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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오리엔탈리즘, 옥시덴탈리즘 그리고 문화상대주의

등록 2010-02-07 20:41

<환희와 열정의 지구촌 축제기행>
<환희와 열정의 지구촌 축제기행>
죽음을 낳은 ‘자문화중심주의’




중학독서논술 /
[난이도 수준-중2~고1]

4. 동물의 권리
5. 문화를 보는 다양한 관점
6. 로봇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독서 자료실

<환희와 열정의 지구촌 축제기행>

허용선 지음.예담

저자 1953년 서울에서 태어나 중앙대와 고려대 대학원을 졸업했다. 지금까지 세계 90개국 400여 곳을 취재하면서 5차례 사진 개인전을 열었으며, 1977년 전국대학미전 문교부장관상, 1988년 서울올림픽 보도 관련 체육부장관상, 2005년 한국사진작가협회에서 주관하는 출판문화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프리랜서 사진가와 여행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면서 외국의 다양한 문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서로는 <지구촌 축제 기행>, <세계 자연유산 답사> 등이 있다.


내용 동서양을 망라한 세계 각국의 화려하고 이색적인 축제를 보여주는 이 책은 아프리카 오지 원주민들의 격렬한 부족 축제에서 뉴욕과 베네치아 같은 대도시의 성대하고 화려한 축제까지 다채로운 원색의 사진과 함께 생생하게 소개하고 있다. 200여 컷의 화려한 컬러 사진과 생생한 현장 묘사 그리고 유익한 정보까지, 천혜의 대자연 속에서 펼쳐지는 각 나라의 이색적인 볼거리와 진풍경들. 열정적인 삼바 리듬의 리우 카니발에서 원시 부족의 숨결이 살아 있는 마오리족 전통 축제까지 세계인을 유혹하는 35가지 지구촌 축제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세계에는 흥미로운 사연을 가진 축제가 무척 많다. 삿포로 눈축제는 홋카이도의 유난히 춥고 고통스런 겨울날 고등학생들이 운동장에다 몇 점의 눈조각상을 만든 데서 시작했고, 세계 3대 축제로 손꼽히는 베네치아 카니발이나 리우 카니발은 사회 하층민들의 뜨거운 호응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축제다. 스위스에서는 겨우내 먹을 것이 부족해 산 아래 마을로 구걸하러 내려오면서 얼굴을 가리려고 기묘한 가면을 썼는데 이것이 발전해 오늘날 스위스의 전통 축제인 크로이세 축제가 됐다. 이 밖에도 대형 꽃마차들의 화려한 행진이 눈길을 끄는 니스 카니발, 식도락의 천국 대만 음식 축제, 부처님 오신 날을 기리는 한국의 사월 초파일, 원시와 현대가 공존하는 하와이 알로하 페스티벌, 작은 프랑스에서 열리는 눈과 얼음의 축제 퀘벡 윈터 카니발 등이 소개된다. 축제를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한 독자들에게는 생생한 사진과 현장감 있는 글을 통해 축제를 좀더 가까이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논술 포인트 축제가 지니고 있는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단,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제시하시오.(1000자 안팎)

<십자군 전쟁 - 성전 탈환의 시나리오>
<십자군 전쟁 - 성전 탈환의 시나리오>
<십자군 전쟁 - 성전 탈환의 시나리오>
조르주 타트 지음. 시공사

저자 프랑스 학사원의 회원이며, 생클루 고등사범학교를 졸업하고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0년부터 1990년까지 프랑스의 근동고고학 연구소를 이끌어왔으며, 현재 북부 시리아의 고고학사절단 단장이자 프랑슈콩테 대학의 고대사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기원전 3세기에서 기원후 12세기까지의 동양사를 전공한 그는 로마와 비잔틴 시대의 시리아 농촌의 경제, 사회에 관한 많은 글을 발표했다. 저서로 <2C~7C의 북시리아 답사>가 있다.

