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YWCA연합회(회장 원영희)는 오는 8일까지 ‘후쿠시마 11주기 탈핵기후 대선 캠페인’ 을 벌인다. 서울 지역은 7일 오전 11시 40분부터 명동성당 앞에서 서울YWCA와 한국YWCA연합회 주관으로 탈핵기후 대선캠페인 ‘투표로 말해요, “NO핵발전, YES재생에너지”’를 진행하며, 전국 30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한다.
왼쪽부터 김미경 대표와 백경학 상임이사. 푸르메재단 제공
◇ 푸르메재단(상임이사 백경학)은 지난달 16일 김미경 MKYU(김미경과 당신이 만들어가는 대학) 대표를 1호 나눔대사로 위촉하고 장애인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스타 강사로 이름난 김 대표는 “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용기를 얻고 사회에 나갈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돕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장만희 구세군 사령관 장만희과 김신 앰뷸런스 소원재단 이사장 등. 소원재단 제공.
◇ 구세군은 지난달 28일 앰뷸런스소원재단에 응급구조 의료장비와 특수의자 등이 장착된 앰뷸런스 2대를 기증하고 연간 운영비도 지원하기로 했다. 소원재단은 소아암·백혈병 환우, 말기암 환자 등 혼자 힘으로 움직이기 어려운 교통 약자들의 ‘소원 나들이'를 도와주는 봉사단체다. 소원재단은 기부받은 차량을 활용해 봉사활동 지역을 수도권에서 영·호남, 제주지역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3일 여성 동문 10명과 남성 교수 2명으로부터 소수·약자를 위한 발전기금 1억1500만원을 기부받았다. <사진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류석영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 배순민 KT 융합기술원 AI2XL 연구소장, 서지희 삼정회계법인 부대표, 석현정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오왕열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교수, 오혜연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 채양희 법무법인 H 대표 변호사, 차미영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 주영석 카이슽 의과학대학원 교수, 제현주 인비저닝 파트너스 대표, 장윤규 아마존웹서비스 엔터프라이즈 석세스 매니저, 장세영 한화 NxMD 대표 등이 참여했다.
왼쪽부터 오화경 회장과 윤승임 서울아현노인복지센터장. 저축은행중앙회 제공
◇ 저축은행중앙회는 3일 제19대 오화경 회장의 취임 축하 난화분 판매 수익금 200만원과 쌀 300㎏을 서울아현노인복지센터에 기부했다. 쌀은 지역 내 저소득 결식 어르신을 위한 무료급식사업에 쓰인다.
◇ 홍익대(총장 서종욱)는 3일 글로벌 미술시장 전문가인 이안 로버트슨 교수를 문화예술경영학과 전임 교수로 선임했다. 로버트슨 교수는 2004년부터 2021년까지 세계적인 미술품 경매회사 소더비가 운영하는 예술경영 대학원 ‘소더비 인스티튜트’의 예술경영학과장으로서 100편 이상의 저술 활동을 했고 수많은 미술시장 전문가를 배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 단국대(총장 김수복)는 오는 7일 오전 10시 용인 죽전캠퍼스 난파음악관 콘서트홀에서 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 총재에게 명예이학박사학위를 수여하기로 했다. 경희대 총장(1997~2003)을 지낸 조 총재는 2004년 취임 이래 세계태권도연맹 회원국 확대, 세계태권도그랜드슬램챔피언스시리즈대회, 세계태권도비치선수권대회, 세계태권도여자오픈선수권대회등 다양한 국제대회를 신설하며 태권도의 국제적 저변 확대를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서강대(총장 심종혁)는 3일 이기택 전 대법관을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로 임용했다. 이 전 대법관은 36년간 법관으로 근무했고, 올해 2학기부터 민사실무를 강의할 예정이다.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지난 2일 세계교회협의회 요안 사우카 총무대행으로부터 지난달 26일 코로나19 감염으로 별세한 고 서광선 박사의 유족에게 보내는 애도 서신을 전달받았다. 세계교회협은 서신에서 “고인은 한국 대표적 1세대 민중신학자 중 한 사람으로, 가난하고 억압받고 소외된 사람들의 인권을 증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NCCK의 88선언 초안 작성자 중 한 사람인 고인의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기여한 공로에 대해 깊은 감사를 표했다.
