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논술 13. 근현대사 교과서로 논술 접근하기
과목별 논술교과서 / [난이도 수준-중2~고1]
논점 2. 민족 독립운동의 전개 양상
■ 교과서 읽기 사회적 민족운동의 전개 3·1 운동 당시 우리 민족은 파리 강화 회의, 국제 연맹 같은 국제회의에서 한국 독립에 대한 민족적 열망이 충족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그러나 이들 국제회의가 한국 문제에 대해 논의조차 하지 않고 폐막되어 버렸고 그 후에 개최된 태평양 회의조차 이를 외면하자, 여기에 실망한 우리 민족은 열강에 대한 기대를 버리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급진적인 항일 민족 운동에서 독립을 쟁취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생각을 갖게 되어 독립운동 방향을 재고하게 되었다. 이 무렵 국내외에서 사회주의 운동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러시아 혁명에서 성공한 볼셰비키는 세계 적화의 한 수단으로 자본주의 열강과는 달리 피압박 민족의 독립과 해방을 주장하며 그 지원을 약속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볼셰비키의 주장에 일부 민족운동 지도자들은 사회주의와 연결하여 독립운동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사회주의 운동은 연해주의 한인 사회에서 먼저 시작되어 1920년 전반기에 중국 지역의 독립운동계와 국내 민족운동계에 전파되었다. 특히 일본에 유학 중인 청년 지식인들이 당시 일본에 퍼지고 있던 사회주의 사상을 받아들임으로써 우리 민족운동계에 영향을 미쳤다. 사회주의 사상은 청년 지식층을 중심으로 파급되면서 사회·경제 운동을 활성화시키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청년 운동, 소년 운동, 여성 운동과 농민·노동 운동, 형평 운동 등 각 방면에 걸쳐 사회주의 사상은 우리 민족의 권익과 지위 향상을 위한 활동에 영향을 주었다. (중략)
그러나 물산 장려 운동은 일제 당국의 감시와 탄압을 받았고, 일부 사회주의 계열에서는 이 운동이 일부 민족 부르주아의 이익만 추구하는 것이라는 비난도 있었다. -고등학교 <근현대사>(두산)
■ 교과 심화 볼셰비키 (러시아 역사) 레닌이 이끌었다. 1917년 10월 러시아 정부의 통제권을 잡았으며 주도적 정치 세력이 되었다. 1903년 제2차 전당대회에서 당원은 직업 혁명가만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 레닌의 추종자들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당 중앙위원회와 기관지 <이스크라> 편집진에서 한때 다수를 차지했다. 1912년 당시 극소수파가 되어 버린 볼셰비키를 이끌던 레닌은 이 조직을 완전히 구분해 조직함으로써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을 분리시켰다. 한편 레닌은 이 분파를 계속 엄격히 조직화하겠다고 결정함으로써 비혁명적 활동을 바라거나 정치 전술 및 정통 마르크스주의의 무오류성에 관해 그와 의견이 다른 많은 볼셰비키 동지들과 멀어졌다. 사실 1912년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의 탁월한 지도자들 가운데 레닌과 합류한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다. 그러나 1917년 2월 혁명 이후 볼셰비키는 러시아의 도시 노동자와 병사들 사이에 점점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10월 무렵에는 페트로그라드 소비에트와 모스크바 소비에트에서 다수를 차지했으며, 임시정부를 무너뜨린 뒤 이 행위를 제2차 소비에트 대회(농민대표들은 빠짐)에서 승인받고 공식적으로 정부 통제권을 넘겨받았다. 10월 혁명 직후 볼셰비키는 사회혁명당 좌파를 제외한 다른 혁명 그룹들과 권력을 나누어 갖지 않으려 했고 마침내는 경쟁 관계에 있는 모든 정치조직을 탄압했다. 이들은 1918년 3월 러시아(볼셰비키) 공산당으로 명칭을 바꾸고 다시 1925년 12월에 전 연방(볼셰비키) 공산당으로, 그리고 1952년 10월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으로 바꾸었다. -브리태니커
