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은광순 동학실천시민행동 대표(한의사)는 23·30일 오후 7∼9시 서울 종로에 자리한 한겨레 주주·독자들의 문화공간 온에서 `생명의 눈으로 보는 동학'을 주제로 동학시민강좌를 연다. 참가비 무료. (02)730-3370.
⊙ 조홍섭 <한겨레> 환경전문기자는 29일 제주 한라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인문의 바다에서 갈라파고스 해양생태계를 말하다’를 주제로 강의를 연다. 제주발전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 ‘27회 인문의 바다’ 초청 강좌다. (010)3741-0170.
⊙ 오문복(한학자)씨는 22일 평생 수집한 간찰, 공문서, 생활문서, 고도서 등 조선시대에서 근대기에 이르는 제주 역사를 담은 자료 967점 등의 역사문화 자료를 국립제주박물관에 기증했다.
⊙ 새미 베가스 한인 힙합 가수(미국 힙합그룹 퍼블릭 에너미 출신)는 최근 한국인의 한을 주제로 한 싱글앨범 <장독대>를 냈다.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된 조선인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군함도>를 보고 모티브를 얻었다.
⊙ 백수현 한국표준협회 회장은 지난달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립 30돌 기념 ‘국제전기기기 및 시스템’ 학술대회(ICEMS)에서 유공자에게 주는 ‘엑설런트 컨트리뷰션 어워드'를 받았다.
⊙ 배기성 가수(남성듀오 캔 멤버)는 11월 12살 연하의 일반인 여성과 결혼한다. <한국방송>(2TV) ‘불후의 명곡’ 녹화에서 결혼 계획을 공개했다.
⊙ 씨씨오 전시기획자는 9월 2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여는 ‘무민 원화' 전 관람표와 MD 상품을 사전 판매한 수익금으로 구순구개열을 앓는 생후 3개월 어린이 환자의 수술비를 지원했다.
⊙ 한진태 경성대 물리치료학과 한진태 교수는 최근 세계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의 ‘ 평생 공로상’ 수상자로 뽑혔다. 물리치료 분야의 학술적 연구를 SCI급 저명 학술지에 발표한 점을 인정받았다.
⊙ 조현섭 총신대 교수는 17∼19일 열린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에서 제49대 한국심리학회장으로 당선됐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