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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여성의 ‘한’ 역사적 맥락

등록 2009-10-11 16:40

우리말 논술 37. 문학 교과서로 논술 접근하기
과목별 논술교과서 / [난이도 수준-중2~고1]

논점 2. <시집살이 노래>와 여성의 성 역할

■ 교과서 읽기

형님 형님 사촌 형님 시집살이 어떱데까?

이애 이애 그 말 마라 시집살이 개집살이

앞밭에는 당추(唐椒)심고 뒷밭에는 고추 심어,


고추 당추 맵다 해도 시집살이 더 맵더라.

둥글둥글 수박 식기(食器) 밥 담기도 어렵더라.

도리도리 도리 소반(小盤) 수저 놓기 더 어렵더라.

오 리 물을 길어다가 십 리 방아 찧어다가,

아홉 솥에 불을 때고 열두 방에 자리 걷고,

외나무 다리 어렵대야 시아버니같이 어려우랴?

나뭇잎이 푸르대야 시어머니보다 더 푸르랴?

시아버니 호랑새요 시어머니 꾸중새요,

동세 하나 할림새요 시누 하나 뾰족새요,

시아지비 뾰중새요 남편 하나 미련새요,

자식 하난 우는 새요 나 하나만 썩는 샐새.

- 고등학교 <문학>

어떻게 읽을까

이 작품은 시집살이를 내용으로 한 여러 노래 중에 경북 경산 지방의 부녀자들에 의해 구전되던 노래로서 갈래상 부요(婦謠)에 속한다. 이 노래는 시집살이의 어려움을 사촌 자매간의 대화 형태로 진솔하고 소박하게 표현하고 있다. 내용 자체는 비극적이지만 그것을 언어의 묘미를 살려 해학적으로 승화시키는 데서 이 노래의 문학 작품으로서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내용은 평이하기 때문에 작품 자체에 대한 분석보다는, 작품에서 언어의 묘미를 잘 살린 표현을 찾아보고, 그것의 효과를 탐구하는 활동이 더욱 의미를 갖는다. 또한 우리 문학에서 여성의 한(恨)이 자주 나타나는 원인을 당시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이를 현재의 상황과 비교해봄으로써 작품의 내용을 좀더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현대의 여성이 느낄 수 있는 한을 찾아보고 그것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탐구해 볼 수 있다.


■ 교과 심화

시집살이 노래의 형성 배경

여성사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한국 고대사나 중세사의 여성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는 상당한 권리를 지니고 있었다고 한다. 여성의 사회적인 역할이나 지위는 남성에 비해 미약했지만 실질적 사회 구성의 핵심 단위인 가정 내에서만큼은 실권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가족과 친족을 둘러싼 실질적인 사회 내에서 여성의 권리는 제도적으로 보장되었고 고려시대에도 이러한 전통은 그대로 유지되었다고 한다.

고려시대 가족은 부부와 미혼자녀로 구성된 부부 중심의 가족이 기본적인 가족의 형태였고 남편이 없는 여성은 호주가 되기도 했다. 고려시대의 친족 조직은 부계나 모계가 균등했으며 이러한 조직은 조선 전기까지도 계속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조선 초기 수용된 종법(종법은 중국 고대에 성립된 남계 중심의 가계계승 원리로서 가부장적인 성격을 강력하게 지닌다)의 영향으로 점차 전대와는 다른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장자 중심의 계승을 공고히 하면서 적서 차별이 심해졌고 이러한 일련의 변화는 여성의 위상을 위축하는 데 일조하였다. 여기에 제사는 반드시 종자에 의해 주관되어야 한다는 의식이 팽배해지면서 딸의 재산상 상속권에도 상당한 지각 변동이 일게 되었다.

18세기 이후 평민들의 삶에도 이러한 변화는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국가는 점진적으로 장자(아들) 중심의 호적 제도를 정착시킴으로 평민의 생활 속에 가부장적 위계질서를 공고히 해 나갔다. 이 시기를 지나면서 평민 여성들은 시가 중심의 결혼제도를 따라 ‘시집살이’를 살아야 했고 양반가의 여성처럼 삼종지도의 윤리적 강령에 따라 결혼 전에는 아버지를, 결혼 후에는 남편을, 남편이 죽고 난 이후에는 아들을 따르는 삶을 숙명으로 여기며 살게 되었다.

