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생 아이디어 공모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이 한국발명진흥회와 공동으로 직업계고 학생 대상 ‘제11기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은 2~3명으로 팀을 짠 뒤 30개 기업이 직접 제시한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발명교육 포털사이트(www.ip-edu.net)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5월28일까지.
구체적으로 한국공항공사는 김포공항 국내선터미널의 수하물처리장 인근 엑스레이검색실 내부 외기유입 차단 방법을, 한국수자원공사는 호수·하천·바다 등 공공 수역을 관리할 수심별 채수 방법 등을 프로그램 과제로 요청했다.
정부는 1·2차 서류심사와 선행기술 조사, 발표 심사, 참여 기업의 평가 등을 거쳐 총 50팀을 시상한다.
우수팀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받고 변리사 컨설팅과 특허 출원, 시제품 제작, 기술 이전 등을 지원받는다.
어린이날 온라인 행사 열어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어린이날을 맞아 5일 오후 2시부터 1시간 동안 ‘온라인 어린이날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온라인 방송 형태로 우리 생물에 대해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문제를 풀면서 우리 생물에 대해 배우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전시관 소개, 식물 및 양서류 생물 강의 등을 유튜브로 제공한다. 김민하 연구관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는 식물 이야기’를, 도민석 연구사는 ‘개구리 삼총사’를 주제로 강의한다.
아이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유튜버 ‘에그박사’와 함께 최근 반려곤충으로 많이 키우는 장수풍뎅이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 궁금증을 풀어갈 예정이다. 방송 중간에는 생물 관련 깜짝 문제를 맞힌 어린이들에게 선물도 제공한다.
또 인천시 연평초 학생 10명을 초청해 방송에 직접 참여하게 하고, 관내 수장고를 둘러보며 보관 중인 생물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다.
학업 중단 학생 학생부 발급
교육부가 학업 중단 학생들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나이스)에서 온라인으로 학교생활기록부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자퇴나 제적, 유예 등으로 학업을 중단한 학생들은 취업이나 외국유학을 위해 학교생활기록부가 필요했지만, 이전까지는 출신 학교나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야만 학교생활기록부를 발급받을 수 있었다.
앞으로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운영하는 나이스 내 ‘홈에듀 민원서비스’에 접속해 신청하면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학교 예술교육 온라인 캠페인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3일부터 11월30일까지 학교 예술교육 온라인 캠페인인 ‘예술온교실’을 진행한다.
초·중·고교 학급이나 학생 동아리에서 3분 안팎의 뮤직비디오, 연극, 뮤지컬, 전시회 등 예술 활동과 관련한 다양한 손수저작물(UCC)을 예술온교실 누리집(artsedu.kofac.re.kr)에 올리면 교육부가 스낵·문구류 등 부상을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제공한다. 캠페인 종료 후에는 우수교사를 선정해 시상한다.
<함께하는 교육> 편집팀

교육부 제공

국립생물자원관 제공

교육부 제공

교육부 제공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