내용 예루살렘과 그리스도의 성묘를 이슬람교도의 지배로부터 탈환하기 위한 일련의 군사원정이 벌어졌던 11세기 봉건 유럽에서는 상업과 종교가 광범위하게 부흥했다. 예루살렘과 동방의 성지순례도 점차 유행하기 시작했다. 당시 지중해 지역은 이슬람 세계와 비잔틴 제국, 서유럽의 기독교 국가가 세력권을 형성하고 있었는데, 콘스탄티노플을 수도로 하는 비잔틴 제국은 셀주크튀르크족의 위협을 받고 있었다. 비잔틴 황제는 로마 교황에게 군사원조를 요청했고, 1095년 교황 우르바노스 2세가 그리스도교의 군대를 소집함으로써 대서사시는 시작된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교도들을 학살했으며, 호방한 인물들이 격돌한 200년 동안의 서사시는 회교도들의 성지 반환으로 막을 내렸다.

이 책은 그림과 지도로 십자군 전쟁을 세밀하게 표현한다. 십자군 전쟁을 유럽뿐만 아니라 이슬람의 기록으로 함께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에게 전쟁의 과정과 의미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제공한다.

논술 포인트 십자군 전쟁에 대한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관점을 비교 서술하고, 자신의 입장은 어느 쪽에 해당하는지 논술하시오. (500자 안팎)


■ 심화 자료실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은 오리엔트(orient)에서 유래됐는데, 오리엔트란 라틴어로 ‘해돋이’, ‘해가 뜨는 방향’인 오리엔스(oriens)에 해당되는 단어로서 이 단어가 발전해 동방, 동양이 됐다. 오리엔탈리즘은 19세기 중엽부터 동양을 연구하는 학문, 곧 ‘동양학’이란 뜻으로 쓰였는데 ‘서양이 동양에 반응하는 방식’이라든가 ‘서양인들이 동양 문화에 대한 태도·관념·이미지’, ‘서양인이 동양에 대해 만들어내는 담론’이라는 뜻도 담고 있다. 결국 이후에 오리엔탈리즘은 에드워드 사이드에 의해 만들어진 신조어가 아니고 서양인들이 동양을 바라볼 때 선입견을 가지고 본다는 뜻으로 치우쳐졌으며, 그 뜻이 왜곡됐다고 할 수 있다.

로마 시대의 오리엔트의 범위는 제국 내에 동부 지방은 물론 제국 외부에 있는 다른 국가에 광범위하게 쓰이는 단어였다. 그 후에 로마 제국이 분열되고 서유럽이 그들의 중심적인 세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자신들을 옥시덴트(occident), 서방이라 부르며 오리엔트는 이와 대조되는 문화를 가진 동방세계라는 뜻이 부가되어, 인도와 중국, 일본을 이루는 광범위한 지역을 지칭하는 단어가 되었다.

-위키 백과


■ 신문 읽기

세계 전역 퍼진 반이슬람주의

2004년 스페인 마드리드역 테러, 2005년 영국 런던의 지하철 테러와 프랑스의 무슬림 폭동은 예고된 것이나 다름없었다. 이들 사태는 모두 유럽에서 나고 자란 평범한 무슬림 2세들이 벌인 테러라는 점에서 큰 충격을 주었다. 스페인 테러로 191명이 숨졌고, 런던 테러로는 52명이 희생됐다. 이슬람 혐오증은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2004년 프랑스는 공립학교에서 무슬림 여학생들의 히잡 착용을 금지했고, 2009년 말 스위스에선 이슬람 사원 첨탑 금지안이 국민투표를 통과했다.

이슬람권 대 비이슬람권의 갈등은 문명충돌의 양상을 넘어 미국의 세계 패권 제패를 가늠하는 사활적 양상으로 전개됐다. 그 출발점은 2001년 9·11테러였다. 이후 이슬람 문제는 지역분쟁 내지 종교갈등 성격을 넘어 문자 그대로 ‘글로벌 현안’이 됐다. 역사학자 에릭 홉스봄이 20세기를 ‘극단의 시대’ ‘폭력의 시대’로 규정한 것은, 적어도 무슬림들에겐 새천년의 10년 동안에도 유효했다.

