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황희 장관과 김영철 이사장.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은 17일 새 이사장으로 김영철 한국캐릭터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을 선임했다. 김 신임 이사장은 콘텐츠산업분야에서 30여년 이상 사업경력을 지녔고 중소기업중앙회 문화콘텐츠특별위원회 초대 위원장을 맡아 국내 문화산업 전반의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 한국핀테크산업협회는 17일 이틀간 진행된 온라인 회원사 투표를 통해 제4대 회장으로 이근주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원장을 선출했다. 이 신임 회장은 IBK기업은행 스마트금융부장, 핀테크산업협회 설립준비국장, 소상공인 간편결제추진단장, 제로페이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준비위원장 등을 지냈다.
◇ 한국대중음악학술원은 지난 12일 창립총회를 열고 초대원장으로 작사가 겸 작곡가 박상희 박사를 추대했다. 수석부원장 겸 공연위원회위원장에는 작곡가 김정택 정화예술대 석좌교수, 부원장에는 작곡가 이범희전 명지전문대 실용음악학과장이 각각 임명됐다.
◇ 서울교통공사는 17일 ‘지하철 의인'으로 작년 9월 5호선에서 심정지로 쓰러진 승객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생명을 구한 오재봉씨를 선정해 포상금과 감사장을 전했다.
◇ 은행연합회는 17일 댓글 응원이나 친구 공유만으로 간편하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 플랫폼 ‘뱅크잇(BANKIT)'을 선보였다. 기부금은 사랑의 밥차 보내기, 취약계층 교육격차 해소, 청각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등에 쓰인다.
◇ NH투자증권은 17일 지난해 선발한 ‘16기 희망나무 장학생’ 중 대학 입학을 결정한 15명에게 축하 격려금을 전했다. 선발 학생은 연간 약 400만원의 장학금을 받는다.
◇ 한독제석재단은 17일 의·약대생과 의·약학 교수에 장학금과 연구지원금 총 1억2천만원을 전했다. 기존 장학생 4명과 새로 선발된 2명에게 졸업할 때까지 등록금 전액을, 안병철 경북대 의과대학 교수와 정혜광 충남대 약학대학 교수에게 연구지원금 2천만원씩을 지원한다.
◇ SPC그룹은 17일 경북 영덕 산불피해 지역에 SPC삼립 빵과 생수 3천개씩을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영덕군청에 전했다.
◇ 한신대(총장 강성영)는 지난 15일 ‘제1회 한신 미래혁신포럼’을 열어 ‘한신대학교 교육혁신 발전방안’, ‘한신 융합인재교육 발전방안’ 등을 주제로 발표·토론을 진행했다.
◇ 삼육대 스미스학부대학은 지난 15일 ‘환경변화와 대학혁신’을 주제로 ‘2022학년도 교양교육 온라인 세미나’를 했다.
◇ 한국환경정책학회는 18일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춘계학술대회와 정기총회를 열고, 서울대 행정대학원 박순애 교수를 제19대 회장으로 선임한다. 한국환경정책학회 30여년 역사상 두번째 여성 학회장 취임이다.
◇ 한국지방자치학회는 17일 제26대 학회장으로 소순창 건국대 공공인재학부 교수를 뽑았다. 소 신임 회장은 경실련 정책위원장·지방자치위원장,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분권발전분과 위원장을 지냈고, 현재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임기는 2023년 2월까지다.
◇ 굿네이버스는 17일 지난해 ‘제13회 굿네이버스 희망 편지 쓰기 대회' 기간 중 모은 장학금 2천만원을 저소득 가정 아동 지원을 위해 경남도교육청에 전달했다.
◇ 지구촌공생회는 5월 16일까지 무너진 배움터전에서 수업을 받고 있는 네팔 스리굼베쇼리 일광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교육시설 개보수 지원 모금 캠페인을 진행한다. 전화 (02)3409.0303, 계좌(KEB하나 246-890018-72004)를 통해 정기·일시 후원할 수 있고, 카카오같이가치(together.kakao.com/fundraisings/93722)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17일 중원문화권 문화유산 학술조사와 연구를 위해 ‘중원문화연구포럼'을 출범했다. 중원문화권 연구기관, 대학, 지자체, 지역사회가 참여해 문헌, 토기 등을 연구한다.
‘모네 르누아르 샤갈전’. 제주 빛의 벙커 제공
◇ 제주 빛의 벙커는 오는 9월 12일까지 <모네, 르누아르, 샤갈전>을 연장하기로 했다. 지중해 연안에서 활동한 모네, 르누아르, 샤갈을 비롯해 피사로, 시냑, 뒤피 등 인상주의부터 모더니즘에 이르는 20명 화가들의 50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소설가 김영하와 뮤지컬 배우 카이의 오디오 도슨트 서비스도 진행한다. 누리집(bunkerdelumieres.com) 참고.
◇ 가나아트 한남은 새달 6일까지 서울 용산구 가나아트 나인원에서 성낙희(b. 1971) 개인전 <Resonance>(공명)를 한다. 작년 제작된 회화와 드로잉 신작들을 선보인다.
◇ 페이스 소는 새달 20일까지 김안나, 남수현, 박윤주, 이빈소연, 추수, 한지형이 참여하는 전시
를 한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세계를 넘나들며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혼합해 경험하는 ‘믹스버스’ 개념을 담은 영상, VR, 회화, 인터랙티브 게임 아트 등을 선보인다. 관람 시간은 오전 11시∼오후 7시이고, 월요일은 휴무다.
◇ 디뮤지엄(D MUSEUM)은 오는 3월16일부터 10월30일까지 로맨스의 다양한 순간과 감정들을 사진, 만화, 일러스트레이션, 설치 등의 작품들을 통해 감각적으로 경험하는 전시 <어쨌든, 사랑: 로맨틱 데이즈>를 한다. 서울숲으로 이전 개관 첫 특별전으로, 누구나 공감할 만한 7가지 사랑의 감정과 이야기를, K-콘텐츠를 대표하는 만화 거장들부터 80-90년대 출생의 사적인 순간을 감각적으로 기록하는 포토그래퍼, 세계적인 브랜드 러브콜이 끊이지 않는 일러스트레이터 등 약 25명의 국내외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통해 새롭게 조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