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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초등 6학년 사회교과서, 위안부 사진·용어 뺐다”

등록 2016-02-24 19:46수정 2016-02-24 21:19

도종환 의원, 최종본 분석
실험본에 있던 사진 삭제돼
“한·일 합의 여파” 비판 나와
3월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배우게 될 사회(역사) 교과서에서 실험본에 있던 일본군 ‘위안부’ 사진과 용어가 빠지고, 서술도 약화됐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일 정부 간 12·28 합의’의 여파라는 비판이 나온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보도자료를 내어 “초등 6학년이 배우게 될 사회 국정교과서(이하 최종본)를 분석한 결과, 2014년 발행된 실험본 국정교과서(이하 실험본)에 실려 있던 일본군 위안부 관련 사진은 물론 위안부라는 용어도 삭제됐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1년 만들어져 지난해까지 사용된 교과서에는 위안부라는 용어와 사진이 없었다. 그러다 새 교과서를 위한 실험본을 만들면서 위안부 교육 강화 차원에서 ‘전쟁터의 일본군 위안부’라는 제목의 사진과 함께 “전쟁터에 강제로 끌려가 일본군의 성노예가 되었다”는 설명이 들어갔다. 교육부와 여성가족부가 지난해 9월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본군 ‘위안부’ 바로 알기 교육 자료에도 ‘위안부’라는 용어가 서술돼 있다. 하지만 최종본 교과서에는 위안부 용어와 사진이 없고 “강제로 전쟁터에 끌려간 젊은 여성들은 일본군에게 많은 고통을 당하였다” 등 구체성이 결여된 서술로 바뀌었다.

도 의원은 “위안부 서술을 강화하지는 못할망정 위안부라는 용어 자체를 쓰지 못한 교과서를 보면서 충격을 받았다”며 “박근혜 정부는 일본 정부와 맺은 위안부 합의와 교과서 서술의 관계를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현재 집필진과 집필기준조차 공개하지 않고 집필 중인 중·고교 역사 국정교과서는 유사한 문제가 더 많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현재 초등학교는 국정교과서 체제다.

교육부는 “실험본 현장검토와 교과용도서심의회 결과 초등학생이 일본군 ‘위안부’, ‘성노예’라는 표현을 학습하는 것은 적정하지 않아 초등학생 발달수준을 고려해 기술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김태우 전국역사교사모임 회장은 “위안부는 대중적으로 널리 쓰이는 용어로 (일본도 아니고) 우리 스스로 이 용어를 뺀 것은 문제”라고 반박했다.

전정윤 기자, 자료 도종환 의원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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