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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우리들의 행복한 약속

등록 2010-01-31 15:54수정 2010-01-31 15:55





초등통합논술 /
[난이도 수준-초등 고학년~중1]

3. 단일민족
4. 법과 규칙
5. 유전공학

■ 생각 열기

축구심판들은 규칙을 위반한 선수들에게 벌칙을 줄 때 레드카드와 옐로카드를 사용합니다.


1. 레드카드는 무슨 의미입니까?

2. 옐로카드는 무슨 의미입니까?

3. 옐로카드를 두 번 받으면 곧 레드카드를 받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도요령 법이나 규칙은 거의 모든 인간 생활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먼저 생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특히 운동경기는 단지 이기고 지는 결과만이 아니라 과정도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인간 생활에서 법이나 규칙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독서 수준에 따라 ‘공유지의 비극’을 적용해 볼 수도 있다.


■ 주제 읽기

다음 글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가) “㉠ 사람들 사이에 지켜야 할 약속이 있듯이 차들 사이에도 지켜야 할 약속이 있단다. 차선을 마구 바꾸거나 안전거리를 무시한 채 앞차에 바짝 붙어 달리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이지….”

아버지의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뒤에서 신경질적인 경적소리가 났습니다. 차창을 보니 흰색 차 한 대가 계속 경적을 울리면서 빨리 가라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그런데도 아버지께서는 여전히 규정 속도로 달리셨습니다. 뒤에 바짝 붙어서 따라오던 차가 더 이상 참지 못하겠다는 듯이 갑자기 핸들을 꺾더니, 중앙선을 넘어 우리 차는 물론 우리 앞에 가던 차마저 앞지르고는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쯧쯧, 저렇게 난폭하게 운전하다가는 사고 나기 쉬운데….”

아버지께서 혀를 차며 말씀하셨습니다.

10분쯤 지나가 차들이 점점

(중략) 처음으로 교통사고 현장을 직접 보니 남의 일 같지 않았습니다. ‘만일 아까 아버지께서 규정 속도를 지키지 않고 앞차를 앞질러서 가려 했다면, 우리도 혹시….’ 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습니다. 순간, 내가 계속 재촉을 하는데도 규정 속도와 안전거리를 애써 유지하시던 아버지가 무척 자랑스러웠습니다.

<도덕 6> ‘생명을 구한 안전 운전’

(나) 어떤 학생이 ‘크래킹’(악의적 해킹)을 통해 한 시민단체의 전산망을 망쳐놓은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그 학생은 “거창하게 말하면 크래킹이지만, 나에겐 ‘되나 안 되나’를 알아보는 실험일 뿐이었습니다. 내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고 싶었을 뿐….”이라며 “이다음에 훌륭한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습니다.”라고 말해 여러 사람을 황당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이 학생이 장난삼아 한 일은 당한 쪽에서는 결코 장난일 수가 없습니다.

<도덕 6> ‘크래킹, 그 피해를 생각해 보셨나요’

1. 다음 그림에서 □ 의 빈칸을 채워보세요.

2. ㉠과 같은 약속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보세요.

3. 글 (가)의 ㉡에 올 수 있는 말은 무엇일까요. 앞뒤 상황을 고려해 문장을 완성해보세요.

4. 글 (나)에서 어떤 학생이 ‘크래킹’을 하게 된 또다른 이유는 무엇이고, 그런 행동의 결과에 대해 말해보세요.

또다른 이유 ( )

결과(문제점) ( )

5. 다음 벤 다이어그램에서 (A)에 들어갈 적당한 어휘를 정해보세요.


■ 주제 넓히기

다음 글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1789년 프랑스에서는 왕정에 저항하는 시민혁명이 일어났다. 시민을 억압하는 왕정을 폐지한 시민대표들은 파리에서 모든 인간의 평등권을 분명히 밝힌 선언문을 만들었다.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으로 불리는 이 선언문은 오늘날 민주주의를 하고 있는 모든 나라의 헌법과 법률의 기본사상으로 여기고 있다. 특히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로 태어났다”는 선언은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민주 헌법의 가장 중요한 기틀이다. 다음은 이 선언문의 앞부분이다.

제1조: 인간은 자유롭게, 그리고 권리에 있어 평등하게 태어나 존재한다. ㉠사회적 차별은 공공 이익을 근거로 해서만 있을 수 있다.

제2조: 모든 정치 단체를 만드는 목적은 인간의 자연적이고 절대적인 권리를 지키기 위함이다. 그 권리란 자유, 소유, 안전 그리고 억압에 대한 저항이다.

제3조: 모든 주권의 근원은 본질적으로 국민에게 있다. 어떠한 단체나 개인도 국민으로부터 분명하게 위임받지 않은 권위를 행사할 수 없다.

제4조: 자유는 타인에게 해롭지 않은 한 모든 것을 행할 수 있는 권리이다. 따라서 모든 개인은 사회의 다른 구성원과 똑같이 권리를 누린다는 이외의 제약을 갖지 아니한다. 그 제약은 오로지 법에 의해서만 규정될 수 있다.

제5조: ㉡법은 사회에 해로운 행위가 아니면 금지할 권리를 갖지 아니한다. 법에 의해 금지되지 않는 행위는 어느 누구도 방해할 수 없으며, 또 누구도 법으로 정하지 않는 것을 행하도록 강요할 수 없다.

1.이 글에는 ‘인간의 평등권’에 대한 근거가 드러나 있습니다. 이 글에서 밝힌 근거 이외에 인간이 평등해야만 하는 구체적인 근거를 생각해보세요.

2. ㉠의 사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세요.

3. 최근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었던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는 ㉡에 해당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말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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