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선 자존감을 높이고, 시간관리 등 자신을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 사진은 지난 7월31일부터 8월1일까지 한겨레 자존감 향상 및 자기주도학습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의 활동노트이다. 청소년교육전략21 제공
1318클래스 ‘고구려’ 서비스…자기주도학습 컨설팅도
인터넷 동영상 강좌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다. 예전에는 고교생 대상의 수능 강좌들이 주를 이뤘으나, 요즘에는 중학생을 비롯해 초등학생의 이용도 큰 폭으로 늘고 있다. 학원 등에 비해 저렴한 수강료에 검증된 강사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문제는 인터넷 동영상 강좌가 자기주도학습의 도구인데, 초중학생의 경우 스스로 공부하는 힘이 아무래도 약하다는 점이다.
인터넷 동영상으로 꾸준히 공부하게 하는 데는 강사의 흥미있는 강의만으로 부족하다. 아이한테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확인시켜 주고, 학습습관을 점검해 개선하도록 해주며, 부족한 과목의 부족한 단원을 파악해 기본학력을 다질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가 함께 제공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럴 때 인터넷 동영상 강좌로 아이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초중학생 대상 인터넷 학습사이트인 1318클래스(1318class.com)가 전 과목 내신학습 및 영어·수학의 기본학력을 다지는 강좌를 비롯해 자기주도학습 진단검사와 컨설팅을 통해 스스로 공부를 하도록 해주는 새로운 종합반 프로그램인 ‘고구려’ 서비스를 내놓았다.
고구려 회원이 되면 전 학년의 전 과목 내신 강좌를 마음껏 수강할 수 있다. 교과서별로 개념설명과 문제풀이 강의를 하는 내신 진도강좌와 함께, 학교 시험에서 비중이 높아진 서술형 대비특강, 중간고사·기말고사 대비 특강 등의 강좌를 모두 들을 수 있다. 이들 강좌들은 예비 중학교 과정부터 예비 고등학교 과정까지 마련되어 있다.
또 영어·수학 등 평소 영역별 수준별로 꾸준한 학습이 필요한 과목에 대해서는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강좌들도 골라 들을 수 있다. 영어·수학은 중학교 때 기초를 확실하게 다져놓지 않으면 고교에 진학해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을 고려해 영어의 경우 맨투맨 능률영어 등의 교재, 수학은 최상위, 에이급 등의 교재로 수준별 영역별 기초학력을 다질 수 있는 강좌를 별도로 제공한다.
특히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점검하고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아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르는 한편, 신문활용교육 강의와 독서 관련 강의 등을 통해 읽고 생각하고 쓰는 힘을 키우는 강좌들도 함께 서비스받을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회원이 되면 주기적으로 자기주도학습 진단검사를 통해 진로와 진학 목표를 돌아보게 하고, 과목별 학습습관을 점검하며 이 결과를 놓고 진로 진학 학습법 등 3개 분야에서 멘토들이 온라인으로 컨설팅을 해준다.
종합반 고구려는 6개월 회원이 64만원, 12개월 회원이 96만원이다. 특히 중3만을 위해 고1 예습을 할 수 있는 고구려 서비스도 제공하는데, 3개월에 48만9천원이다. 1318클래스는 이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피엠피 강좌나 영어 맨투맨 교재 제공 등 다양한 이벤트도 벌이고 있다. 문의 1566-1318.
한편, 2학기에 앞서 방학이 끝나기 전에 자기주도학습의 기본이 되는 자존감을 높이고 과목별 학습법과 시간관리, 목표관리 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체험적으로 쌓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싶다면 한겨레교육문화센(hanter21.co.kr)에서 진행하고 있는 자존감 향상 및 자기주도학습 캠프도 고려할 수 있다. 이 캠프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8월13~15일, 20~22일 두차례에 걸쳐 2박3일 일정으로 열린다. 참가비는 34만원이다. 문의 (02)3279-0900.
류현경 기자 r302@hanedui.com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