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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잠재력 평가 뜻 좋지만…고교등급제 적용할까 우려”

등록 2009-03-15 21:07

[혼란부르는 입학사정관제 대폭 확대] 교육계 잇단 ‘부작용’ 지적
교과 성적만이 아니라 잠재 능력·소질·창의성 등을 살펴 대학 신입생을 뽑자는 ‘입학사정관제’의 도입·확대에 교육계는 대체로 동의한다.

하지만 고교 교육 현장이 점수 올리기에 치우쳐져 있는 현실, 이명박 정부가 점수제로 되돌린 대학 수학능력시험 성적의 강력한 영향력, 고교 학력정보 공개 정책에 뒤따를 고교등급제 움직임 등은 이런 입학사정관제의 취지를 훼손할 것이라는 우려가 많다.

무엇보다 고교 교육이 여전히 대학입시 대비에 치우쳐 있고 점수 경쟁이 더욱 격화하고 있어, 입학사정관제를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입학사정관제를 교육 개혁의 핵심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명박 정부 들어 가장 먼저 바꾼 정책이 수능을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되돌린 것이었다.

이호형 서울 서라벌고 교사는 “수능이 대학입시의 당락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로 작용하는 한, 고교 교육은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구조로 체질 전환을 하기 어렵다”며 “대다수 고등학교에서 독서·토론 시간에도 문제집을 푸는 등 학교와 학원에서 수능을 준비하는데, 입학사정관제가 제대로 정착될지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대학들이 고교 학생생활기록부를 불신하는 것도 문제다. 입학사정관제가 성공하려면 학생부가 가장 중요한 자료인데도, 대학이 고교 학생부를 불신하면서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김명신 함께하는교육 시민모임 공동대표는 “교사의 평가권을 강화시켜 내신(학생부의 교과 성적)과 비교과 영역에서 학생에 대한 다양한 평가 내용을 학생부에 담도록 하고, 대학은 이를 적극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선 사정관의 정성적 평가가 주요하게 작용하는 만큼, 공정성 및 신뢰성 확보가 결정적이다. 하지만 고려대가 2009학년도 수시전형에서 특목고를 우대하는 고교등급제를 했다는 의혹만 봐도 고려대는 명확한 해명을 하지 않았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면죄부를 줬다.

양성관 건국대 교수(교육학)는 “고교등급제 등의 불신을 해소하려면, 대학이 입학사정관제 전형으로 뽑은 학생들의 구성을 어느 선까지는 공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전형을 통해 ‘꽤 골고루 뽑았구나’ 하는 신뢰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소연 정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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