◇ CJ문화재단(이사장 이재현)은 오는 28일부터 건강한 문화생태계 구축과 K-컬처의 다양성을 위한 대중문화 소외영역의 창작자 지원사업 공모를 시작한다. 인디 뮤지션, 뮤지컬 창작자·창작단체, 신인 단편영화감독 등 분야별 젊은 창작자들의 성장과 시장 진출을 돕는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
‘르네상스 3대 거장 미디어 특별전’. 고양문화재단 제공
◇ 고양문화재단은 오는 10일부터 시립 아람미술관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 미켈란젤로의 대표작을 미디어 아트로 재현한 <르네상스 3대 거장 미디어 특별전>을 연다. 건축가, 디자이너, 기술자, 미술사 등이 함께하는 이탈리아 업체 메다르텍에서 360도 프로젝션을 이용한 몰입형 공간, 홀로그램,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술로 제작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의 그림과 조각, 발명품, 건축 등을 소개한다. 관람료 9천~1만5천원. 7월 10일까지.
◇ 가나아트는 오는 9일부터 새달 3일까지 서울 평창동 가나아트센터와 한남동 가나아트 나인원에서 에드문드 드 발의 개인전
를 연다. 작가의 한국 첫 개인전으로 도자의 다양한 한계를 실험한 조각 35점을 선보인다.
◇ 한국편집기자협회와 한국사진기자협회는 3일 ‘제24회 사진편집상’ 수상작으로 <서울신문> ‘나이를 잊다, 세상을 잇다, 지하철 위 청춘'(전준영 차장) 등 4편, 편집기자가 선정한 ‘올해의 사진상’ 수상작으로 <남도일보> ‘처참한 붕괴현장…매몰자 구조 작업'(임문철 기자) 등 4편을 뽑았다. 수상작은 새달 4일 서울 프레스센터 광장에서 열리는 <제58회 한국보도사진전>에 전시된다.
◇ 특허청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오는 17일까지 ‘지식재산 재창업 협업사업'에 참여할 재창업자를 모집한다. 우수한 지식재산(IP)을 보유하고도 실패한 기업인을 대상으로 최대 1억1천만원을 지원한다. 창업지원 누리집(k-startup.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 서울 강서구 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오는 14일부터 6월 8일까지 매주 월·수·금요일 결혼이민자와 중도 입국 자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한국어 무료 교육을 한다. 문의 (02)2606-2037.
◇ 랑콤은 비정부기구 드림커넥트와 함께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농어촌·도서 지역 여성 청소년의 진로 교육을 지원하는 ‘꿈을 그리다' 캠페인을 진행한다. 메타버스,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드론 분야의 기술과 콘텐츠를 직접 만들거나 체험하는 비대면 과정으로 운영된다.
◇ 스타벅스 코리아는 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11일까지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 교육생을 모집한다. 바리스타 혹은 카페 창업을 통해 재기를 꿈꾸는 만 35세 이상의 폐업(예정) 소상공인과 폐업(예정) 소상공인의 배우자를 대상으로 한다.
◇ 밀리의 서재와 다산북스는 3일 ‘2022 오디오 스토리 어워즈'를 열고 오는 5월 30일까지 신인·기성 작가 구분 없이 원고지 100∼200매 분량의 SF소설 창작물을 접수받는다. 심사위원 심사와 독자투표를 합산해 결과를 정하며 총상금은 2천만원이다.
◇ 문화재청은 3일 세종시 기념물 ‘연기 세종리 은행나무'를 ‘세종 세종리 은행나무'라는 명칭으로 바꿔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했다. 은행나무 두 그루는 고려시대 무신 임난수 사당 앞에 나란히 서 있으며 조선시대 전통적인 나무 심기 방법을 볼 수 있다.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해 지정 여부를 확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