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작품들 공통 주제 찾으려면 각각의 주제 살핀뒤 아울러 봐야
이만기의 언어영역 해부
박두진 ‘청산도’, 정호승 ‘슬픔이 기쁨에게’
정철 ‘속미인곡’
정철 ‘속미인곡’
[알림]
23일 실시된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에 한겨레 <함께하는교육>에서 연재한 ‘이만기의 언어영역 해부’와 연관된 문제 두개가 출제됐다. 지난 21일치 <함께하는교육> 20~21면에 실린 ‘이만기의 언어영역 해부’에서 다루었던 박두진의 ‘청산도’와 정철의 ‘속미인곡’이 언어영역 15번과 24번 문제의 지문으로 출제됐다. 앞으로도 <함께하는 교육>은 독자여러분과 수험생들을 위해 보다 좋은 내용을 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만기의 언어영역 해부
㈎ 박두진 ‘청산도’ [주제] 밝고 건강한 세계에 대한 소망 [해설] 광복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혼탁하고 혼란스러운 세상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이 반영된 작품이다. ‘푸른 산’은 바깥 세상(티끌 부는 세상, 벌레 같은 세상)과 대비되는 공간으로, 화자가 꿈꾸는 순수한 이상 세계이지만, 한편으로는 ‘볼이 고운 사람’을 그리워하고 슬픔을 호소하는 대상이다. 즉, ‘볼이 고운 사람’이 부재하기 때문에 청산은 진정한 청산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화자는 현실에 좌절하지 않고 ‘난 그리노라, 난 너만 그리노라’라고 하면서 ‘볼이 고운 사람’에 대한 굳은 기다림의 자세를 보이고 있다. 화자는 ‘너’를 기다림으로써 비관적인 현실을 극복하는 미래지향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 정호승 ‘슬픔이 기쁨에게’
[주제]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추구
[해설] 슬픔에 대한 성찰을 통해 ‘너’라고 지칭된 현대인의 이기적인 삶을 반성하고 소외된 이웃을 따뜻한 마음으로 보듬길 바라는 내용을 담은 시이다.
시인은 “모든 진정한 사랑에는 슬픔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랑은 슬픔을 어머니로 하고 눈물을 아버지로 한다. 사랑이 위대하고 아름다운 것은 바로 고통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그래서 이 시에서의 ‘기쁨’은 기쁨이 아니며, ‘슬픔’은 슬픔이 아니다. 사랑을 위해서는 슬픔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인은 ‘슬픔’이 ‘사랑’이며, ‘기쁨’은 ‘무관심’이라고 하는 것이다.
㈐ 정철 ‘속미인곡’
[주제] 연군의 정
[해설] 정철이 탄핵을 받고 낙향해 있을 때 지은 ‘사미인곡’의 속편으로 ‘사미인곡’과 함께 가사문학의 백미로 꼽히는 작품이다. 임금(임)의 사랑에서 멀어진 작가(화자)가 느끼는 지극한 연군의 정을 이별한 여인의 심정에 의탁하여 표현하였다. 보조적 인물을 설정해 두 여인의 대화법을 구사하여 극적인 효과를 높였다는 점에서 참신하며, 순수한 우리말을 효과적으로 구사하였다는 점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미인(美人)’은 일반적으로 용모가 아름다운 사람이나 재주와 덕이 뛰어난 사람을 의미하나, 작품에서의 화자가 여성이므로 ‘미인(임)’은 ‘사랑하는 남자’ 혹은 정철의 의도로 보았을 때 ‘임금’을 뜻한다.
23일 실시된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에 한겨레 <함께하는교육>에서 연재한 ‘이만기의 언어영역 해부’와 연관된 문제 두개가 출제됐다. 지난 21일치 <함께하는교육> 20~21면에 실린 ‘이만기의 언어영역 해부’에서 다루었던 박두진의 ‘청산도’와 정철의 ‘속미인곡’이 언어영역 15번과 24번 문제의 지문으로 출제됐다. 앞으로도 <함께하는 교육>은 독자여러분과 수험생들을 위해 보다 좋은 내용을 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만기의 언어영역 해부
㈎ 박두진 ‘청산도’ [주제] 밝고 건강한 세계에 대한 소망 [해설] 광복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혼탁하고 혼란스러운 세상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이 반영된 작품이다. ‘푸른 산’은 바깥 세상(티끌 부는 세상, 벌레 같은 세상)과 대비되는 공간으로, 화자가 꿈꾸는 순수한 이상 세계이지만, 한편으로는 ‘볼이 고운 사람’을 그리워하고 슬픔을 호소하는 대상이다. 즉, ‘볼이 고운 사람’이 부재하기 때문에 청산은 진정한 청산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화자는 현실에 좌절하지 않고 ‘난 그리노라, 난 너만 그리노라’라고 하면서 ‘볼이 고운 사람’에 대한 굳은 기다림의 자세를 보이고 있다. 화자는 ‘너’를 기다림으로써 비관적인 현실을 극복하는 미래지향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여러 작품들 공통 주제 찾으려면 각각의 주제 살핀뒤 아울러 봐야
이만기의 언어영역 해부
속미인곡의 전개방식
삽화 출처: 고교 교과서 <문학(상)>(문원각)에 정호승의 ‘슬픔이 기쁨에게’와 함께 실린 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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