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논술 39. 전통윤리 교과서로 논술 접근하기
과목별 논술교과서 / [난이도 수준-중2~고1]
논점 2. 전통적 자연관의 현대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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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불·도 사상에 나타난 자연관
전통 사상에서는 유학, 불교, 도가를 막론하고 인간과 자연의 합일을 인생의 이상적인 경지로 파악해 왔다. 유학에서는, ‘인간을 포함한 만물이 모두 본래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보고,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어 하나가 되는 경지(天人合一)’를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로 추구하였다.
또, 끊임없이 만물을 낳고 길러 주는 자연의 생명력에 경외감을 표하고, 이러한 생명력을 단순히 과학적 법칙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 내재된 도(道)의 도덕적인 표현으로 보았다. 따라서, 유학에서는 인간이 자연의 도를 본받아, 다른 인간과 존재들에 인을 베푸는 것이 바람직한 삶의 길이라고 보았다.
도가에서는 자연을 목적론적 체계로 보는 것이 아니라 아무런 목적도 간직하지 않은 ‘무위’(無爲)의 체계로 보았다. 그러나 도가에서 말하는 ‘무위’가 자연 세계에 아무런 질서나 법칙도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즉, 자연 세계에는 어떤 목적론적 원인이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무목적의 질서’가 그 안에 내재되어 있다는 뜻이다. 이렇게 도가에서는 자연 세계의 목적성을 부인함으로써 인위적인 조작과 통제를 거부하였다. 따라서, 자연 세계가 무위의 상태에서 운행하듯이, 인간도 자연의 질서를 본받아 무위의 삶을 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불교에서는 세상의 모든 존재가 인연에 의하여 생겨난다고 보았다. 이를 ‘인연생기’(因緣生起)라고 하고, 줄여서 ‘연기’(緣起)라고도 한다. 연기설에 의하면, 개개의 존재는 자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전체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지만, 동시에 개별적인 존재가 모여서 전체를 형성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모든 존재자는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에 놓여 있다고 본다. 세계를 연기의 관점에서 파악하게 되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모든 존재는 상호 의존적이다.”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고등학교 <윤리>, 교육인적자원부
교과 심화 천인합일(天人合一) 하늘과 사람이 합일체임을 밝히는 유교적 개념. 맹자(孟子)는 “마음을 다하는 것은 성(性)을 아는 것이며, 성을 아는 것은 하늘을 아는 것”이라고 하여 사람의 마음과 성이 하늘과 본래 일체이며, 진심(盡心)·지성(知性)이면 능히 천명을 얻는다고 했다. 맹자의 이러한 사고는 하늘이 모든 것을 포함하며 동시에 사람의 마음에 이것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천인합일 사상의 명확한 표현이었다. -브리태니커 무위(無爲) 중국 도가(道家)에서, 남에게 양보하는 것이 인간 존재의 문제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답변이라는 학설. ‘무위’는 완전한 수동성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것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다른 이유가 전혀 없다 해도 부끄러움 때문에) 폭력이나 지나치게 공격적인 행동을 그만두도록 만드는 자연스럽고 비공격적인 행동이다. -브리태니커 연기(緣起) 산스크리트로 ‘연(緣)하여 발생한다’라는 뜻으로, 모든 존재를 인연에 의해 일어난 것으로 보는 불교 교리의 핵심개념. 연기론은 세계 안에 있는 모든 존재의 상태와 운동에 대하여 원인과 조건, 결과의 관계성을 세우는 것이다. -브리태니커
