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지방세연구원은 17일 제3대 연구원장으로 정성훈 대구가톨릭대 경제통상학부 교수를 선임했다.
◇ 동북아역사재단은 17일 제8회 ‘독도학술상' 수상자로 연세대 법학연구원 박현진 박사를 선정해 시상했다. 박 박사는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장, 세계국제법협회 한국본부 사무총장을 지냈으며, 한국의 독도 주권에 관한 국제법적 연구를 집약한 학술서 ‘독도 영토주권 연구' 등을 발표해 한국의 독도 영유권 논거를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독도 수호 활동을 활발히 펼친 인물이나 단체에 주는 ‘독도사랑상'은 김은희 파주 봉일천초 교사와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가 받았다.
◇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는 17일 전주교구 안봉환 스테파노 신부(49)를 홍보국장에 임명했다.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는 주교회의가 공식 성경과 전례서 보급, 문서 선교를 위해 운영하는 한국 교회의 중앙출판기구다. 안 신부는 1997년 사제품을 받은 뒤, 로마 유학을 거쳐 2012년부터 광주가톨릭대 교수로 재임하고 있다.
◇ 한국천주교주교회의 문화예술위원회는 17일 제21회 가톨릭 미술상 특별상 수상자로 건축가 유희준 한양대 명예교수를 선정했다. 회화 부문 본상은 김만용씨가, 공예 부문 추천작품상은 손숙희씨가 선정됐다. 시상식은 새달 7일 오후 3시 명동대성당 파밀리아 채플에서 미사와 함께 열린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18∼19일 수원시 경기대에서 초·중·고교 교사 837명이 참가하는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심화연수'를 연다. 최윤석 마이크로소프트 전무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 혁신과 미래교육'을 주제로 강연하며, 수업지도안 및 평가문항을 만들어보는 SW학습 설계 워크숍이 진행된다.
◇ 한국전통문화대는 17∼22일 전통미술공예학과 조각전공 교수와 졸업생, 재학생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획전 ‘전통의 숨결 목·금·토'를 서울 종로구 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갤러리에서 연다. (02)732-9382.
◇ 넥슨지티는 넥슨레드와 함께 17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중탑지역아동센터에 양사 임직원이 모은 기부금 3천만원을 전달하고 컴퓨터 15대를 기증했다.
◇ 서울시는 17일부터 외국인 입장에서 느낀 서울의 생활불편사항을 건의하는 ‘서울생활 살피미' 70명을 모집한다. 누리집(seoul.go.kr·global.seoul.go.kr)에서 참가 신청을 받는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