■ 논제 해결 물산장려운동 이면의 계급적 이해관계 제시문의 핵심 논지를 설명하고, 현재 우리 사회의 문제 해결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를 서술하시오.(500자 내외) 자, 보라. 현재 물산장려운동의 사상적 도화수(導火手)가 된 것이 누구인가. 저들의 사회적 지위나 계급적 의식은 아무리 하여도 중산계급을 벗어나지 아니하며 적어도 중산계급의 이익에 충실한 대변인인 지식계급이 아닌가. 또 솔선하여 물산장려운동의 실행적 선봉이 된 것도 중산계급이 아닌가. 실상을 말하면 노동자에게는 이제 새삼스럽게 물산장려를 말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들은 벌써 오래 전부터 훌륭한 물산장려 계급이다. 자본가·중산계급이 양복이나 비단옷을 입는 대신에 그들은 무명과 베옷을 입었고, 저들 자본가가 위스키나 브랜디나 정종을 마시는 대신에 그들은 소주나 막걸리를 마시지 않았는가? 그러나 그것은 저들 자본계급이 구실로 삼는 애국적이니 민족적이니 경제적 독립이니 하는 의미에서가 아니요, 생활상 어쩔 수 없이 헐하고 좋지 못한 것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가 존속되는 이상 피착취계급인 노동자에게는 결코 그 이상의 것이 주어지지 않는다. 이만하면 물산장려운동이 중산계급의 운동임을 알 수 있지 아니한가. 그러면 이제부터는 물산장려를 주장하는 근거와 그 이면에 숨어 있는 계급적 이해관계를 생각해 보자. 물산장려란 무엇인가.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우리의 손으로 지은 물품을 사용하자는 것이다. 좀 더 다른 의미로 말하자면 외화 배척을 의미하는 것이 된다. 그리고 저들이 떠드는 구실을 빌려 말하면 우리의 생산기관을 발달케 하여 산업을 진흥시키며 생활의 경제적 독립을 목표로 하는 것이란다. (중략) 그러나 “누구를 위하여”, “생산기관의 발달”, “산업의 진흥”, “생활의 경제적 독립”을 표방하는지 계급적 경계선을 분명히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중략) 실상 저들 자본가·중산계급이 외래의 자본주의적 침략에 위협을 당하고 착취당하고 있는 경제적 복종 관계의 엄연한 사실이, 저들로 하여금 어쩔 수 없이 민족적이라는 좋은 말로 동족 안에 있는 착취, 피착취의 서로 반대되는 양극단의 계급적 의식을 엄폐해 버리고, 겉으로는 애국적이라는 의미에서 외화 배척을 말하는 것이며 속으로는 외래의 경제적 정복 계급을 축출하고 자기들이 새로운 착취계급으로서 그들을 대신하려 하는 것이다. 이리하여 저들은 민족적·애국적이라는 감상적인 수사로써 눈물을 흘리며 자기들과 이해(利害)가 완전히 반대되는 노동계급의 지원을 갈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계급적으로 자각한 노동자는 저들도 외래의 자본가와 조금도 다름이 없는 것을 알며, 따라서 저들 새로운 승냥이와 이리의 전략에 홀려 계급 전선을 흐릿하게 하지는 못할 것이다.
■ 해결 방향 제시문은 1923년 3월 20일 <동아일보>에 실린 이성태(李星泰)의 “중산계급의 이기적 운동-사회주의자가 본 물산장려운동”의 일부로서 연세대 논술고사에 출제됐던 내용이다. 이 기고문은 민족의 이름으로 진행되는 물산장려운동의 이면에는 계급 이익이 놓여 있으며, 따라서 민족의 범주가 계급적 이해관계에 의해 분열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논제에서는 먼저 제시문에서 필자가 말하려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는 제시문에 대한 독해 및 이해 능력을 평가하려는 의도이다. 동시에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가 당면한 민족문제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단순한 내용 요약보다는 필자가 제시하고 있는 관점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핵심 논지는 ‘계급의 이해관계’라는 필자의 관점을 한 단락 정도로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런 다음 자신이 선정한 민족문제를 설명한다. 통일 문제나 우리 사회의 이념적 대립, 양극화 문제 등 한국 사회의 갈등 문제를 선정한다. 두 번째 요구 사항은 시사하는 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시사’(示唆)란, 어떤 것을 미리 간접적으로 표현해 주는 암시와 유사한 단어로서, ‘일러 줌’으로 순화해 표현한다. 따라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 갈등의 해소 방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전개하면 된다.