유럽에선 급증하는 이슬람 인구와 세계 경제위기에 따른 극우·보수적 분위기가 무슬림을 궁지로 내몰았다. 그 배경엔 국경 없는 노동과 자본의 이동에 따른 무슬림들의 인구비 변동과 사회통합 실패가 깔려 있다. 2008년 말 현재 유럽의 무슬림은 5146만여 명으로 유럽 전체 인구의 7%에 이르렀다. 유럽에서 태동하고 완성된 근대적 민주주의와 인권 가치는 지금 무슬림에 대한 노골적인 반감으로 변질되어가고 있다.

아랍권에 서구식 민주주의를 이식해 안정적 지배 틀을 갖추겠다는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의 ‘확대 중동 구상’(2004년)은 이슬람권의 민족의식과 반미정서를 자극하면서 이슬람 정치세력의 약진이라는 부작용만 양산했다. 2000년대 중반 레바논의 헤즈볼라와 팔레스타인의 하마스가 총선에서 압도적 지지를 얻고, 이란이 중동의 패권국가로 급부상한 것은 대표적인 사례다.

팔레스타인 분쟁은 2000년 제2차 인티파다(민중봉기)로 새천년을 시작한 이래 지난해 말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침공에 이르기까지 10년간 다윗과 골리앗의 무력충돌만 되풀이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2003년 합의한 중동평화 로드맵은 이라크 및 아프간 전쟁의 포연에 묻혔다.

북아프리카-중동-서아시아에 이르는 반미 이슬람 벨트는 크게 약화됐다. 리비아는 핵 개발을 포기하고 대미관계를 개선했다. 이집트와 요르단은 일찌감치 친미로 돌아섰고,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 정권과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정권이 축출됐다. 지금은 사실상 이란만이 고립무원의 투쟁을 벌이는 형국이다. 사회규범적 가치로는 ‘이슬람’을, 정치체제로는 ‘민주공화국’을 표방하는 이란 방식의 정치실험이 서구의 지배질서와 공존할 수 있느냐의 문제는, 유럽 내 무슬림들이 백인 원주민들과 사회적으로 공생할 수 있느냐는 문제의 확대판일 수도 있다.

조일준 기자, <한겨레> 2009년 12월21일치

논술 포인트 2000년대 첫 10년간 이슬람과 비이슬람권의 전 지구적 대결은 마치 11세기 말 유럽 기독교 국가들이 이슬람 정복 전쟁을 벌일 당시를 연상케 할 정도로 격렬했다. 두 문명의 갈등을 해소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술하시오.(800자 안팎)


■ 문화 콘텐츠

영화 <겅호>(Gungho, 미국, 1986)

논술 포인트 영화에서 표현하고 있는 미국과 일본의 문화적 차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500자 안팎)

■ 논리적 글쓰기

[논제] 우리나라의 개고기 식용 문제에 대해 외국인들이 거세게 비판한 적이 있습니다. (가)와 (나)의 사례를 참고해 우리가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는 무엇인지 정리해 논술하시오. (1000자 안팎)

(가) 폴리네시아의 마오리 족 생활

마오리 족들에게 개는 유일한 가축이었다. 마오리 족 사람들은 개고기보다는 돼지고기를 좋아했지만, 그들의 섬에는 돼지를 놓아기를 수 있는 지역이 불충분하였다. 또한, 그들의 주요 요리인 포이는 타로 나무의 뿌리를 익혀서 빻아 반죽해 만든 것이었는데, 타로나무 뿌리의 날것에는 수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돼지가 좋아하지 않았다. 이런 결과로 그들은 개고기를 먹게 되었다.

