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공헌
우리나라 기업들은 지난 한햇동안 각종 사회공헌 활동에 1조4천여억원을 지출했다. 10년 전과 견주면 5배 가량 늘어난 규모이다. 봉사활동에 연인원 58만명이 투입되고, 한 사람당 봉사활동 시간도 연평균 6시간으로 전년보다 갑절 늘어났다. 기업들은 왜 경영과 직접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일에 그 많은 인력과 물적 자원을 투입하는 것일까? 박태규 한국비영리학회 회장(연세대 교수)은 “초창기엔 사회적 압력을 피하고 이미지 개선을 염두에 둔 홍보의 의미가 강했지만, 최근 들어 경영 활동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기업 생존과 발전의 필수 요소로 받아들이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홍보 넘어
경영 필수요소로 인식…
전담부서 독립성 갖춰야
국민속 뿌리내려… 주요기업의 사회공헌 움직임은 단순 기부나 자선 중심에서 현장 참여형 방식으로 변화하는 양상이 뚜렷하다. 이를 수행하는 조직은 더 체계적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지난 7월 전경련이 펴낸 ‘2005년 기업·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를 보면, 2002년을 기점으로 많은 주요 대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에 팔을 걷어붙히며 내부제도와 시스템 구축에 공을 들이는 것을 엿볼수 있다. 사회공헌 전담부서를 두고 있다고 밝힌 곳만 60곳(208개 기업 기준)이 넘는다. 3, 4년 전만해도 전담부서를 둔 기업은 삼성과 엘지, 에스케이 등 10여곳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괄목할만한 증가세다. 사회공헌을 경영의 기본방침으로 정한 곳은 기업의 절반을 넘어섰다. 활동 영역도 기존의 사회복지와 교육·장학사업에서 문화진흥, 재난구호, 환경보호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기업들이 사회공헌을 선택이 아닌 경영의 필수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사회공헌활동의 주요한 축도 자선이 아닌 자원봉사가 자리잡았다. 기업 두 곳 가운데 한 곳이 전사 차원의 봉사조직을 운영하고 있는 사실은 이를 잘 말해준다. 우수 자원봉사자 포상제를 통해 인사고과에 반영하고, 신입사원 채용 때 사회봉사활동 경험자에게 가산점을 주거나 우대하는 기업도 생겨났다. 포스코와 푸르덴셜생명 등은 자원봉사활동 시간을 모아 누적 점수에 따라 시상하는 ‘자원봉사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해 임직원 참여를 이끈다.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의 ‘화성지킴이’, 디스플레이 업체인 삼성에스디아이의 무료 개안수술 같이 ‘1사 1대표 활동’ 체제로 전문화한 삼성과 ‘푸드뱅크’를 운영하는 씨제이 등은 일의 특성을 잘 살린 사례로 꼽힌다. 노사가 함께 사회봉사단을 발족시킨 엘지전자는 각종 재해 때 앞장서길 마다하지 않는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은 멀다. 사회공헌 전담부서는 늘어나도 전담임원은 찾기 힘들 뿐더러 독립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갖춘 곳도 드물다. 그만큼 기업의 경영 사정에 따라 활동 자체가 흔들리거나 최고경영자의 결정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에 놓여있다는 것을 뜻한다. 전략적 접근없이 유행처럼 사회공헌활동이 경쟁적으로 번지는 것은 기업을 위해서나 사회적으로 볼 때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곽대석 씨제이 사회공헌팀장은 “사내 의사결정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사업의 지속성을 담보하고 체계화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과의 인식 괴리도 여전하다. 국내기업들이 미국이나 일본 기업보다 갑절 많은 평균 매출액의 0.2%를 사회공헌활동 비용으로 쓰는 데도 인색한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봐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구성하는 요소는 사회공헌 이외에도 친환경경영, 윤리경영, 노사관계, 지배구조 등 다양하다. 오는 2008년부터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수화한 ‘IS26000’을 시행하면 미처 준비하지 않은 기업들은 국제거래에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커진다. 사회공헌 원칙을 천명한데서 한발 더 나아가 신뢰받고 존경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투자는 이제 시작일런지 모른다. 홍대선 기자 hongds@hani.co.kr
경영 필수요소로 인식…
전담부서 독립성 갖춰야
국민속 뿌리내려… 주요기업의 사회공헌 움직임은 단순 기부나 자선 중심에서 현장 참여형 방식으로 변화하는 양상이 뚜렷하다. 이를 수행하는 조직은 더 체계적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지난 7월 전경련이 펴낸 ‘2005년 기업·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를 보면, 2002년을 기점으로 많은 주요 대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에 팔을 걷어붙히며 내부제도와 시스템 구축에 공을 들이는 것을 엿볼수 있다. 사회공헌 전담부서를 두고 있다고 밝힌 곳만 60곳(208개 기업 기준)이 넘는다. 3, 4년 전만해도 전담부서를 둔 기업은 삼성과 엘지, 에스케이 등 10여곳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괄목할만한 증가세다. 사회공헌을 경영의 기본방침으로 정한 곳은 기업의 절반을 넘어섰다. 활동 영역도 기존의 사회복지와 교육·장학사업에서 문화진흥, 재난구호, 환경보호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기업들이 사회공헌을 선택이 아닌 경영의 필수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사회공헌활동의 주요한 축도 자선이 아닌 자원봉사가 자리잡았다. 기업 두 곳 가운데 한 곳이 전사 차원의 봉사조직을 운영하고 있는 사실은 이를 잘 말해준다. 우수 자원봉사자 포상제를 통해 인사고과에 반영하고, 신입사원 채용 때 사회봉사활동 경험자에게 가산점을 주거나 우대하는 기업도 생겨났다. 포스코와 푸르덴셜생명 등은 자원봉사활동 시간을 모아 누적 점수에 따라 시상하는 ‘자원봉사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해 임직원 참여를 이끈다.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의 ‘화성지킴이’, 디스플레이 업체인 삼성에스디아이의 무료 개안수술 같이 ‘1사 1대표 활동’ 체제로 전문화한 삼성과 ‘푸드뱅크’를 운영하는 씨제이 등은 일의 특성을 잘 살린 사례로 꼽힌다. 노사가 함께 사회봉사단을 발족시킨 엘지전자는 각종 재해 때 앞장서길 마다하지 않는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은 멀다. 사회공헌 전담부서는 늘어나도 전담임원은 찾기 힘들 뿐더러 독립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갖춘 곳도 드물다. 그만큼 기업의 경영 사정에 따라 활동 자체가 흔들리거나 최고경영자의 결정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에 놓여있다는 것을 뜻한다. 전략적 접근없이 유행처럼 사회공헌활동이 경쟁적으로 번지는 것은 기업을 위해서나 사회적으로 볼 때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곽대석 씨제이 사회공헌팀장은 “사내 의사결정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사업의 지속성을 담보하고 체계화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과의 인식 괴리도 여전하다. 국내기업들이 미국이나 일본 기업보다 갑절 많은 평균 매출액의 0.2%를 사회공헌활동 비용으로 쓰는 데도 인색한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봐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구성하는 요소는 사회공헌 이외에도 친환경경영, 윤리경영, 노사관계, 지배구조 등 다양하다. 오는 2008년부터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수화한 ‘IS26000’을 시행하면 미처 준비하지 않은 기업들은 국제거래에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커진다. 사회공헌 원칙을 천명한데서 한발 더 나아가 신뢰받고 존경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투자는 이제 시작일런지 모른다. 홍대선 기자 hongd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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