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선의 이 직업, 이 학과
이윤선의 이 직업, 이 학과 /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지금 시대 사람들의 대표적인 관심사 가운데 하나는 ‘몸매’와 ‘건강’이다. 사람들은 연예인처럼 날씬하고 건강한 몸매를 가지려고 부단히 애쓴다. 이런 변화에 맞춰 비만을 예방하고, 몸매를 종합적으로 관리해주는 다이어트 프로그래머를 찾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다이어트 프로그래머는 운동요법, 식이요법, 행동수정요법으로 손님의 몸무게와 몸매를 관리해주는 사람이다. 이들의 주업무는 아름다운 몸매를 만드는 데 적용할 기준을 제시하는 것과 이것이 계획대로 진행되도록 관리를 해주는 일로 나뉜다. 먼저 손님과 상담을 해서 요구사항과 식습관, 운동량, 주변 환경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계로 몸무게와 체지방 등을 재는 일부터 시작한다. 이를 바탕으로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을 이용해 적합한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손님이 이 프로그램에 맞춰 다이어트를 잘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어떤 음식을 먹고 피해야 하는지, 적합한 운동은 무엇인지 안내해주고 주기적으로 몸무게와 체지방 감소 여부를 측정해야 한다. 또 손님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다이어트 때문에 스트레스나 우울증이 오지 않도록 신경도 써야 한다.
이들을 찾는 손님은 결혼을 앞두었거나, 아이를 낳았거나, 비만으로 고생하는 여성이 많은 편이다. 특히 체중이라는 민감한 부분을 다루기 때문에 다이어트 프로그래머는 손님의 마음을 따뜻하게 헤아리고 이해해야 한다. 이렇게 손님 한 명 한 명의 건강과 몸매 관리를 도우며 경력을 쌓으면 소속 업체에서 운영하는 사원 교육프로그램이나 관련 학원, 문화센터 등에서 체형관리를 주제로 강의를 할 수도 있다.
다이어트 프로그래머는 개인의 신체 상태나 생리학적 측면을 고려해 다이어트프로그램을 설계하므로 인체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관련 업체에서는 영양학ㆍ생리학ㆍ해부학ㆍ비만학ㆍ운동학 등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한 사람들을 선호한다. 또 사람을 상대하는 일인 만큼 사교적이며 활달한 성격을 가지면 좋다. 또 손님은 자신의 몸매를 만들어 줄 다이어트 프로그래머의 체형에도 관심을 보이기 때문에 자기관리도 철저히 할 줄 알아야 한다.
이윤선 한국고용정보원 인력수급전망센터 책임연구원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관련학과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