논제 해결 ‘천인합일’ ‘무위’ ‘연기론’ 이해를 제시문 (가)와 (나)의 자연관을 비교 서술하고, 이를 토대로 (다)에 나타난 어머니의 행위가 지닌 의미를 해석하시오.(400~500자) (가) 동양적 자연관의 기본 정신은 ‘상의’(相依)와 ‘화해’(和諧)라는 두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상의는 개개의 사물이 서로 의존해서 존재한다는 뜻이고, 화해는 개개의 존재가 서로 간의 균형과 협동을 통해서 커다란 조화를 이룬다는 의미이다. 유학의 ‘천인합일설’, 도가의 ‘무위자연설’, 그리고 불교의 ‘연기설’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상의’와 ‘화해’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특히, 불교에서는 이러한 상호 의존적인 세계의 모습을 ‘인타라망’이라는 그물에 비유한다. 인타라망이란 제석천이 사용하는 무한히 큰 그물로 코에 달린 보석들은 서로의 빛을 받아 다시 서로에게 반사한다. 개개의 보석은 각기 혼자의 빛으로 세상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빛을 주고받아 반사함으로써 무궁무진한 상호 의존의 세계를 이루는 것이다. 이처럼 동양적 자연관은 만물 간의 관계를 상호 의존적인 것으로 파악하기 때문에, 경쟁과 다툼 대신 협력과 화해를 중시한다. ‘화해’의 세계관은 개별적인 사물이 다른 사물들과 경쟁을 통해서만 발전할 수 있다는 투쟁의 역사관을 거부한다. 세계는 경쟁과 투쟁이 아닌 상호 의존과 협동을 통해서 더욱 아름다운 모습으로 바뀔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고등학교 <윤리>, 교육인적자원부 (나) 자연관을 기반으로 한 유물론적인 현대인의 인간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영국의 경험론자인 베이컨이다. 그는 ‘자연은 순종한 가운데서 정복된다’고 하였다. 그는 ‘지식은 힘’이라고 외치면서 지식이란 자연의 힘을 이용하여 인간의 현실 생활의 실익에 이바지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에 의하면 철학적 노력은 자연의 해석에 있는 것이다. 즉 자연 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원인과 자연을 지배하고 있는 법칙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에도 서양인의 자연관은 ‘자연의 법칙에 적응함으로써 자연을 정복한다’는 베이컨적인 사고방식으로 가득 차 있다. 베이컨 이후 자연을 논리학과 인간학의 시각에서 본다든가, 자연론적으로 해명하는 것은 배제되기 시작하고 한갓 기계론적 설명이 강력하게 대두되어 왔다. -진교훈, 중앙대 기출문제 지문 (다) ‘어머니’는 그것을 정갈한 그릇에 떠 담아 삶이 번거롭지 않은 아득한 뒤뜰, 장독대 위에나 나무 아래 있는 낮은 바위 위에 올려놓았다. 그것으로 충분했다. 그렇게 물을 떠 모시는 것으로도 삶의 온갖 일그러진 물음들을 고이 풀어 다듬을 수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새벽이 오면 우리네 어머니는 그렇게 했다. 그렇게 하면서 삶을 곱게 다듬어 갔다. 물은 그렇게 있었다. 삶이 구겨지고 사정이 급하고 초조하면 거기에서 온갖 사연을 아뢰는 비손을 하기도 했다. 악귀를 물리쳐 달라고 애원을 하기도 했고, 병든 자식을 위한 치병의 기원도 그렇게 맑은 처음의 물 앞에서 했다. -정진홍, 이화여대 기출문제 지문 해결 방향 이 문제는 논술자의 독해, 추리, 논리 능력을 평가하려 한다. 제시문 (가), (나)에 담겨 있는 서로 다른 자연관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제시문 (다)에 나타난 어머니의 행위가 지닌 의미를 해석해 내는 과정에 대한 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가)에서 동양적 자연관은 인간과 자연을 상호 의존적인 관계로 이해한다. 즉, 인간과 자연 사이는 대립이 아닌 상생의 관계로 인간은 지배를 위해서 자연법칙을 연구하기보다는 자연을 본받음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비해 서구적 자연관을 대표하는 (나)에서 베이컨은 인간중심적 사고에 해당한다. 즉, 인간의 실익을 위해서는 자연도 정복할 수 있다는 사고가 중심을 이룬다. 제시문 (다)는 정진홍의 ‘물에 담긴 삶-물과 한국인의 종교’(<하늘과 순수와 상상>)의 일부이다. 물이 지니는 1차적 의미인 맑음은 순수성으로 연결되고, 생명의 유지를 위한 필수 요소라는 점에서 존재의 근원성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혼탁한 일상생활의 번민에서 구원을 가져다주는 신성한 의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즉, 어머니의 소박한 기원에 녹아 있는 동양적 자연관의 근원을 파헤칠 수 있는 분석적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고등학교 <윤리>, 교육인적자원부
교과 심화 천인합일(天人合一) 하늘과 사람이 합일체임을 밝히는 유교적 개념. 맹자(孟子)는 “마음을 다하는 것은 성(性)을 아는 것이며, 성을 아는 것은 하늘을 아는 것”이라고 하여 사람의 마음과 성이 하늘과 본래 일체이며, 진심(盡心)·지성(知性)이면 능히 천명을 얻는다고 했다. 맹자의 이러한 사고는 하늘이 모든 것을 포함하며 동시에 사람의 마음에 이것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천인합일 사상의 명확한 표현이었다. -브리태니커 무위(無爲) 중국 도가(道家)에서, 남에게 양보하는 것이 인간 존재의 문제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답변이라는 학설. ‘무위’는 완전한 수동성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것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다른 이유가 전혀 없다 해도 부끄러움 때문에) 폭력이나 지나치게 공격적인 행동을 그만두도록 만드는 자연스럽고 비공격적인 행동이다. -브리태니커 연기(緣起) 산스크리트로 ‘연(緣)하여 발생한다’라는 뜻으로, 모든 존재를 인연에 의해 일어난 것으로 보는 불교 교리의 핵심개념. 연기론은 세계 안에 있는 모든 존재의 상태와 운동에 대하여 원인과 조건, 결과의 관계성을 세우는 것이다. -브리태니커
