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면접이나 영어에세이 등
정시도 대학별고사 확대 전망
정시도 대학별고사 확대 전망
교육부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영어 과목의 절대평가 방식을 확정·발표하자 ‘변별력 확보’를 강조하는 각 대학들이 어떤 대응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교육 전문가들은 영어 면접이나 영어 에세이 작성 등 변칙적인 대학별 고사가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1일 한국외대의 한 교수는 <한겨레>와의 전화통화에서 “사교육을 완화한다는 (영어 절대평가 도입의) 취지에는 공감하나 외대는 외국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교라 외국어 능력이 뛰어난 학생이 들어오길 바라는 게 사실”이라며 “각 대학이 외국어 능력을 수능으로 가려내기 어렵게 되면 다른 도구(시험)를 강화해 변별력을 확보하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학들이 현재 수시 어학특기자전형에서만 일부 적용되고 있는 영어 면접, 영어 에세이 작성 등 사실상 대학별 고사를 정시 등에서도 확대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다.
대신 수능 영어 성적은 ‘최소 기준’이나 ‘가산점’에 활용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유성룡 1318대학진학연구소장은 “2017학년도 수능부터 시행되는 한국사 과목처럼 많은 대학들이 등급에 따른 가산점을 주는 데 영어 영역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최상위권 학생을 선발하는 대학들의 대응이 변수다. 권오현 서울대 입학본부장은 “수능이 변별력을 잃고 ‘자격고사’화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든다”며 “이렇게 되면 영어는 최저기준 정도로 적용하고 국어, 수학, 탐구 영역 등에서 변별할 수밖에 없다. 다른 과목에도 순차적으로 절대평가가 도입된다면 ‘다른’ 전형요소가 반영되겠지만 아직 그런 논의는 이르다”고 말했다.
이런 사정 탓에 영어 절대평가 도입은 ‘영어 면접 등 대학별 고사 규제, 어학특기자 전형 축소’ 등의 대책과 병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별 고사 등의 도입을) 막을 방법이 현재로선 없다. 대신 재정지원 사업에서의 불이익 등을 통해 대학별 고사가 무분별하게 확대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엄지원 기자 umkij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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