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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제시문 요약→분석→견해 제시 ‘세트형 문제’ 대부분

등록 2007-12-09 15:17수정 2007-12-09 15:24

수시 논술고사의 출제방향을 꼼꼼히 뜯어보면 정시 논술고사의 준비 방법을 알 수 있다. 사진은 2008학년도 수시 모집 논술고사 현장 모습이다. 신소영 기자 <A href="mailto:viator@hani.co.kr">viator@hani.co.kr</A>
수시 논술고사의 출제방향을 꼼꼼히 뜯어보면 정시 논술고사의 준비 방법을 알 수 있다. 사진은 2008학년도 수시 모집 논술고사 현장 모습이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이주의 교육테마 / 2008년 수시논술 경향

2008학년도 수시 논술고사는 교과서 지문이 많이 활용되고, 주제 또한 대부분 고교 교과 과정 내에서 선별됐다. 새로운 유형을 적용한 경우, 일부 학교를 빼고는 사전에 발표한 예시·모의논술 유형과 비슷하게 출제해 수험생이 당황하지 않고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배려했다. 계열별 특성은 다소 강화됐다. 인문계 논술고사에서는 수리논술이 약화되거나 없어지는 경향이 나타나고, 자연계열에서는 인문논술의 비중이 현저히 줄어들고, 수리·과학 영역 중심으로 재편 혹은 신설되었다.

# 논제 유형

2008학년도 논술고사는 통합교과형이라는 논술 고사의 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하되, 과거에 비해 통합의 정도가 보다 강화되고 논제 유형도 안정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몇몇 학교의 경우 통합의 범주가 과거에 비해 확대된 유형으로 출제되기도 했다. 연세대의 경우 예시·모의 논술에서 보여준 수리·과학 개념과 인문·사회 영역의 통합 유형을 실제 논술고사에서도 일관되게 적용했다. 각 계열에 속한 여러 과목 간의 통합을 뛰어 넘어 계열 간 통합이 시도된 것이다. 2008학년도 논술고사의 전초전이었던 2007학년도 정시 논술고사에서도 이런 시도는 찾아볼 수 있는데, 2007학년도 부산대학교 정시 논술고사는 다윈의 진화론을 도식화한 교과서의 그림 및 자연선택 개념을 제시하고, 이를 역사 및 사회 진보 개념과 연결시키는 문제가 출제됐다.


논제 유형은 제시문 요약, 비교·분석·평가, 견해 제시, 대안(해결방안) 제시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한 학교 문제 내에 여러 가지 논제 유형이 포함된 세트형 문제가 대부분이었다.(표 참조)

# 답안 분량

여러 개의 제시문에 대해 요약→분석→견해 제시의 과정을 거치는 등 단계별로 답안을 작성하게 하거나, 복수 제시문에 단일 문항이 결합된 문항 몇 개가 모여 전체 문제를 구성하는 세트형 논제 형태가 주로 출제됨에 따라 요구하는 답안 분량은 300~900자 정도로 짧게 주어졌다. 이 정도의 분량에서는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지 않고, 본론 중심으로 서술해야 한다. 본론 중심 답안에서 평가의 중심은 형식적 측면보다는 논제의 요구사항을 간결하고 정확하게 짚어내는 분석력 및 구성력에 있다. 각 문제당 요구하는 답안 분량이 짧기 때문에 학생들의 부담감은 줄어들었겠지만, 단순히 분량만을 채우는 것으로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짧은 글 안에서 논제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표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가장 정확하게 드러낼 수 있는 어휘를 선택해야 하고, 문장 간 논리적 도약 없이 치밀하게 구성해야 한다. 군더더기 없는 절제된 표현 또한 중요하다. 제대로 쓰고자 한다면 긴 분량의 답안 쓰기보다 오히려 더 어려운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서울대에서는 수시 2학기 논술고사가 정시 논술로 가는 징검다리라고 표현했다. 정시 논술고사에서도 수시 논술고사의 기조가 큰 변동 없이 유지될 것임을 암시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실제로 각 학교별로 발표한 정시논술 유형은 수시 논술고사 유형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연세대는 수시 논술에 적용한 다면사고형 논술이 정시 논술고사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여러 개의 제시문이 주어지고 제시문의 비교, 분석, 평가가 중심이 되는 문항이 출제된다. 시험시간은 180분이다. 서강대에서는 인문·사회계, 자연계 모두 2문제를 출제할 예정이다. 인문·사회 계열은 120분 동안 각 문제당 500∼600자, 1200∼1400자로 답안을 작성해야 하며, 자연계열은 90분 동안 분량 제한 없이 서술한다. 수시 논술고사의 답안 분량과 비슷하며, 문항 수만 줄어든 형태다. 이화여대는 각 계열 5문항 내외가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120분이다. 인문·자연계열 모두 언어적 사고력과 수리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포함된다. 성균관대는 수시 논술고사 유형과 마찬가지로 4문제를 출제할 예정이며, 시험시간은 150분이다. 답안 제한 분량은 없다. 한양대는 인문계열의 경우 답안 분량 400∼1000자 사이로, 자연계열의 경우 분량 제한 없이 서너 개의 문제를 출제할 예정이다.

김수연/한겨레 우리말논술아카데미 강사, 에플논구술연구소 부소장

<서울대>

* (가)에 나오는 경제체제의 각 요소와 대비하여, (나)의 [1]~[4]에 제시된 각 사회의 경제적 특성을 각 요소별로 비교·분석. 이러한 분석에 근거하여 (나)에 나오는 경제적 특성의 일부 또는 선택적 조합을 통해 (가)에 나오는 경제체제를 대체하거나 구조적으로 보완할 가능성이 있는지의 여부와 그 이유를 논술 → 비교·분석+대안(해결방안) 제시

<고려대>

* 제시문 (1) 요약 → 요약

* 제시문 (2)의 논지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3) 해설 → 요약+비교·분석

* (4)의 표에 나타난 보건 및 사회복지 사업 종사자 수의 추이를 한국 사회의 변화와 관련하여 설명하고, 제시문을 참고하여 이들 종사자들의 사회적 삶에 대해 논술 → 비교·분석+견해 제시

<연세대>

* 제시문 (가)와 (나)에서 ‘중용’이 어떤 의미로 쓰이고 있는지 비교 → 비교·분석

* 제시문 (다)의 입장에서 제시문 (가)와 (나)의 주장을 각각 평가 → 분석·평가

* 제시문 (라)에 설명된 대표값들의 특성을 이용하여 제시문 (가), (나), (다)의 주장을 각각 논의 → 비교·분석·평가

<서강대>

* 제시문 (가)의 입장에서 제시문 (다)를 근거로 제시문 (나)를 비판 → 분석·평가

* 제시문 (가)와 (나)에 드러난 흡연행위를 바라보는 공통된 시각의 특징 및 관점차를 논술 → 비교·분석

* 오늘날 인류가 처한 현실을 인간과 언어 사이의 관계 차원에서 해석한 후 공통점을 기술. 이를 토대로 제시문의 연관관계를 서술. 이 특징적 양상을 보여주는 다른 사례 설명 → 비교·분석

<함께하는 교육> 통합논술교과서 연재 내용 중 2008 수시 논술고사에 나온 내용
<함께하는 교육> 통합논술교과서 연재 내용 중 2008 수시 논술고사에 나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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