논제 해결 ‘천인합일’ ‘무위’ ‘연기론’ 이해를 제시문 (가)와 (나)의 자연관을 비교 서술하고, 이를 토대로 (다)에 나타난 어머니의 행위가 지닌 의미를 해석하시오.(400~500자) (가) 동양적 자연관의 기본 정신은 ‘상의’(相依)와 ‘화해’(和諧)라는 두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상의는 개개의 사물이 서로 의존해서 존재한다는 뜻이고, 화해는 개개의 존재가 서로 간의 균형과 협동을 통해서 커다란 조화를 이룬다는 의미이다. 유학의 ‘천인합일설’, 도가의 ‘무위자연설’, 그리고 불교의 ‘연기설’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상의’와 ‘화해’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특히, 불교에서는 이러한 상호 의존적인 세계의 모습을 ‘인타라망’이라는 그물에 비유한다. 인타라망이란 제석천이 사용하는 무한히 큰 그물로 코에 달린 보석들은 서로의 빛을 받아 다시 서로에게 반사한다. 개개의 보석은 각기 혼자의 빛으로 세상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빛을 주고받아 반사함으로써 무궁무진한 상호 의존의 세계를 이루는 것이다. 이처럼 동양적 자연관은 만물 간의 관계를 상호 의존적인 것으로 파악하기 때문에, 경쟁과 다툼 대신 협력과 화해를 중시한다. ‘화해’의 세계관은 개별적인 사물이 다른 사물들과 경쟁을 통해서만 발전할 수 있다는 투쟁의 역사관을 거부한다. 세계는 경쟁과 투쟁이 아닌 상호 의존과 협동을 통해서 더욱 아름다운 모습으로 바뀔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고등학교 <윤리>, 교육인적자원부 (나) 자연관을 기반으로 한 유물론적인 현대인의 인간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영국의 경험론자인 베이컨이다. 그는 ‘자연은 순종한 가운데서 정복된다’고 하였다. 그는 ‘지식은 힘’이라고 외치면서 지식이란 자연의 힘을 이용하여 인간의 현실 생활의 실익에 이바지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에 의하면 철학적 노력은 자연의 해석에 있는 것이다. 즉 자연 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원인과 자연을 지배하고 있는 법칙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에도 서양인의 자연관은 ‘자연의 법칙에 적응함으로써 자연을 정복한다’는 베이컨적인 사고방식으로 가득 차 있다. 베이컨 이후 자연을 논리학과 인간학의 시각에서 본다든가, 자연론적으로 해명하는 것은 배제되기 시작하고 한갓 기계론적 설명이 강력하게 대두되어 왔다. -진교훈, 중앙대 기출문제 지문 (다) ‘어머니’는 그것을 정갈한 그릇에 떠 담아 삶이 번거롭지 않은 아득한 뒤뜰, 장독대 위에나 나무 아래 있는 낮은 바위 위에 올려놓았다. 그것으로 충분했다. 그렇게 물을 떠 모시는 것으로도 삶의 온갖 일그러진 물음들을 고이 풀어 다듬을 수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새벽이 오면 우리네 어머니는 그렇게 했다. 그렇게 하면서 삶을 곱게 다듬어 갔다. 물은 그렇게 있었다. 삶이 구겨지고 사정이 급하고 초조하면 거기에서 온갖 사연을 아뢰는 비손을 하기도 했다. 악귀를 물리쳐 달라고 애원을 하기도 했고, 병든 자식을 위한 치병의 기원도 그렇게 맑은 처음의 물 앞에서 했다. -정진홍, 이화여대 기출문제 지문 해결 방향 이 문제는 논술자의 독해, 추리, 논리 능력을 평가하려 한다. 제시문 (가), (나)에 담겨 있는 서로 다른 자연관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제시문 (다)에 나타난 어머니의 행위가 지닌 의미를 해석해 내는 과정에 대한 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가)에서 동양적 자연관은 인간과 자연을 상호 의존적인 관계로 이해한다. 즉, 인간과 자연 사이는 대립이 아닌 상생의 관계로 인간은 지배를 위해서 자연법칙을 연구하기보다는 자연을 본받음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비해 서구적 자연관을 대표하는 (나)에서 베이컨은 인간중심적 사고에 해당한다. 즉, 인간의 실익을 위해서는 자연도 정복할 수 있다는 사고가 중심을 이룬다. 제시문 (다)는 정진홍의 ‘물에 담긴 삶-물과 한국인의 종교’(<하늘과 순수와 상상>)의 일부이다. 물이 지니는 1차적 의미인 맑음은 순수성으로 연결되고, 생명의 유지를 위한 필수 요소라는 점에서 존재의 근원성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혼탁한 일상생활의 번민에서 구원을 가져다주는 신성한 의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즉, 어머니의 소박한 기원에 녹아 있는 동양적 자연관의 근원을 파헤칠 수 있는 분석적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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