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유정문학촌(촌장 이순원)은 26일부터 새달 4일까지 경기 하남시 하남문화예술회관 2층 전시실에서 김유정 생애 특별전 ‘유정고도-실레에서 산곡까지’를 마련한다. 김유정이 살아낸 스물아홉 해의 외롭고 고단한 삶을 8개의 화폭에 담아낸 <유정고도>(신대엽 작), 김유정과 교류했던 1930년대 문화예술계 인사 17인의 초상이 담긴 집단 초상화 <김유정의 사람들>(신대엽 작) 등이 전시된다.
◇ 평택대는 25일 학교법인 이사장 중임을 제한하고, 부정비리로 법인 이사장 지위를 잃을 경우 배우자와 직계존비속도 이사장에 선임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뼈대로 한 법인 이사회 개혁방안을 마련했다.
◇ 대진대(총장 임영문)는 24일 학생과 학교 발전을 위해 1천만원을 기부한 주식회사 이지폴딩 조헌철, 홍성주 대표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 한국공인회계사회는 25일 최근 중부지방에 내린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지역을 지원하기 위해 3억원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했다.
◇ 국가물관리위원회는 25일 두 번째 민간위원장에 배덕효 세종대 총장을 임명했다. 배 총장은 박근혜 정부 때 국무조정실 4대강사업조사평가위 위원장을 지냈고, 현재 한국수자원학회장을 맡고 있다.
◇ 불교중앙박물관은 26일부터 대한불교조계종 제16교구 본사인 고운사와 소속 말사에 전하는 주요 유물을 모은 특별전 ‘등운산 고운사’를 연다. 1990년대 도난당했다가 재작년에 제자리로 돌아온 '아미타불회도'가 첫 공개된다. 보물 11건을 포함해 총 97건(231점)을 선보인다. 11월 27일까지.
◇ 동서식품은 25일 최근 중부지역에 발생한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이재민을 돕기 위해 성금 1억원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했다.
◇ 대한민국ROTC중앙회는 25일 수해 복구 지원을 위해 모은 성금 5천만원을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했다.
◇ 서울주택도시공사는 24일 서울 지역 수해 극복에 동참하고자 1600만원을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했다.
◇ BNK경남은행은 25일 1억원 상당의 창원사랑상품권을 창원시에 기탁했다. 상품권은 저소득 가정 1천 가구에 10만원씩 전달할 예정이다.
◇ 해양수산부는 25일 ‘제7회 수산자원을 부탁해(海)' 공모전 수상작으로 ‘인어공주와의 약속' 등 7점을 선정했다. 한 소년이 인어공주와 만나면서 유령어업의 위험성을 깨닫는 과정을 묘사한 김민정씨가 대상을 받았다.
◇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25일 웹툰·웹소설 플랫폼과 창작가 간 수익배분 논란을 해소하고 상생을 꾀하기 위해 창작재단을 세웠다. 이진수 카카오엔터 대표가 이사장을 맡고, 심재웅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윤태호 작가, 성인규 작가(필명 장담) 등이 참여했다.
◇ 서울 팝콘조직위원회는 25~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22 서울 팝콘'을 한다. 140여개 업체, 545개 부스가 참가해 만화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대체불가토큰(NFT), 메타버스 등 전 세계 다양한 대중문화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 서울생활문화센터 신도림은 오는 11월까지 ‘2022 릴레이 로고송 제작 프로젝트' 앨범 디자인 제작, 프로필 사진 촬영, 영상·안무 등에 참가할 생활문화인을 순차적으로 모집한다. 누리집(artgori.or.kr:40019/) 참고.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