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대 노동대학원(원장 박지순)은 16일 오후 5시30분 서울 제이더블유(JW)메리어트호텔 동대문의 그랜드볼룸에서 ‘2022 한국노동문화대상’ 시상식을 연다. 올해 수상자는 노사관계 부문 김재수 우진교통 대표이사, 노동문화예술 부문 송경동 시인, 노동학술 부문 하경효 고려대 명예교수, 노동정책·복지 부문 직장갑질119(대표 권두섭)이다. 한국 노동운동 1세대이자 민주노조 운동의 산파로 <세계노동운동사>의 저자인 고 김금수 선생에게 특별공로상을 추서한다.
◇ 익천문화재단 길동무(공동 이사장 김판수·염무웅)는 16일 오후 6시 서울 서초동 사무실에서 ‘2022 길동무사회연대기금’ 전달식과 연대송년회를 연다. ‘사회연대쉼터 인드라망’, ‘직장갑질119’,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비정규직이제그만 공동투쟁’ 4단체에 각각 300만원씩 연대기금을 지원한다. (02)535-3465.
◇ 한국실학학회와 전북 부안군은 15∼17일 서울과 부안에서 실학자 반계 유형원을 기리며 ‘위기의 시대, 실학을 다시 생각한다’는 주제로 동아시아실학국제학술회의를 연다. 당시 동아시아 경세학에서 유형원 저서 <반계수록>이 가지는 위상을 살펴보고, 17세기와 그 이후 각 시대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했던 동아시아 지식인의 역할에 대해 동아시아 학술공동체가 어떤 기능을 했는지를 탐구한다. 또 유럽의 반계 유형원 연구자들도 초청해 이번 논의에 참여한다.
황기환(오른쪽 얼굴) 선생의 뉴욕 묘지. 보훈처 제공
◇ 국가보훈처는 14일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속 유진 초이 역의 실존 인물인 황기환 선생과 윤동주 시인의 사촌 형 송몽규 선생을 포함한 34명을 새해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최종 선정해 발표했다. 보훈처는 황 선생의 유해를 미국 뉴욕의 마운트 올리벳 공동묘지에서 국내로 봉환하는 법적 절차도 밟고 있다.
왼쪽부터 독고진 kcc글라스 상무와 김경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회공헌본부장. kcc글라스 제공
◇ 케이시시(KCC)글라스는 13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웃사랑 성금 3억원을 기탁했다. 케이시시글라스 주요 사업장이 있는 경기 여주시와 충남 아산시 등 지역별 저소득층 가정의 생계비와 의료비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 서울대 부설학교진흥원은 사대 부설학교 교사들과 함께 공저 <격차를 넘어>의 인세 전액을 지구촌 교육 나눔 후원을 위해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한경구)에 기부했다. <격차를 넘어>는 코로나19가 유행하며 더욱 심해진 학생들의 교육 격차와 학습 결손을 해결하고자, 부설학교 교사들의 교육 사례를 담아 지난 9월 발간한 책이다.
◇ 부산전시컨벤션센터(벡스코·BEXCO)는 14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신임 대표이사에 손수득 전 코트라(KOTRA) 부사장을 선임했다. 손 신임 대표는 1989년 코트라에 입사해 주요 보직을 거쳤다. 임기는 2년이며, 성과에 따라 1년 단위로 연임 가능하다.
◇ 네이버웹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14일 주최한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에서 만화 부문 5개상 가운데 3개를 수상했다. 대상격인 대통령상을 받은 구아진 작가의 <미래의 골동품 가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은 <집이 없어>(와난), <화산귀환>(리코·비가) 모두 네이버웹툰 작품이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 민·관 합동 디지털 경진대회 ‘케이-디지털 그랜드 챔피언십’ 최종 결선을 열어, 자폐성 장애나 불안증이 있는 아동에게 자동 공기 주입으로 안정감을 주는 스마트 조끼 ‘허기’(HUGgy)의 개발사 돌봄드림에 대상을 주었다.
◇ 퓨리오사AI(에이아이)(인공지능 반도체 스타트업)는 14일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에 본격적으로 나서고자 빌 레진스키 인텔 전 부사장과 탐 갤리번 웨스턴디지털 전 부사장을 영입했다.
◇ 아가방앤컴퍼니는 9일 지역 저소득 주민을 위한 14억원 상당의 유아 의류와 용품 16만4811개를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인천사회복지협의회에 전달했다.
◇ 대한주택건설협회 광주·전남도회(회장 정기섭)는 14일 관내 저소득층 돌봄 세대 생계비 지원을 위한 1억원을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했다.
◇ 비앤케이경남은행은 13일 유소년 야구 발전을 위해 2022 비앤케이 야구사랑 정기예금 수익금의 일부를 적립해 마련한 지원금 1천만원을 엔시다이노스에 기탁했다.
◇ 인천 스카이72 골프 앤 리조트는 29일까지 그린피(이용료)를 받는 대신 이용자들에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모금을 안내한다. 스카이72 누리집에 기부금 라운드를 신청한 뒤 정해진 금액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납부하면 연말까지 무료로 라운드할 수 있다.
◇ 월드쉐어(이사장 박현모)는 14일 그룹 샤이니 멤버 온유의 일본 팬 모임 ‘소 어메이징 온유스 벌스데이 프로젝트 재팬’으로부터 온유의 34번째 생일을 맞아 아프리카 탄자니아 우물 시공비를 기부 받았다. 일본 팬들은 2017년부터 해마다 우물 기부로 온유의 생일을 축하해 왔으며, 올해는 팬 80여 명이 참가했다. 탄자니아 우물은 이달 말 완공 예정이다.
◇ 은평문화재단(이사장 김미경)은 서울 은평문화예술회관 공연장에서 21∼22일 오후 7시30분에는 한국현대소설과 옛 유행가가 잘 어우러진 ‘뮤지컬 쿵짝’을, 28일 오후 8시에는 1960~70년대 포크음악의 선두주자 ‘쎄시봉과 함께하는 청춘 콘서트’를 한다. 취학 아동 이상 누구나 볼 수 있으며, 은평구민이라면 10퍼센트 할인(1인4매) 받을 수 있다. 가격은 1층 2만원, 2층 1만원. 인터파크티켓 또는 재단 공연예술팀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02)351-3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