북극권의 하레 인 생활

하레 인은 사냥과 덫을 놓아서 살아간다. 그들은 개고기를 먹지 않는다. 개는 순록이나 물고기 따위의 동물을 쫓거나 모는 데 사용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개는 한 사냥 구역에서 다른 구역으로 옮겨가는 데 필수적인 수단이다. 하레 인에게는 개와 함께 사냥과 여행을 하는 편이 개 없이 사냥과 여행을 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중학교 사회 2> 지학사

(나) 힌두교인들은 암소를 숭배한다. 암소는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마리아가 기독교인들에게는 하나님의 어머니인 것과 마찬가지로, 힌두교인들에게는 암소가 삶의 모체인 것이다. 그러므로 힌두교인들에게는 암소를 죽이는 일보다 더 큰 신성모독이 없다. 인간의 살인행위에조차 암소를 죽이는 행위에 부여된 상징적인 의미, 즉 말로 언급할 수 없는 신성모독적인 의미가 주어지지 않는다.(중략)

회교도들은 돼지고기를 싫어하지만 쇠고기는 먹는다. 이로 인해 힌두교도들은 회교도들을 소 살해자라고 증오한다. 인도 대륙이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나누어지기 전에는, 회교도들이 암소를 잡아먹는 것에 분노하여 유혈폭동들이 연례행사처럼 일어났다. 그 폭동들 가운데 가장 기억에 생생한 것은 30명이 죽고 170개의 회교도 부락이 문지방까지 뿌리가 뽑힐 정도로 초토화된 1917년 비하르(Bihar)의 폭동이다. 이 폭동으로 말미암아 인도와 파키스탄의 관계는 아주 악화되었다.

-마빈 해리스, <문화의 수수께끼>(박종열 옮김, 한길사, 1982)


◎ 답안 작성의 길잡이

문화상대주의는 다른 문화의 제도·행위·가치·규범 등을 그 문화의 시각에서 이해하려는 태도나 관점을 말하며, 타 문화를 무조건 존중하라는 뜻은 아니다. 따라서 외부의 비판에 대해 무조건 문화상대주의적 입장을 가지라고 하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며, 문화상대주의가 내 문화에 대해 상관하지 말라는 태도를 정당화하는 것도 아니다. 즉, 문화상대주의는 타 문화를 바라볼 때뿐만 아니라 외부의 비판을 대할 때에도 적용돼야 한다. 타인의 비판에 대해서는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반론을 펼칠 때에는 자문화중심주의적 태도를 버리는 것이 우리가 외부의 비판을 대하는 바람직한 자세라고 하겠다.


◎ 지식 창고

타로(taro/Colocasia antiquorum)

천남성목 천남성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거의 자라지 않고 뿌리가 땅속에서 알 모양으로 자란다. 뿌리는 녹말이 풍부하여 식용으로 사용한다. 열대아시아가 원산지이다. 열대·온대지방에서 재배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토란도 타로의 변종이다.

힌두교(Hinduism)

힌두란 본디 인더스 강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 신두(Sindhu: 큰 강)의 페르시아 발음이며, 인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힌두교는 인도의 토착 신앙과 풍속, 그리고 브라만교가 융합한 민족종교이며, 넓은 의미로는 인도인의 삶을 지배하는 사상적 전통과 관습을 포괄하는 문화적 전통을 가리킨다.

회교(回敎)

회교는 이슬람교(Islam)의 다른 말이며, 마호메트교, 회회교(回回敎)라고도 한다. 이슬람이란 ‘신의 의지나 명령에 귀의하고 복종하는 것’을 뜻한다. 이슬람교도를 의미하는 ‘무슬림’(Muslim)이란 말도 본디 ‘귀의한 자’라는 뜻이다. 이슬람교는 610년에 아라비아의 예언자였던 마호메트(Mahomet, 570~632, 원명은 Muhammad)가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에서 창시한 종교이다. 유일신 알라가 마호메트를 통해 계시한 코란을 경전으로 한다. 이슬람교는 불교, 그리스도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로 일컬어지며, 유대교·그리스도교와 뿌리를 같이한다. 이슬람교는 632년에 마호메트가 죽은 뒤에 후계자인 칼리프(최고 통치자) 선정을 놓고 각 집단이 대립하는 과정에서 시아파와 수니파로 분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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