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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문학속에 나타난 ‘역사적 사명’

등록 2009-09-13 14:54

우리말 논술 34. 문학 교과서로 논술 접근하기
과목별 논술교과서 / [난이도 수준-중2~고1]

■ 교과서 읽기

논점 2. <쉽게 씌어진 시>와 문학 작품에 대한 접근 방법

창(窓) 밖에 밤비가 속살거려/ 육첩방(六疊房)은 남의 나라,// 시인(詩人)이란 슬픈 천명(天命)인 줄 알면서도/ 한 줄 시(詩)를 적어 볼까,// 땀내와 사랑내 포근히 품긴/ 보내 주신 학비 봉투(學費封套)를 받어// 대학(大學) 노-트를 끼고/ 늙은 교수(敎授)의 강의 들으러 간다.// 생각해 보면 어린 때 동무들/ 하나, 둘, 죄다 잃어버리고// 나는 무얼 바라/ 나는 다만, 홀로 침전(沈澱)하는 것일까?// 인생(人生)은 살기 어렵다는데/ 시(詩)가 이렇게 쉽게 씌어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육첩방(六疊房)은 남의 나라/ 창(窓) 밖에 밤비가 속살거리는데,//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곰 내몰고,/ 시대(時代)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最後)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 눈물과 위안(慰安)으로 잡는 최초(最初)의 악수(握手). - 고등학교 <문학>

어떻게 읽을까

이 시는 윤동주가 일본에 유학 중이던 1942년 6월에 쓴 작품이다. 그의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역사적 존재로서의 자아 성찰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일반적으로 윤동주의 시는 당대의 현실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해석을 한다. 이를 반영론적 접근 방법이라고 하는데, 시를 이해하려면 이런 ‘반영론적 접근법‘과 그 외의 다양한 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에는 문학 작품 자체에 주안점을 두는 내재적 접근 방법과 문학 작품 외의 요소들(작가, 독자, 사회)에 주안점을 두는 외재적 접근 방법이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는 것이다.


무의식적으로 당대의 현실과 관련지어 해석하기 전에, 먼저 시 자체에 대하여 이해를 하고 여러 접근 방법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해석을 해보고 어떻게 해석을 하는 것이 시를 좀 더 본질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더욱 효과적인지를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다음으로는 윤동주 시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존재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 시에서 시적 화자는 부끄러움을 느끼는데 왜 그런지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다. 단지 시대 상황이 절박해서 그런 것이라면, 일제 때 쓰여진 작품은 모두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 작품을 쓰는 주체가 자신을 역사적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에 자신의 역사적 사명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고, 그러기에 자신에 대하여 끊임없이 반성하고 미래에의 자신의 역할을 다짐하는 것이다.

잘 알려지고, 논란의 여지 없이 일관된 해석이 보이는 작품일수록 더욱 심도 있는 해석의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이 없는 시 해석은 단지 기계적인 암기 이상의 것이 될 수 없을 것이다.


■ 교과 심화

윤동주 시에 나타난 자아성찰

윤동주의 시는 그가 지향하고자 하는 절대적 양심과 실제적 자아가 처해 있는 현격한 편차를 인식하는 데서 출발하고 있다. 그의 시가 일관해서 노래하고 있는 것은 그가 설정한 절대적 양심에 도달하지 못한 채 현실에 자리하고 있는 자아의 번민상이다. 절대적 양심과 실제적 자아 사이에 존재하는 이 현격한 괴리는 그러나 그가 절대적 양심을 상대적 양심으로 재조정하거나 그런 절대치에 도달하려는 신념을 포기하면 해소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다. 그러나, 윤동주는 스스로 번민 속으로 접근해가면서 선명한 인식에 도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윤동주의 시에 나타나는 양심과 신념의 문제를 해명하는 일은 그의 시의 실체를 이해하는 길이기도 한 것이다.

윤동주는 강한 신념으로 양심을 지켜 살려는 의욕을 시로 실천하려고 노력한 시인이다. 말할 필요도 없이 강한 신념은 확고한 가치를 토대로 하는 것이고 양심은 그것을 수호하기 위한 자아의 판단 기준인 셈이다. 그런데, 정제된 사회, 가치가 확고하게 정립된 사회에서 양심과 신념을 지켜 사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가치가 혼란된 사회의 내부에서 양심과 신념을 지켜 살려는 자아는 엄청난 좌절을 감내하지 않으면 안 된다. 더구나 시인이 감내해야 할 가치 혼란이 주체가 부정한 지배 권력이고 그 속에서 자기를 추구해야 하는 것이라면, 시인은 형극의 길을 걸어갈 각오가 필요하게 된다. 윤동주가 그런 경우였던 것이라고 판단된다.

- 이건청, ‘윤동주 시에 있어서의 양심과 신념의 문제’


■ 논제 해결

현실사회 적용과 비판적 접근의 필요성

외재적·내재적 접근법의 적용

제시문 (나)를 참고로 하여 (가)를 해석하고, (나)가 (다)에 제시된 다양한 문학 작품에 대한 접근 방법 중에서 무엇에 해당하는지, 그것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500자 안팎)

(가) 위의 ‘쉽게 씌어진 시’

(나) 윤동주는 이육사와 함께 일제 말 암흑의 시기에 죽음으로 저항한 시인으로, 항일 민족 문학의 전통을 이은 시인이다. 식민지 지식인 청년으로서의 윤동주는 한순간도 식민지적 압제의 현실 조건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으며, 따라서 그의 시에는 부정적 현실 인식과 비극적 세계관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러한 부정적 현실 인식과 비극적 세계관은 그가 현실을 민족적·기독교적 시선으로 바라보았기 때문에 형성된 것이다. 비교적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나 전문학교를 다니고 일본에 유학까지 갈 수 있었던 그는 개인적으로 볼 때 결코 불행한 인생을 살고 있었다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지식인 청년으로서, 기독교인으로서, 그것이 그에게 진정한 행복일 수 없었다.

(다) 문학 작품을 바라보는 전통적인 방법은 작품을 작가(作家)·외부 세계(外部世界)·독자(讀者)와 연결시켜 볼 것인가, 아니면 작품 그 자체를 독립된 존재로 볼 것인가라는 두 가지로 크게 나누어진다. 전자에는 표현론적(表現論的) 관점, 반영론적(反映論的) 관점, 효용론적(效用論的) 관점이 있고, 후자에는 절대주의적(絶對主義的) 관점이 있다. (후략) - 고등학교 <문학>


◎ 해결 방향

논제를 해결하려면 제시문 (다)에 나타난 문학 작품에 대한 접근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다)에는 작품을 중심으로 작품 자체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는 내재적 접근 방법과 작품을 둘러싼 외부 세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는 외재적 접근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는데 이런 방법들이 문학 작품을 분석하는 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제시문 (나)의 내용이 (다)의 내용 중에 어떤 부분과 관련된 것인지, (가)를 이해하는 데 어떤 구실을 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나)는 작가와 작품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작품을 분석하는 표현론적 관점으로 접근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다.

이는 작품을 분석하는 데 좀 더 정확하게 작품을 해석할 수 있게 하고 객관적으로 작품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이 방법은 작가가 정확하게 시적 화자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본질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작품 해석에서 이 방법을 절대적인 잣대로 삼기보다는, 작품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이상의 사항을 토대로 제시문 (가)를 분석하면 된다. 이때에 제시문 (가)가 자아 성찰이 담긴 자서전적인 성격을 가진 작품임을 파악하고, 이런 이유로 제시문 (나)의 내용이 (가)를 이해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밝힌다면, 더욱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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