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재영의 국어능력교실
허재영의 국어능력교실 /
[난이도 수준-중2~고1] 5. 문단의 관계 파악하기
6. 글의 구조와 독해 능력
7. 이해하며 읽기와 범주화 ※ <보기> 문단의 구조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 이성 광고란 제품에 대한 정보 제공이나 설득적 내용, 위협 등을 통해 수용자의 이성에 호소하는 광고를 말한다. ㈏ 우리나라의 경우 대다수의 광고가 이성에 소구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이성 광고는 ‘왜냐하면’이라는 방식을 통해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거나, 제품 간의 비교 정보를 통해서 수용자의 선택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 이성 광고는 대체적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평범한 구도 하에서 제품 설명이 주를 이루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 반면 감성 광고는 직접적으로 수용자를 설득하여 구매자로 만들려고 하기보다는 그 동기를 감추고 미적ㆍ문화적 외관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여 구매로 이끌고자 하는 광고를 말한다. ㈒ 이러한 소구 방식에 따른 이해는 광고가 무엇을 어떻게 말하고자 하는가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자료가 될 수 있다.
박인기 외, <국어교육과 미디어텍스트>, 삼지원
글의 구조 유형은 주제를 서술하는 유형, 어떤 일의 발생 순서에 따라 사건을 서술하는 형태, 또는 원인과 결과에 따라 설명하는 형태 등 다양한 방식이 있을 수 있다.
특히 구조를 나타내는 ‘먼저, 다음으로’, ‘첫째, 둘째’, ‘왜냐하면, 따라서’, ‘반면에, 반하여’ 등과 같이 순서를 나타내거나 이유를 나타내는 구조어를 사용할 경우가 많다. 위의 글은 ㈎-㈏-㈐에서 이성 광고의 개념ㆍ기능ㆍ특성을 설명하였고, ㈑에서 감성 광고의 개념을 설명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에서는 이성 광고와 감성 광고를 구분하는 의미를 설명하였으므로 ①이 정답이다.
※ 다음 문단에 쓰인 문장들의 관계를 그림으로 표시하라.
① 우리나라 모든 남녀 학생들은 고등학교 상급반이 되면 문과나 이과 중 어느 한 쪽을 선택하여 그에 속하게 된다. ② 그리고 이 선택은 예외 없이 찾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이 같은 선택을 미리 예상해서 대비해야 된다. ③ 또한 자신의 적성뿐만 아니라 어느 쪽이 더 공부하기 쉬우며 대학 입시 준비에 유리할 것인가 같은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④ 이런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은 그 나이의 학생들에게는 퍽 가혹한 일이다. ⑤ 문과와 이과의 구분이라는 것 자체가 근본적으로 임의적일 뿐 아니라, 실제로 적성이 문과나 이과 어느 한쪽에 기우는 사람은 아주 드물다.
김영식, <역사와 사회 속의 과학>, 서울대출판부
■ ‘허재영의 국어능력교실’ 답안
이 문단에서 ①~③은 문과와 이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현실, ④는 문과와 이과를 선택하는 것의 부당함을, ⑤는 ④의 이유를 제시한 문장이다. 따라서 [① + ② + ③]―[④+⑤]의 구조를 갖고 있다.
[난이도 수준-중2~고1] 5. 문단의 관계 파악하기
6. 글의 구조와 독해 능력
7. 이해하며 읽기와 범주화 ※ <보기> 문단의 구조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 이성 광고란 제품에 대한 정보 제공이나 설득적 내용, 위협 등을 통해 수용자의 이성에 호소하는 광고를 말한다. ㈏ 우리나라의 경우 대다수의 광고가 이성에 소구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이성 광고는 ‘왜냐하면’이라는 방식을 통해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거나, 제품 간의 비교 정보를 통해서 수용자의 선택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 이성 광고는 대체적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평범한 구도 하에서 제품 설명이 주를 이루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 반면 감성 광고는 직접적으로 수용자를 설득하여 구매자로 만들려고 하기보다는 그 동기를 감추고 미적ㆍ문화적 외관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여 구매로 이끌고자 하는 광고를 말한다. ㈒ 이러한 소구 방식에 따른 이해는 광고가 무엇을 어떻게 말하고자 하는가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자료가 될 수 있다.
박인기 외, <국어교육과 미디어텍스트>, 삼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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