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좌충우돌 수업 성장기’
충청남도교육청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상황에서 수업 개선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수업혁신 사례집 ‘코로나 시대, 좌충우돌 수업 성장기’를 발간해 모든 학교에 보급한다.
초등학교 사례로 천안청당초 박성광 교사의 ‘교실을 온라인으로 옮겼을 뿐’ 외 8편, 중학교는 봉황중 김지훈 교사의 ‘코로나가 나에게 준 선물’ 외 6편, 고등학교는 복자여고 백건영 교사의 ‘내신과 상관없이 내실을 쌓는 수업’ 외 1편, 특수학교는 서산성봉학교 임지연 교사의 ‘교실에서, 집에서 실험하며 함께 배운 과학 수업 혁신’ 외 1편의 사례가 실렸다.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집 파일을 ‘충남교육청 누리집-부서별 누리집-교육과정과-장학업무’ 방에도 올렸다.
노동인권 교육 지도자료 배포
서울시교육청이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지도자료’를 개발해 관내 초등학교에 배포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해당 교사용 지도자료는 초등학생의 노동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학교 노동인권 교육을 활성화하고자 개발됐다.
노동인권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노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는 기초과정, 학생 주변의 삶을 통해 노동을 이해하는 기본과정, 사회 전반에서 노동과 관련한 문제를 짚어보는 심화과정으로 구성됐다.
서울시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 누리집(studentrights.sen.go.kr-인권교육-교육자료)에서 파일을 내려받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정시모집 전화 상담 진행
대구시교육청은 28일부터 9일간 2021학년도 대입 정시전형을 위한 비대면 전화 상담실을 운영한다.
대구진학진로지원단 소속 교사들이 고3, 졸업생, 검정고시 합격자 등 대구에 사는 수험생에게 대학과 전공 선정, 진로진학 등 정보와 맞춤형 입시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일요일을 제외한 주중에 오후 5시부터 3시간 동안 전화 상담을 한다. 인터넷(www.dge.go.kr/jinhak)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시교육청은 대구진학진로정보센터를 비롯해 대구진학꿈나비 밴드, 학부모 대상 유튜브 설명회(대구시교육청 진로진학 ON-AIR) 등에서도 정시지원 정보와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진학지도 경험이 풍부한 현장 교사와 상담을 통해 유익한 대입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로나 시대, 좌충우돌 수업 성장기’. 충남교육청 제공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지도자료. 서울시교육청 제공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