■ 교과서 읽기 사회적 민족운동의 전개 3·1 운동 당시 우리 민족은 파리 강화 회의, 국제 연맹 같은 국제회의에서 한국 독립에 대한 민족적 열망이 충족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그러나 이들 국제회의가 한국 문제에 대해 논의조차 하지 않고 폐막되어 버렸고 그 후에 개최된 태평양 회의조차 이를 외면하자, 여기에 실망한 우리 민족은 열강에 대한 기대를 버리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급진적인 항일 민족 운동에서 독립을 쟁취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생각을 갖게 되어 독립운동 방향을 재고하게 되었다. 이 무렵 국내외에서 사회주의 운동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러시아 혁명에서 성공한 볼셰비키는 세계 적화의 한 수단으로 자본주의 열강과는 달리 피압박 민족의 독립과 해방을 주장하며 그 지원을 약속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볼셰비키의 주장에 일부 민족운동 지도자들은 사회주의와 연결하여 독립운동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사회주의 운동은 연해주의 한인 사회에서 먼저 시작되어 1920년 전반기에 중국 지역의 독립운동계와 국내 민족운동계에 전파되었다. 특히 일본에 유학 중인 청년 지식인들이 당시 일본에 퍼지고 있던 사회주의 사상을 받아들임으로써 우리 민족운동계에 영향을 미쳤다. 사회주의 사상은 청년 지식층을 중심으로 파급되면서 사회·경제 운동을 활성화시키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청년 운동, 소년 운동, 여성 운동과 농민·노동 운동, 형평 운동 등 각 방면에 걸쳐 사회주의 사상은 우리 민족의 권익과 지위 향상을 위한 활동에 영향을 주었다. (중략)
그러나 물산 장려 운동은 일제 당국의 감시와 탄압을 받았고, 일부 사회주의 계열에서는 이 운동이 일부 민족 부르주아의 이익만 추구하는 것이라는 비난도 있었다. -고등학교 <근현대사>(두산)
■ 교과 심화 볼셰비키 (러시아 역사) 레닌이 이끌었다. 1917년 10월 러시아 정부의 통제권을 잡았으며 주도적 정치 세력이 되었다. 1903년 제2차 전당대회에서 당원은 직업 혁명가만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 레닌의 추종자들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당 중앙위원회와 기관지 <이스크라> 편집진에서 한때 다수를 차지했다. 1912년 당시 극소수파가 되어 버린 볼셰비키를 이끌던 레닌은 이 조직을 완전히 구분해 조직함으로써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을 분리시켰다. 한편 레닌은 이 분파를 계속 엄격히 조직화하겠다고 결정함으로써 비혁명적 활동을 바라거나 정치 전술 및 정통 마르크스주의의 무오류성에 관해 그와 의견이 다른 많은 볼셰비키 동지들과 멀어졌다. 사실 1912년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의 탁월한 지도자들 가운데 레닌과 합류한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다. 그러나 1917년 2월 혁명 이후 볼셰비키는 러시아의 도시 노동자와 병사들 사이에 점점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10월 무렵에는 페트로그라드 소비에트와 모스크바 소비에트에서 다수를 차지했으며, 임시정부를 무너뜨린 뒤 이 행위를 제2차 소비에트 대회(농민대표들은 빠짐)에서 승인받고 공식적으로 정부 통제권을 넘겨받았다. 10월 혁명 직후 볼셰비키는 사회혁명당 좌파를 제외한 다른 혁명 그룹들과 권력을 나누어 갖지 않으려 했고 마침내는 경쟁 관계에 있는 모든 정치조직을 탄압했다. 이들은 1918년 3월 러시아(볼셰비키) 공산당으로 명칭을 바꾸고 다시 1925년 12월에 전 연방(볼셰비키) 공산당으로, 그리고 1952년 10월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으로 바꾸었다. -브리태니커
