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장민준씨와 정형석 밀알복지재단 상임대표. 밀알복지재단 제공
◇ 밀알복지재단은 17일 누적 1억원 이상을 기부·약정한 개인 후원자 모임인 ‘컴패니언 클럽' 1호 회원으로 올레인터내셔널 대표 장민준(56)씨를 위촉했다. 의류 제조·판매 기업을 운영하는 장씨는 2013년부터 결혼기념일마다 재단에 1천만원씩을 기부하고 있다.
◇ 아주그룹♣은 17일 문규영 회장 이름으로 ‘어게인, 65만원의 기적' 캠페인에 참여해 6억5천만원을 고려대의료원에 기부했다. 기금은 신종 감염병 대응 전진기지를 표방하는 정릉의 메디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되는 백신 및 신약 연구개발(R&D)에 쓰인다. 이 캠페인은 1937년 우석 김종익 선생이 병환으로 숨을 거두며 여자 의사를 양성하고자 65만원을 남긴 의미를 되새기고자 마련됐다.
◇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이광형)은 17일 바이오·뇌공학과 이상완 교수가 뇌 기반 인공지능(AI) 분야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 IBM 학술상을 받았다. 이 상은 미국 IBM과 전 세계 유수 대학 간 연구 협력 활성화를 위해 제정됐으며, 연구 창의성과 업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한다. 국내에서는 서울대 윤성로 교수(2018년), 고려대 이재성 교수(2005년) 등이 이 상을 받았다.
오정연 상품 홍보대사.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제공
◇ 국립박물관문화재단(사장 김용삼)은 17일 공영방송 아나운서 출신으로 문화·예술에 관심이 많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대중과 활발히 소통해 온 방송인 오정연씨를 국립박물관 상품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새달 1일부터 8월 13일까지 전국 사서와 도서관·문화기관 종사자, 대학생,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및 우수 현장사례'를 공모한다. 주제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와 도서관'으로 9월 초에 입상작 8편을 발표한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기기와 기술을 활용해 작업을 실행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는 능력을 뜻한다. 누리집(nl.go.kr) 참조.
◇ 서울마포음악창작소는 오는 30일까지 인디 뮤지션 ‘음반 제작 지원 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 최종 선발된 6팀에는 쇼케이스, 음반 제작, 홍보 활동, 각종 콘텐츠 제작 등을 지원한다. 장르를 불문하고 정규 앨범 1장, 미니앨범 2장 미만으로 발매한 가수들이 지원할 수 있으며 신청서와 음원 2곡, 실연 영상 1개를 내면 된다.
◇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은 18일 오후 1시부터 ‘코로나19에 따른 장기 기증과 이식, 위기에서 기회로'를 주제로 온라인 글로벌 포럼을 연다. 장기 기증 동의율이 높은 스페인과 미국의 장기 기증·이식 단체 소속 관계자와 의료진, 유가족, 유관 기관 등이 비대면으로 참석해 기증 문화 및 기증자 예우 문제와 코로나19 사태 속 기증·이식 등을 놓고 이야기를 나눈다. 실시간 중계채널(koda.medinar.kr)에서 볼 수 있다.
◇ 새에덴교회·한민족평화나눔재단은 23일 경기 용인 새에덴교회에서 ‘줌(Zoom)'을 활용한 참전용사 초청 보은행사를 한다. 메타버스, 딥페이크 등 첨단 정보통신(IT) 기술을 활용해 생존해 있는 참전용사 10명의 젊은 시절 모습을 가상 공간에서 재현하며 ‘참전용사 기억과 추모의 시간’을 갖는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메시지도 대독된다. 유튜브 채널(youtube.com/c/새에덴교회saeeden)에서 생중계한다.
◇ 아시아기자협회(회장 아시라프 달리)·동반성장연구소(이사장 정운찬)는 17일 우리 사회 동반성장 문화 확산과 아시아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동반성장 포럼 및 국제심포지엄 공동개최, 동반성장 언론상 제정, 아시아기자협회 내 동반성장 분과 설치, 아시아 각국에 동반성장 연구모임 결성 등을 추진한다.
◇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17일 덕수궁 석조전에서 인접국의 역사·문화재 왜곡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디지털 문화유산 홍보대사 양성, 청년 유네스코 지킴이 등 '문화재지킴이' 단체와 역사 왜곡 대응, 세계유산 등재, 세계인 대상 한국 문화유산 교육과 관련 콘텐츠 보급 등에서 협력한다.
◇ 서울연극협회(대표 지춘성)는 새달 16∼25일 대학로 후암씨어터에서 제12회 서울청소년연극축제를 한다. 18∼23일은 고등학교 연극 동아리가 참가하는 ‘경연대회', 16∼17일은 배우를 꿈꾸는 청소년을 위한 ‘독백경연대회', 24일은 서울예대 공연창작학부 황두진 교수의 연극영화과 입시 컨설팅과 박호산 배우의 토크 콘서트 등 예비 연극인을 위한 ‘특별강연'을 각각 한다.
◇ 세종갤러리(대표이사 오세인)는 오는 20일까지 정수경 개인전 <피어나다>를 한다. 작품 속 무수히 많은 점과 긁어내고 떨어트리는 과정을 거쳐낸 표현 기법으로 작가가 고민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엿볼 수 있다. 누리집(sejonggallery.co.kr/) 참고.
◇ 사귐과섬김(전국 15개 대형교회 모임)은 17일 지난해 성탄절부터 벌여온 ‘대한민국 피로회복' 헌혈캠페인에 1만5664명이 신청해 이 중 1만1930명이 헌혈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 스파오(이랜드월드 패션 브랜드)는 17일 기능성 냉감내의 1만벌을 비무장지대(DMZ) 백마고지와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6·25 전사자 유해 발굴 작업을 하는 육군 제5보병사단에 전달했다.
◇ 한국마사회(회장 김우남)는 17일 데스크톱 컴퓨터 674대를 포함한 미활용 정보통신(IT) 기기 총 951대를 한국IT복지진흥원과 한국장애인IT고용협회에 전달했다. 장애인, 저소득가정 등 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쓰인다.
◇ 전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은 17일 전주시 고교 3학년 학생이 받았던 사랑을 돌려주고 싶다며 중·고교때 받은 장학금 전액인 277만원 2천원을 전달했다.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들의 배움을 돕는 데 쓰인다.
◇ 가산문화재단(이사장 정해영)·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17일 ‘제1회 가산 꿈드림 장학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교구 및 학습자료가 필요한 제주도 내 11개 초등학교를 선발해 총 5천만원을 지원한다. 가산문화재단은 2007년 광동제약 창업주 고(故) 최수부 회장과 광동제약이 공동출연해 설립했다.
◇ 임영웅 트로트가수는 지난 16일 생일을 맞아 소속사 물고기 뮤직과 함께 각 1억원씩 총 2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팬클럽 이름인 ‘영웅시대’ 이름으로 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