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자대학교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65.2%인 1123명을 선발한다. SW융합인재전형(학생부종합)은 디지털미디어학과,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서만 학생을 선발한다. 플러스인재전형(학생부종합)에서는 이 세 학과와 교육심리학과는 학생을 선발하지 않는다. 올해는 특히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데이터사이언스학과가 신설돼 수시와 정시에서 총 40명을 선발한다. 또한 바롬인재전형(학생부종합)에서는 스포츠운동과학과가 새로 추가돼 4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전형인 바롬인재전형은 수능 전에 면접이 진행되고, 플러스인재전형은 수능 후에 면접이 이루어진다. 플러스인재전형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중 하나 이상에서 우수한 학생이면 발전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선발한다.
논술우수자전형은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문제가 출제된다. 통합교과형 논술로 제시된 자료에 대한 분석과 견해를 묻는다. 문제는 2문항으로 구성되며 90분간 진행된다. 인문사회계열은 통합교과형 논술문제가, 자연계열은 통합과학·생명과학1에서 출제된다. 논술고사를 준비하는 학생은 입학처 홈페이지에 있는 기출문제와 해설, 모의논술고사 자료를 통해 출제유형과 방향을 파악하면 도움이 된다.
장혁기 서울여대 입학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