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태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한겨레>와 <중앙일보>가 함께 구성한 지면으로 두 언론사의 사설을 통해 중3~고2 학생 독자들의 사고력 확장에 도움이 되도록 비교분석하였습니다. 다음주 10월 14일에는 ‘통합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논제가 실립니다.
[논리 대 논리]
중앙 “개혁안 후퇴 안돼”…한겨레 “사회적 대화 먼저” 단계 1 공통 주제의 의미 지난 9월22일 열릴 예정이던 한국연금학회 주최 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가 열리지 못했다. 공무원노조의 강력한 실력행사 때문에 개회 선언도 하지 못한 채 20분 만에 무산됐다. 500여명의 노조원들이 미리 회의장에 들어가 구호와 야유를 외치면서 정책 토론회 개최 자체를 가로막은 것이다. 공무원연금제도 개혁의 당사자 입장에서 반발은 당연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그 정도가 이렇게 심할 줄 몰랐다는 데는 중앙, 한겨레가 같은 입장이다. 다만 이를 바라보는 시각차는 확연하다. 중앙은 공무원노조의 개혁 반대 집단행동 자체에 대한 강력한 비판 의견과 함께 이런 식의 폭력적인 방식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오히려 국민 불신을 심화시켜 그들 스스로 입지를 약화시킬 것이라는 주장이다. 반대 의사 표현 방식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반면, 한겨레는 노조 반발이 예상보다 심각했다는 점에서는 같은 생각이지만 애초 연금학회라는 전문가의 권위를 내세워 배타적으로 마련한 개혁안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려 한 정부와 새누리당의 개혁 추진 방식이 더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몇 시간짜리 토론회는 요식 절차일 수밖에 없었다는 주장이다. 단계 2 문제 접근의 시각차 공무원연금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두 신문 모두 이견이 없다. 중앙은 그동안 공무원연금은 적자 보전을 위해 한 해 2조원의 국민 세금을 밀어 넣어 2020년에는 총액이 7조원에 육박한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퇴직금 정상화를 요구하고, 스스로 적자를 해결해야지 국민 세금에 손 벌려서는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한겨레도 공무원연금의 만성적 재정불안을 해소한다는 점에서 개혁안은 눈여겨볼 대목이 있다는 입장이다. 빠른 고령화와 수급자의 급증으로 연금 재정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는 게 엄연한 현실이란 진단이다. 그러나 개혁의 방향에 대해서는 분명한 시각차를 보인다. 중앙은 공무원연금은 이미 국민에게 큰 상처를 안기고 있다는 전제 아래 상식을 지닌 공직자라면 지속가능성을 걱정하고 국민이 겪는 상대적 박탈감과 고통을 헤아릴 줄 알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기 위해 이번에 제대로 고통을 분담해야지 집단행동으로 맞서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겨레는 우선 정부와 새누리당의 공무원연금 개혁 방향이 재정 안정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게 문제라는 지적이다. 공무원연금은 임금처럼 고용주인 정부가 미리 약속한 계약에 따라 지급하는 돈이기 때문에 현재의 개혁안은 갑자기 임금을 삭감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는 안이라는 입장이다. 민간 기업의 고용주도 이렇게 하면 불법이라는 점까지 덧붙이고 있다. 단계 3 시각차가 나온 배경 공무원연금 연금 개혁에 대한 두 신문의 시각차는 개혁의 방향보다 추진 방식에서 보다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중앙은 개혁의 당위성을 강조하면서 더 이상의 집단행동은 곤란하다는 점을 전제로 새누리당과 정부도 공무원들의 집단행동에 밀려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선진국의 예를 들면서 지도자의 용기를 강조하고 개혁을 늦춘다거나 지금의 개혁안에서 후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공무원과 등져서라도 (연금 개혁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약속을 이행하면 틀림없이 국민에게 박수를 받을 것이란 점까지 강조하고 있다. 한겨레는 이해당사자가 수백만명에 이르는 중대 사안에 대한 개혁안을 이해당사자의 의견 수렴 없이 추진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는 입장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공법은 사회적 논의라고 강조하면서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나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사회적 대화를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민경제에 치명적 타격을 주고 국론 분열로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밀실이 아닌 광장에서 범사회적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키워드로 보는 사설]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개혁 논의에서 항상 뒤따르는 게 국민연금과의 형평성 논란이다. 