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공원은 아이들이 겨울 철새를 직접 관찰하며 환경보호 실천을 다짐하는 ‘버드와칭 주’(Bird-watching Zoo)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물새 탐조와 산새 탐조로 나눠 다양한 조류 관찰 활동을 진행한다. 쌍안경과 스코프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겨울 철새를 관찰할 수 있다.
이달 16, 18, 19일 총 3회 운영하며 신청은 8일 오후 2시부터 서울대공원 누리집(grandpark.seoul.go.kr)에서 선착순으로 받는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소규모(5명)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진행한다.
대구중앙도서관은 초등학교 봄방학 기간인 15~18일 코딩 로봇인 ‘큐비몬’을 활용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강생들은 큐비몬을 활용해 코딩과 알고리즘에 대해 배운 뒤 여러 미션을 직접 해결하면서 코딩에 필요한 순차, 반복, 조건문 등 다양한 요소를 쉽게 익힐 수 있다.
수강을 원하는 초등생은 중앙도서관 누리집(library.daegu.go.kr/jungang)이나 중앙도서관 평생교육정보센터(053-231-2050)로 문의하면 된다.
대구교육박물관은 초등학생이 지역 역사를 체험하면서 역사 탐구력을 키울 수 있도록 ‘2·28 민주운동 기념 가족체험교실’을 운영한다. 체험교실은 오는 20일과 28일 두 차례 온·오프라인으로 나눠 진행한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메타버스를 활용해 ‘마인크래프트’라는 메타 환경에서 2·28 민주운동 기념탑 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대구교육박물관이 자체 개발한 ‘2·28 기념탑 만들기’ 자료를 중심으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가족은 오프라인 프로그램의 경우 10~15일, 온라인 프로그램은 15~16일 대구교육박물관 누리집(www.dge.go.kr/dme)에서 신청하면 된다.
아산 유스프러너 참여 학교 모집. 아산나눔재단 제공
아산나눔재단은 청소년 대상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인 ‘아산 유스프러너’에 참여할 학교를 모집한다. 아산 유스프러너는 전국 중·고등학생의 기업가정신 역량 강화와 교육 현장에서의 기업가정신 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참여 대상은 25명 안팎의 학생을 선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전국 중·고등학교다. 아산 기업가정신 스쿨 누리집(asanschool.org)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함께하는 교육>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