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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고교 서술ㆍ논술형문제 이렇게 나온다

등록 2006-03-26 09:13

"콩과 유채씨, 해바라기씨, 코코넛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기름인 '바이오디젤'을 경유 대신 사용할 때 연료자원의 수급 면에서 장점을 제시하고 그렇게 판단한 근거를 제시하라"

"바이오디젤과 경유를 연소시킬 때 어느 연료가 더 완전 연소되기 쉬운지 답하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배기가스 감소율 자료를 이용, 설명하라"

"동학농민운동의 발발 원인 3가지를 서술하고 당시 농민들의 삶 및 그 결과를 기술하라"

서울시 교육청은 이런 내용의 고교 서술ㆍ논술형 평가예시문항을 담은 자료집을 발간, 배포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서술ㆍ논술형 평가 예시문항 과목은 고교 심화선택 과목의 국어와 일반사회, 지리, 역사, 수학, 과학, 영어 등 7개이다.

각 예시 문항 자료집에는 총론과 함께 30∼60개의 서술ㆍ논술형 평가 예시 문항과 채점 방법 등이 수록돼 있다.

특히 채점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수 있는 서술ㆍ논술형 평가의 특징을 고려해 주관적 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는 채점 기준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각 예시 문항에 예시 답안과 채점 기준, 유사 답안 및 채점시 고려 사항, 문항 제작시 유의사항 등을 함께 수록함으로써 일선 고교 교사들이 정기고사 등의 문항을 출제할 때 실제 문항을 개발하고 채점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올해 1학기부터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고교 1학년과 2학년을 상대로 국어와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5개 교과 학습을 평가할 때 서술ㆍ논술형 수행평가 항목 배점 비율이 40% 이상으로 늘어난다.

서술ㆍ논술형 평가는 작년 하반기부터 중학년 1학년과 고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만 이뤄졌으며 시험 배점 비율은 30% 이상이었다.

전준상 기자 chunjs@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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