궁극적으로 연금 통합을 통한 제도 정비를 위해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난제이다. 우선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은 출발 배경이 다르다. 1960년 공무원연금을 만들 때는 국가의 포상 성격이 강했다. 자신이 낸 만큼 받는 소득비례연금으로 출발했기 때문에 고위직이 하위직을 돕는 기능을 생각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국민연금은 고소득자가 저소득층을 도와서 사회연대를 강화하는 사회보험 성격이 강한, 즉 소득 재분배 기능이 강하게 포함되어 있다. 공무원연금은 소득에 관계없이 2010년 이후 가입자의 경우 2.7배를 받는다. 소득이 408만원인 사람이 33년 가입하면 150만원 소득자의 2.7배를 받는 상후하박(上厚下薄) 구조다. 반면, 국민연금은 보험료를 매기는 기준 소득이 최저 월 26만원, 최고 408만원으로 실제 소득이 20만원이라도 26만원으로, 600만원이라도 408만원으로 간주한다. 2008년 가입자 기준으로 최저 구간은 낸 보험료의 4.3배를, 최고소득자는 1.3배를 연금으로 받는다. 저소득층은 적게 내고 많이 받고, 고소득층은 많이 내고 적게 받는 구조다.공무원연금의 개혁 논의는 공무원연금 적자를 메우기 위한 재정 지출 속도가 너무 빨라서 이제 더 이상 버틸 수가 없다는 절박함에서 비롯됐다. 이런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당사자인 공무원노조도 기본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자신들을 배제한 채 밀실에서 진행되는 개혁 논의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개혁의 방법론에서 서로 맞서고 있는 형국인데 미래 세대의 부담을 고려할 뿐 아니라 현재 공무원들의 입장에서도 납득할만한 타협안을 도출해내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극단적인 대결보다는 좀더 차분하고 냉철한 사회적 논의를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공무원연금 개혁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추천 도서]
복지전쟁-연금제도가 밝히지 않는 진실
로저 로웬스타인 지음, 손성동 옮김
한국경제신문사 펴냄, 2011년
복지 실패가 개인과 기업, 국가 전체에 미치는 치명적인 해악을 풍부한 사례와 근거를 통해 설명한 책이다. 세계적으로 빠른 고령화 속도를 고려할 때 우리나라 연금제도의 총체적인 점검이 필요한 시점에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공적 연금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이정희 지음
한국행정연구원 펴냄, 2011년
우리나라 공적 연금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토대로 그동안 개혁의 과정과 주요 선진국의 공적 연금제도 개혁 전략을 분석한 연구서로서 공무원연금 제도 개혁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에 좋은 정책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 |
| |
[논리 대 논리]
중앙 “개혁안 후퇴 안돼”…한겨레 “사회적 대화 먼저” 단계 1 공통 주제의 의미 지난 9월22일 열릴 예정이던 한국연금학회 주최 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가 열리지 못했다. 공무원노조의 강력한 실력행사 때문에 개회 선언도 하지 못한 채 20분 만에 무산됐다. 500여명의 노조원들이 미리 회의장에 들어가 구호와 야유를 외치면서 정책 토론회 개최 자체를 가로막은 것이다. 공무원연금제도 개혁의 당사자 입장에서 반발은 당연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그 정도가 이렇게 심할 줄 몰랐다는 데는 중앙, 한겨레가 같은 입장이다. 다만 이를 바라보는 시각차는 확연하다. 중앙은 공무원노조의 개혁 반대 집단행동 자체에 대한 강력한 비판 의견과 함께 이런 식의 폭력적인 방식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오히려 국민 불신을 심화시켜 그들 스스로 입지를 약화시킬 것이라는 주장이다. 반대 의사 표현 방식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반면, 한겨레는 노조 반발이 예상보다 심각했다는 점에서는 같은 생각이지만 애초 연금학회라는 전문가의 권위를 내세워 배타적으로 마련한 개혁안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려 한 정부와 새누리당의 개혁 추진 방식이 더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몇 시간짜리 토론회는 요식 절차일 수밖에 없었다는 주장이다. 단계 2 문제 접근의 시각차 공무원연금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두 신문 모두 이견이 없다. 중앙은 그동안 공무원연금은 적자 보전을 위해 한 해 2조원의 국민 세금을 밀어 넣어 2020년에는 총액이 7조원에 육박한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퇴직금 정상화를 요구하고, 스스로 적자를 해결해야지 국민 세금에 손 벌려서는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한겨레도 공무원연금의 만성적 재정불안을 해소한다는 점에서 개혁안은 눈여겨볼 대목이 있다는 입장이다. 빠른 고령화와 수급자의 급증으로 연금 재정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는 게 엄연한 현실이란 진단이다. 그러나 개혁의 방향에 대해서는 분명한 시각차를 보인다. 