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응급처치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환자의 생존율이 크게 달라진다는 것 알고 있니?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기본적인 안전수칙, 응급처치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해. 청소년홍보단 도담도담 팀은 바로 이런 안전교육을 위해 결성된 팀이야. 지금부터 도담도담팀이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8개월간 전국 곳곳을 다니며 어떤 활동을 진행했는지 들어볼까?
■도담도담은 어떤 팀이야?
우리는 청소년활동안전 청소년홍보단 중 한 팀이야. ‘도담도담’은 어린 아이가 탈 없이 잘 자라는 모습을 뜻해.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잘 자랐으면 하는 바람에서 팀명을 이렇게 지었지. 우리 팀원은 모두 대구한의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에 다니고 있어. 지난 4월부터 전국 곳곳을 다니며 청소년활동안전을 쉽게 접하기 어려운 도서 산간지역에 직접 찾아가 CPR이나 AED 사용방법 등 안전교육을 주로 진행했지. 이외에도 청소년기관에 찾아가거나 마을 주민 누구나 올 수 있는 ‘청소년 활동 안전 로드카페’를 운영하기도 했어.
■도담도담 STORY
도담도담 팀 활동을 하면서 정말 많은 곳들을 다녔는데, 그 중에서도 비금도가 가장 기억에 남아. 비금도는 전라남도에 있는 섬인데, 500km를 운전하고, 2시간 30분 동안 배를 타고 찾아간 곳이지. 산 넘고 바다 건너 찾아간 만큼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잘하고 와야겠다는 부담이 커지더라고. 다행히 청소년활동안전 로드카페를 운영하는 동안 식사 봉사를 나오신 어머님들께서 도와주시고, 지역아동센터에서 만난 청소년들도 잘 따라줘서 안전교육을 즐겁게 마무리할 수 있었어. 이렇게 준비한 것 이상으로 호응해주시면 얼마나 힘이 나는지 몰라. 어렵게 찾아간 곳인데 프로그램을 진행하러 가는 곳마다 도와주시고, 따뜻하게 반겨주셔서 뿌듯함이 컸어.
■다함께 풀어보는 안전상식 OX 퀴즈!
이 퀴즈는 우리가 안전교육을 할 때 청소년들에게 냈던 문제들이야. 다 같이 풀면서 안전상식을 테스트해 봐!
1. 지진이 발생했을 때 엘리베이터를 타고 신속하게 밖으로 나간다.
2. 친구가 계단에서 넘어졌을 때 다리를 이리저리 움직여 다친 곳을 확인한다.
3. 프라이팬에 불이 붙었을 때에는 큰 냄비 뚜껑으로 프라이팬을 덮는다.
4. 산에 갈 때에는 벌에 쏘이지 않게 밝은 계통의 옷을 입는다.
5. 코피가 날 경우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엄지와 검지로 콧등을 지그시 누른다.
■OX퀴즈 정답
1. X 지진 발생 시 건물 밖으로 대피할 때에는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엘리베이터 내부에 있을 경우에는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려 계단으로 이동한다.
2. X 다리가 다쳤을 경우, 움직이면 2차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다리를 고정한 후 병원으로 이동한다.
3. O 프라이팬에 불이 났을 경우, 물을 이용한 진압 시도는 금물! 큰 뚜껑으로 덮어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4. O 밝은 색 옷을 입었을 때 벌의 공격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5. O 코피가 날 경우,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콧등을 지그시 누르는 것이 효과적이며, 안전하다.
청소년홍보단 활동이 벌써 끝나가고 있다니. 너무 아쉬워. 우리가 8개월 동안 활동하며 쌓은 노하우들을 모아 내년에 활동할 청소년홍보단에게 전수해 주고 싶어. 대한민국 청소년이 모두 도담도담 잘 자랄 수 있도록 말이야!
씨네21 MODU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