■ 논제 해결 물산장려운동 이면의 계급적 이해관계 제시문의 핵심 논지를 설명하고, 현재 우리 사회의 문제 해결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를 서술하시오.(500자 내외) 자, 보라. 현재 물산장려운동의 사상적 도화수(導火手)가 된 것이 누구인가. 저들의 사회적 지위나 계급적 의식은 아무리 하여도 중산계급을 벗어나지 아니하며 적어도 중산계급의 이익에 충실한 대변인인 지식계급이 아닌가. 또 솔선하여 물산장려운동의 실행적 선봉이 된 것도 중산계급이 아닌가. 실상을 말하면 노동자에게는 이제 새삼스럽게 물산장려를 말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들은 벌써 오래 전부터 훌륭한 물산장려 계급이다. 자본가·중산계급이 양복이나 비단옷을 입는 대신에 그들은 무명과 베옷을 입었고, 저들 자본가가 위스키나 브랜디나 정종을 마시는 대신에 그들은 소주나 막걸리를 마시지 않았는가? 그러나 그것은 저들 자본계급이 구실로 삼는 애국적이니 민족적이니 경제적 독립이니 하는 의미에서가 아니요, 생활상 어쩔 수 없이 헐하고 좋지 못한 것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가 존속되는 이상 피착취계급인 노동자에게는 결코 그 이상의 것이 주어지지 않는다. 이만하면 물산장려운동이 중산계급의 운동임을 알 수 있지 아니한가. 그러면 이제부터는 물산장려를 주장하는 근거와 그 이면에 숨어 있는 계급적 이해관계를 생각해 보자. 물산장려란 무엇인가.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우리의 손으로 지은 물품을 사용하자는 것이다. 좀 더 다른 의미로 말하자면 외화 배척을 의미하는 것이 된다. 그리고 저들이 떠드는 구실을 빌려 말하면 우리의 생산기관을 발달케 하여 산업을 진흥시키며 생활의 경제적 독립을 목표로 하는 것이란다. (중략) 그러나 “누구를 위하여”, “생산기관의 발달”, “산업의 진흥”, “생활의 경제적 독립”을 표방하는지 계급적 경계선을 분명히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중략) 실상 저들 자본가·중산계급이 외래의 자본주의적 침략에 위협을 당하고 착취당하고 있는 경제적 복종 관계의 엄연한 사실이, 저들로 하여금 어쩔 수 없이 민족적이라는 좋은 말로 동족 안에 있는 착취, 피착취의 서로 반대되는 양극단의 계급적 의식을 엄폐해 버리고, 겉으로는 애국적이라는 의미에서 외화 배척을 말하는 것이며 속으로는 외래의 경제적 정복 계급을 축출하고 자기들이 새로운 착취계급으로서 그들을 대신하려 하는 것이다. 이리하여 저들은 민족적·애국적이라는 감상적인 수사로써 눈물을 흘리며 자기들과 이해(利害)가 완전히 반대되는 노동계급의 지원을 갈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계급적으로 자각한 노동자는 저들도 외래의 자본가와 조금도 다름이 없는 것을 알며, 따라서 저들 새로운 승냥이와 이리의 전략에 홀려 계급 전선을 흐릿하게 하지는 못할 것이다.
■ 해결 방향 제시문은 1923년 3월 20일 <동아일보>에 실린 이성태(李星泰)의 “중산계급의 이기적 운동-사회주의자가 본 물산장려운동”의 일부로서 연세대 논술고사에 출제됐던 내용이다. 이 기고문은 민족의 이름으로 진행되는 물산장려운동의 이면에는 계급 이익이 놓여 있으며, 따라서 민족의 범주가 계급적 이해관계에 의해 분열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논제에서는 먼저 제시문에서 필자가 말하려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는 제시문에 대한 독해 및 이해 능력을 평가하려는 의도이다. 동시에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가 당면한 민족문제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단순한 내용 요약보다는 필자가 제시하고 있는 관점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핵심 논지는 ‘계급의 이해관계’라는 필자의 관점을 한 단락 정도로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런 다음 자신이 선정한 민족문제를 설명한다. 통일 문제나 우리 사회의 이념적 대립, 양극화 문제 등 한국 사회의 갈등 문제를 선정한다. 두 번째 요구 사항은 시사하는 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시사’(示唆)란, 어떤 것을 미리 간접적으로 표현해 주는 암시와 유사한 단어로서, ‘일러 줌’으로 순화해 표현한다. 따라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 갈등의 해소 방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전개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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