친정에서 시가로 생활 반경을 옮기게 된 여성들은 시집의 가족 구성원이 되기 위해 벙어리 삼년, 귀머거리 삼년, 봉사 삼년이라는 가혹한 시집살이의 통과의례를 거쳐야 했다. - 이정아(2005),

<시집살이 노래에 관한 일고-형성배경과 기능을 중심으로>


■ 논제 해결

남녀 불평등 문제 등 먼저 정리를

제시문 (가)와 (나)에 나타난 여성들이 고통받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서술하시오. (500자 안팎)

(가) 위의 ‘시집살이 노래’ 전문

(나) 우리 어머니께서는 아마도 명절을 두려워하실 것이다. 왜냐하면, 종갓집 맏며느리이시기 때문이다. 설날이나 한가위가 되면 가까운 친척들이 꽤 많이 우리 집에 오신다. 그런 날이면 어머니께서는 음식 재료를 다듬으시느라, 음식을 준비하시느라, 상을 차리시느라 항상 분주하게 보내신다. 고모나 작은어머니께서도 오셔서 도와 주시기는 하지만, 우리 어머니께서 해야 할 일이 가장 많아 보인다.

반면에, 아버지께서는 할아버지, 작은아버지, 삼촌, 고모부들과 담소를 나누시면서 차려 놓은 음식과 술을 맛있게 드시고 텔레비전을 보신다. 식사가 끝나면 어머니와 작은어머니, 고모께서는 음식상을 물리신다. 그리고 설거지를 시작하시고 과일을 깎아 예쁘게 접시에 담아 과일상을 내놓으신다. 계속해서 일을 하시느라 어머니께서는 식사도 그냥 대충 하시는 것 같다.

솔직히 나는 어릴 때 이러한 일들을 별로 대수롭지 않게 여겼었다. 어머니께서는 맏며느리이니까, 그리고 여자이니까 당연히 해야 하는 일로만 생각하였다. 그리고 내가 여자가 아니라 다행이라고 생각했으며, 명절 때 이렇게 가만히 앉아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그저 좋았다. 하지만, 이제는 어머니께서 너무 힘들어 보이신다. - 고등학교 <전통윤리>


◎ 해결 방향

제시문 (가)는 ‘시집살이 노래’로, 시집살이의 어려움이 소박하고 진솔하게 서술돼 있다. 화자인 여성이 느끼는 시집살이의 어려움은 과도한 양의 집안 일, 시댁 식구들과의 인간 관계, 어떠한 도움도 주지 못하는 남편, 자신이 부양해야 하는 어린 자식 등이다. 화자는 시집살이의 어려움을 체념하는 한편, 이를 해학적으로 승화하고 있다.

제시문 (나)에는 명절날에 겪는 여성의 어려움이 자식의 눈으로 서술돼 있다. 여기에서 여성이 느끼는 어려움은 잡다한 일을 혼자 감당해야 하는 책임감, 쉬고 있는 다른 식구로부터 느껴야 하는 소외감, 여유를 가질 수 없는 데서 오는 생리적인 불편함, 가장 가까운 관계에 있는 남편의 무심함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논제를 해결하려면 (가)와 (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여성의 어려움을 정리해야 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성에게만 부여되는 과도한 집안일로 대표되는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한 관계 설정, 가장 가까운 관계인 남편의 무심함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제시문 (가)와 (나)의 시간적 배경이 큰 차이가 나는 데도 동일한 문제점이 발견되는 것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능동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성 역할이 변화되지 못한 데에 그 근본 원인이 있다. 현대는 과거의 봉건적 사회질서와 달리 민주적 사회 질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여성도 남성과 동등한 경제 활동의 주체가 됐지만, 여전히 과거의 남성과 여성의 성 역할 분담이 재편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우리 사회 속에 뿌리 깊게 자리한 여성에 대한 차별 의식이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할 구체적인 방안은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시행되고 있는 호주제 폐지 등과 같은 법 제도의 정비, 집안 일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꾀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나 캠페인, 학교 교육에서 교육 과정 신설, 가정 내에서의 경제권 공유 등과 같은 방법이 제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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