, 과학기술로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정부출연연구기관, 대학, 과학관, 기업, 과학문화단체 등 모두 130여 개 기관이 국가필수전략기술관, 연구개발관, 과학문화관, 온라인 포럼·세미나 등 180여 개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 국립과천과학관은 25일 오후 8시40분부터 차세대 우주망원경인 제임스웹 우주망원경 발사 실황을 온라인 생중계한다. 인류역사상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가진 우주망원경으로 평가받는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은 이날 오후 9시20분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에서 발사된다. 유튜브 채널(youtube.com/channel/UCWnC1rQyetvJ29Qjt2mQpoA)에서 중계.
◇ KB국민은행은 21일 취약계층 난방비로 1억원을 지원했다. 임직원 대상 실시간 퀴즈쇼에서 사회공헌 관련 문제를 맞힌 임직원 수에 따라 1인당 1만원을 적립해 기부금을 마련했다. 기부금은 집이 낡아 난방이 되지 않는 가구를 비롯해 에너지 취약계층 375가구에 전달됐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