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랑의 미래직업탐방
이랑의 미래직업탐방 / 컬러리스트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물건에는 색깔이 있다. 이제 색깔은 광고나 디자인 못지않게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컬러리스트’는 인간이 다루는 모든 색을 디자인하고 연구·개발하는 색채전문가를 말한다.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김민경(사진) 소장은 “브랜드별로 제품의 이미지를 만들 때 제품의 가치를 높여주는 마지막 요소가 바로 색채”라며 “예전에는 주로 섬유나 패션분야에서 적용되곤 했지만, 요즘은 제품디자인, 그래픽 및 영상, 미용, 출판, 실내디자인 등 이미지를 컬러로 작업하는 많은 회사에서 컬러리스트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영상분야 컬러리스트는 색채연출을 통해 영상물 전체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결정하고, 화장품분야에서는 피부톤, 계절, 나이, 유행색 등을 고려하여 색조화장품의 색상을 만들어내는 일을 한다. 컬러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미술이나 디자인을 전공하거나 색채 관련 전문학원에서 ‘컬러리스트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좋다. ‘컬러리스트’ 자격증의 경우, 활용범위가 넓고 입사할 때 이 자격을 요구하는 회사가 많을 정도로 해당 직무의 가치를 높여주므로 입사 전에 미리 취득하는 것이 좋다.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김민경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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