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강언론동문회는 2015년 서강언론인상 수상자로 이여춘 <엠비시 플러스> 이사, 김선규 <문화일보> 사진부 기자를 선정했다. 시상식은 새달 2일 오후 7시 서강대 곤자가홀에서 한다.
◇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은 25일 ‘제27회 아산상 시상식’을 열어 아산상은 강릉 갈바리의원, 의료봉사상은 유덕종 우간다 마케레레대 의과대학 명예교수, 사회봉사상은 한국생명의전화, 특별상은 에 각각 수여했다.
◇ 성언회(성균관대 언론인 모임)는 25일 2015년 ‘자랑스러운 성균언론인상’ 수상자로 언론부문에 박현동 <국민일보> 편집국장·권용국 <헤럴드경제> 편집국장을, 대외부문에 김교태 삼정KPMG 대표이사를 각각 선정했다. 시상식은 30일 오후 7시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2015 성언회 정기총회 및 송년의 밤’에서 진행한다.
◇ 한국편집기자협회(회장 박문홍)는 25일 제170회 ‘이달의 편집상’ 수상작으로 종합부문에 <한국일보> 김소연 기자의 ‘장막 속 집필진…벌써 흐려지는 ’투명 편찬‘, 경제·사회부문에 <경남신문> 김동주 차장의 ’오늘 점심은 내가 댈게‘, 문화·스포츠부문에 <대전일보> 김하영 기자의 ’목발의 거장은 손끝으로 운다‘, 피처부문에 <중앙일보> 신인섭 차장·김호준 기자의 ’농담인데 불편하네 ‘수저 계급론’을 선정했다.
◇ 경남대는 25일 창원지역 기업가인 한장규 환웅그룹 회장과 일본의 학교법인 전문경영인인 후치가미 마사토 타카토리복지회 이사장에게 명예 경영학 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 대한적십자사(한적)는 25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신임 부총재에 김춘호씨를, 김선향 현 부총재를 재선출했다. 신임 김 부총재는 북한대학원대학 재단 이사장이자 박재규 경남대 총장의 부인이다.
◇ 평창 동계올림픽 및 장애인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는 2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조직위 서울사무소 대회의실에서 류현진 미국 프로야구 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의 투수를 홍보대사로 위촉한다.
◇ 명랑캠페인은 24일 ‘제3회 공감영화제’의 수익금 총 336만500원을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과 미혼모 가정을 포함해 3곳에 전달했다.
◇ 이케아코리아는 29일부터 새달 19일까지 발광다이오드(LED)전구나 조명 1개를 판매할 때마다 유엔난민기구에 1유로를 기부하는 ‘난민을 위한 새빛 캠페인’을 진행한다.
◇ 병무청은 25일 ‘제2회 사회복무대상 수상자’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대전보훈요양원에 복무하는 서준영·부산남부소방서 김병일·광주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 최상준·국립공원관리공단 북한산사무소 장성준·동두천 시청 박현왕씨를 선정했다.
◇ 현대문학사는 25일 소설가 김채원, 시인 김경후, 평론가 박상수씨를 ‘제61회 현대문학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시상식은 새해 3월 열릴 예정이며, 상금은 각 부문 1천만원이다.
◇ 신용정추천위원회는 24일 새해 1월 출범을 앞두고 초대 원장에 민성기 전국은행연합회 전무를 내정했다. 새달 9일 창립총회 인준을 거쳐 취임할 민 내정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와 한국은행에서 공보실장, 금융시장국장 등을 지냈다.
◇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이사장 김화진)은 26일 변호석 공단 기획조정실장을 상임이사로 임명한다.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는 새달부터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배리어프리 영화 상영회’를 한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앱을 내려받아 실행하면 ‘명량’, ‘해적: 바다로 간 산적’, ‘군도: 민란의 시대’ 등 한국영화 3편 중 1편을 선택해 관람할 수 있다. (02)922-9972.
◇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는 새달 5일 백남준 서거 10주기를 앞두고 북촌 본관에서 서진석 백남준아트센터 관장이 ‘현대 미술관과 뉴미디어’를 주제로 강연한다.
◇ 오뚜기는 수술비를 후원 받아 완치된 선청성 심장병 어린이와 가족을 초청해 24일 ‘오뚜기의 사랑으로, 새 생명 4천명 탄생 기념행사’를 열었다.
◇ 50+코리안은 ‘스마트영상작가 양성과정’ 2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교육기간은 새달 8일부터 내년 2월 18일까지로, 50+코리안 누리집(50pluskorean.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 한국유럽학회는 2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과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헬싱키 의정서 40돌의 교훈’을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연다.
◇ 우리은행은 25일 ‘김장 나눔 한마당’ 행사를 열어 김치 1만2천 포기를 전국 사회복지관 200곳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 전달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