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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단독] 용산 경마장 홍보성 여론조사 현명관 회장이 ‘특별지시’ 했다

등록 2014-02-18 08:03수정 2014-02-18 08:13

계획안엔 “긴급 비밀리 수행” 적혀
대책위 “홍보전으로 주민 이간질”
현명관
현명관
한국마사회가 현명관(사진) 회장의 ‘특별 지시’에 따라 서울 용산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개장 추진을 위한 여론 조성에 비밀스럽게 나선 것으로 드러났다.(<한겨레> 1월22일치 10면 참조)

17일 <한겨레>가 황주홍 민주당 의원을 통해 입수한 마사회의 내부문건 ‘여론조사계획안’과 ‘지역홍보계획안’을 보면, 마사회는 지난 1월5일 현명관 회장의 ‘특별 지시사항’에 따라 서울마케팅리서치와 수의계약을 맺고 주민 여론을 용산 화상경마장 찬성 쪽으로 유도하는 홍보성 여론조사를 벌였다. 또 ‘지역주민들 사이에 퍼져 있는 화상경마장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불식’한다는 목적으로 홍보대행사에 의뢰해 주민 6000여명을 직접 대면해 홍보하고 현 회장이 쓴 ‘용산구 주민들께 드리는 글’과 홍보 전단지를 뿌리는 데 홍보요원 38명을 투입했다. 마사회는 이 여론조사에 3500만원, 홍보 활동에는 2700만원의 예산을 잡았다.

특히 여론조사계획안에는 ‘(여론조사를) 긴급하고 비밀리에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적혀 있다. 현 회장이 여론조사를 지시한 목적이 주민 여론 파악보다 용산 화상경마장 밀어붙이기에 있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긴급히 비밀리에’ 여론조사를 하라는 현 회장의 지시에 따라 1월18일 여론조사를 먼저 벌인 뒤인 1월28일 박기성 마사회 화상경마장 지역상생협력티에프(TF) 팀장이 여론조사 계획을 결재했다. 이 여론조사는 <한겨레> 보도 이후 주민 반발이 거세지면서 1월20일 중단됐다. 박 팀장은 “홍보를 시작하기 전 정확한 주민 여론을 파악하려고 급하게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정방 화상경마장 입점 저지 주민대책위원회 대표는 “주민 여론을 물으면서 무엇을 비밀스럽고 긴급하게 해야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마사회가 서울마케팅리서치와 수의계약을 맺은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공기업인 마사회는 내부규정으로 준용하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00만원이 넘는 계약은 사업자 2곳 이상에서 견적서를 받아야 하지만, 서울마케팅리서치와는 단독 수의계약을 맺었다. 마사회는 “긴급한 상황이어서 알고 있던 회사와 계약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마사회 쪽은 “회장 지시는 박 팀장에게 용산 화상경마장 개장과 관련한 전권을 위임한다는 뜻이다. 회장 지시로 여론조사나 홍보를 한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방준호 기자 whoru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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