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레교육문화센터(hanter21.co.kr)는 파워포인트 엑셀 등에 쓰임새가 직장을 비롯해 학교로 넓어지고 이를 활용해 학교 과제물을 내게 하는 등의 추세에 발맞춰 ‘2007 파워포인트 엑설 하루특강’을 연다. 17일 개강하는 ‘파워포인트 2007 기초와 활용’은 기초부터 시작해 전달력을 높여주는 각종 효과를 높여주는 수준까지 알려준다. 24일 개강하는 ‘파워포인트 2007 실무 활용’은 도형 애니메이션 효과 등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31일 개강하는 ‘엑셀 2007 실무 활용’은 실무예제를 활용해 엑셀의 기능을 익히도록 도와준다. 이들 강좌들은 모두 하루 6시간 동안 진행되어 방학을 활용해 이들 기능을 익히는 데 좋다. 수강료는 9만원. 문의 (02)3279-0900.
▶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하자센터)는 청소년들이 실제 직업현장에서 직업 정보를 알아보고 직접 업무를 체험할 수 있는 ‘2008 커리어 위크-잡 쉐도잉 프로젝트’에 참가할 청소년을 모집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하자센터와 한국방송, 신촌세브란스병원이 공동 기획한 행사로, 참가자들은 한국방송의 ‘TV 비평 시청자 데스크’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고, 세브란스병원에서는 심폐소생술 등 간단한 구급의료법을 배운다. 현직 직업인들이 멘티로 참여해 청소년들을 지도한다. 프로젝트는 21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며, 참가 대상은 만 13살~18살 청소년들이다. 참가 신청은 하자센터 홈페이지(www.haja.net)를 통해 할 수 있다. (02)2677-9200.
▶ 종합교육브랜드 (주)케이스는 한국정신건강연구소(www.imhi.co.kr)와 함께 학교와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비롯한 정신건강 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마이클리닉 자기강화 프로젝트’를 오늘 31일까지 실시한다. ‘나의 발견’ 자가진단 캠페인의 일환으로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검사는 학습도구 정보교환사이트인 스터디앳(cafe.naver.com/studyat) 까페에서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 2,000명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1차 진단을 받은 학생들은 ‘마이클리닉 자기강화 프로젝트 2탄, 공부의 시작’ 1:1 온라인 상담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성적이 오르지 않는 근본적인 원인을 알 수 있다. 스트레스 정도와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는 원인 등 현재의 학습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프로젝트에서 실시되는 정신건강 선별검사(APST)와 자기지각척도(Self Perception Scale) 검사는 학업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하고 학업 방해 요인을 알아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 (주)교육지대(www.zocbo.com/ZocboElem/)는 26일 서울시 서초구 서초2동 1337-6 포런(forerun)빌딩 교육시대 사무실 2층에서 ‘자기주도학습법 무료 강연회’를 연다. 교육공학박사인 김판수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는 강연회에서는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함께 학부모가 아이와 함께 실질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과목별 자기주도 학습법이 소개된다. 문의 (070)7432-0384.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