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청소년 여러분의 글을 기다립니다
<한겨레> 교육 섹션 ‘함께하는 교육’에서 청소년 여러분의 글을 기다립니다. 현재 초중고에 다니는 학생이나 학교 밖 청소년이 직접 쓴 글이면 됩니다. 연예인, 취미, 학교, 학원, 친구, 가족 얘기는 물론 자신의 바람이나 시사문제 등 주제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선정된 글은 지면과 온라인 기사로 발행합니다.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까지 휴대전화 번호와 함께 haniedutext@gmail.com으로 보내주세요.(원고지 7장, 한글파일로 첨부)
미디어 교육 자료 한눈에
교육부는 미디어 교육 통합지원 포털 ‘미리네’(www.miline.or.kr)를 1일 개설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미디어 교육 자료,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미리네는 회원 가입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교육부는 새로 개발한 교과 연계형 미디어 교육 자료인 ‘미디어 탐구생활’ 2종(초등, 중학)을 미리네에서 배포해 정보의 비판적 이해와 허위 정보 대응, 정보 윤리를 학습시키도록 할 계획이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미리네 개설로 앞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의 기대에 발맞춰 학교 미디어 교육을 추진하는 밑거름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 국악강좌 개설
전북 남원에 있는 국립민속국악원이 봄방학을 맞아 초등학생을 위한 온라인 국악강좌를 운영한다. 이번 강좌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그동안 해오던 대면 수업 대신 온라인 쌍방향 수업으로 진행한다. 초등학교 3~4학년 반과 5~6학년 반으로 나눠 16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한다. 반별로 선착순 16명을 모집하며, 신청은 5일까지 국립민속국악원 누리집에서 받는다. 남원지역 초등학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수강료는 없다.
EBS 학습전략 설명회
<교육방송>(EBS)은 입시 및 학습전략 설명회를 담은 생방송 ‘경이로운 학습법’을 진행한다. 코로나19 등으로 입시에 대한 불안이 커지는 상황을 고려해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학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편성된 이번 방송은 교육방송에서 강의를 제공하는 국어·수학·영어·사회탐구·과학탐구 과목 교사들이 출연해 영역별 공부법을 설명하고 실시간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등학교 3학년 학생에게는 올해 수능 전망과 학사 일정에 따른 학습법을,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에게는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안내와 내신 및 수능 공부법을 제공한다.
‘경이로운 학습법’은 1일부터 5일까지 매일 오후 3시 ‘중2러닝채널’(고3)과 ‘중1러닝채널’(고1·2)에서 방송되며, 네이버 티브이(TV)와 유튜브 ‘EBSi 고교강의’ 채널에서도 볼 수 있다.
취약계층 위한 책 서비스
울산도서관은 도서관 이용 취약계층에게 무료로 자료를 보내주는 ‘책나래 서비스’를 운영 중이라고 지난 29일 밝혔다. 대상은 장애인과 국가유공상이자, 장기요양대상자 등이다. 택배비는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전액 부담한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울산도서관(library.ulsan.go.kr)과 책나래 누리집(cn.nld.go.kr/index.do)에 각각 회원으로 가입하고 ‘나의 도서관’으로 등록한 후 책나래 누리집에서 보고 싶은 자료를 신청하면 된다. 울산도서관 관계자는 “책나래 서비스가 활성화돼 누구나 차별 없이 원하는 자료를 볼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의는 울산도서관 디지털 자료실(052-266-5672).
<함께하는 교육> 편집팀

게티이미지뱅크
2월2일자 함께하는 교육 정보 마당

‘미리네’ 첫 화면. 교육부 제공

교육방송(EBS) ‘경이로운 학습법’. 교육방송 제공

교육방송(EBS) ‘경이로운 학습법’ 방송 시간표. 교육방송 제공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