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학년도 수시특집
영산대는 2015학년도 입시에서 수시모집으로 전체 모집정원의 약 89%(정원외 모집 포함)를 선발한다. 수시전형에서는 일반고교전형·특성화고교전형·자기추천자전형·사회배려자전형·실기전형·체육관련 전형·정원외 농어촌전형·특성화동일계전형·이웃사랑전형·특성화 고졸 재직자전형 등 다양한 전형을 마련해 기회를 열어뒀다. 이를 위해 학교생활기록부나 수능 성적뿐 아니라 면접·실기고사도 고루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일반고교전형과 특성화고교전형에서는 면접을 실시하는 학과를 제외하고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는 1학년 30%, 2·3학년은 70%의 반영비율로 선발하며, 1학년의 경우 국어·영어·수학 교과목 중 상위 3과목을 2·3학년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교과목 중 상위 5과목 등 총 8과목을 반영한다. 반영 과목은 계열별로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모집요강을 참고해야 한다.
학생부 종합 전형인 자기추천자전형은 학생부 50%, 면접 20%, 자기소개서 30%를 반영한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동기·장래희망·학업계획·특기사항·진로계획·학생부 비교과영역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학생부 교과는 1학년에서 국어·영어·수학 교과목 중 상위 1과목이 2·3학년에서 국어·영어·수학 교과목 중 상위 2과목 등 총 3과목을 반영한다.
면접을 실시하는 학과(호텔경영학과·항공관광학과·경찰행정학과·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치위생학과)는 면접이 전체 성적의 20%(내신 80%)를 차지한다. 면접에서는 지원 동기와 전공의 이해도, 논리적 표현과 창의성, 인성과 가치관, 기타 학업성취능력 등을 종합해 평가한다.
유의해야 할 점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학과들을 살피는 것이다. 특히 간호학과, 인도비즈니스학과 지원자들은 수능 영어영역을 포함한 2개 영역의 합이 8등급(A·B형 구분 없음) 이내에 들어야 하므로 반드시 사전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살펴야 한다. 장태선 입학처장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