중앙은 공무원연금은 이미 국민에게 큰 상처를 안기고 있다는 전제 아래 상식을 지닌 공직자라면 지속가능성을 걱정하고 국민이 겪는 상대적 박탈감과 고통을 헤아릴 줄 알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기 위해 이번에 제대로 고통을 분담해야지 집단행동으로 맞서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겨레는 우선 정부와 새누리당의 공무원연금 개혁 방향이 재정 안정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게 문제라는 지적이다. 공무원연금은 임금처럼 고용주인 정부가 미리 약속한 계약에 따라 지급하는 돈이기 때문에 현재의 개혁안은 갑자기 임금을 삭감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는 안이라는 입장이다. 민간 기업의 고용주도 이렇게 하면 불법이라는 점까지 덧붙이고 있다. 단계 3 시각차가 나온 배경 공무원연금 연금 개혁에 대한 두 신문의 시각차는 개혁의 방향보다 추진 방식에서 보다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중앙은 개혁의 당위성을 강조하면서 더 이상의 집단행동은 곤란하다는 점을 전제로 새누리당과 정부도 공무원들의 집단행동에 밀려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선진국의 예를 들면서 지도자의 용기를 강조하고 개혁을 늦춘다거나 지금의 개혁안에서 후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공무원과 등져서라도 (연금 개혁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약속을 이행하면 틀림없이 국민에게 박수를 받을 것이란 점까지 강조하고 있다. 한겨레는 이해당사자가 수백만명에 이르는 중대 사안에 대한 개혁안을 이해당사자의 의견 수렴 없이 추진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는 입장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공법은 사회적 논의라고 강조하면서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나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사회적 대화를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민경제에 치명적 타격을 주고 국론 분열로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밀실이 아닌 광장에서 범사회적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키워드로 보는 사설]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개혁 논의에서 항상 뒤따르는 게 국민연금과의 형평성 논란이다. 궁극적으로 연금 통합을 통한 제도 정비를 위해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난제이다. 우선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은 출발 배경이 다르다. 1960년 공무원연금을 만들 때는 국가의 포상 성격이 강했다. 자신이 낸 만큼 받는 소득비례연금으로 출발했기 때문에 고위직이 하위직을 돕는 기능을 생각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국민연금은 고소득자가 저소득층을 도와서 사회연대를 강화하는 사회보험 성격이 강한, 즉 소득 재분배 기능이 강하게 포함되어 있다. 공무원연금은 소득에 관계없이 2010년 이후 가입자의 경우 2.7배를 받는다. 소득이 408만원인 사람이 33년 가입하면 150만원 소득자의 2.7배를 받는 상후하박(上厚下薄) 구조다. 반면, 국민연금은 보험료를 매기는 기준 소득이 최저 월 26만원, 최고 408만원으로 실제 소득이 20만원이라도 26만원으로, 600만원이라도 408만원으로 간주한다. 2008년 가입자 기준으로 최저 구간은 낸 보험료의 4.3배를, 최고소득자는 1.3배를 연금으로 받는다. 저소득층은 적게 내고 많이 받고, 고소득층은 많이 내고 적게 받는 구조다.공무원연금의 개혁 논의는 공무원연금 적자를 메우기 위한 재정 지출 속도가 너무 빨라서 이제 더 이상 버틸 수가 없다는 절박함에서 비롯됐다. 이런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당사자인 공무원노조도 기본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자신들을 배제한 채 밀실에서 진행되는 개혁 논의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개혁의 방법론에서 서로 맞서고 있는 형국인데 미래 세대의 부담을 고려할 뿐 아니라 현재 공무원들의 입장에서도 납득할만한 타협안을 도출해내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극단적인 대결보다는 좀더 차분하고 냉철한 사회적 논의를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공무원연금 개혁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추천 도서]
로저 로웬스타인 지음, 손성동 옮김
한국경제신문사 펴냄, 2011년
복지 실패가 개인과 기업, 국가 전체에 미치는 치명적인 해악을 풍부한 사례와 근거를 통해 설명한 책이다. 세계적으로 빠른 고령화 속도를 고려할 때 우리나라 연금제도의 총체적인 점검이 필요한 시점에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이정희 지음
한국행정연구원 펴냄, 2011년
우리나라 공적 연금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토대로 그동안 개혁의 과정과 주요 선진국의 공적 연금제도 개혁 전략을 분석한 연구서로서 공무원연금 제도 개혁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에 좋은 정책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