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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해경 또 번복…생존자 2명 줄고 실종자 2명 늘어

등록 2014-05-07 21:57수정 2014-05-07 22:47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이 세월호 침몰사고 22일째인 7일 오후 전남 진도군청에서 수색구조 중간결과를 발표하고 있다.김 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잠정 확인된 인원은 구조자 172명, 사망자 269명, 실종자 35명‘이라고 밝혔다. 구조자 2명이 실종자로 바뀐 이유에 대해서는 동일인이 다른 이름으로 중복 기재한 1명과 구조자 대상 동승자 확인 중 오인 신고 1명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014.5.7/뉴스1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이 세월호 침몰사고 22일째인 7일 오후 전남 진도군청에서 수색구조 중간결과를 발표하고 있다.김 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잠정 확인된 인원은 구조자 172명, 사망자 269명, 실종자 35명‘이라고 밝혔다. 구조자 2명이 실종자로 바뀐 이유에 대해서는 동일인이 다른 이름으로 중복 기재한 1명과 구조자 대상 동승자 확인 중 오인 신고 1명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014.5.7/뉴스1
사고 20일 넘었는데도 ‘우왕좌왕’
실종자 다시 35명으로 늘어나
“승선자 파악 여전히 주먹구구
이번 발표도 어찌 믿겠나” 비판
세월호 사고 22일째인 7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실종자와 구조자 수를 또다시 수정했다. 특히 수중 실종자는 물론 ‘뭍’으로 올라온 구조자 수를 사고 발생 4주차까지도 확정하지 못한 정부의 ‘무능’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은 오후 5시 전남 진도군청에서 브리핑을 열어 구조자 수를 기존 174명에서 172명으로 줄이고, 실종자 수는 33명에서 35명으로 2명 늘린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구조자 가운데 동일인이 다른 이름으로 중복 기재한 사례, 구조자가 자신과 동승했다고 했던 사람이 실제로는 탑승하지 않은 사례가 있어 구조자 수가 2명 줄었다”고 설명했다. 실종자가 늘어난 이유에 대해서는 “신용카드 매출 전표를 확인한 결과 중국인 2명이 카드로 예매를 했지만 현장에서 발권을 하지 않고 탑승한 사실이 폐회로텔레비전(CCTV) 조사에서 확인됐다”고 했다.

세월호 사고 초기 해경과 해양수산부, 진도군청, 청해진해운 등이 중구난방으로 인원을 집계해 발표하면서 혼선이 빚어졌다. 승선자는 477명→459명→462명→475명으로, 구조자는 368명→164명→179명으로 계속 변했다. 결국 사고 발생 이틀 뒤인 지난달 18일 정부는 승선자 476명, 구조자 174명으로 수정 발표했다. 당시 정부는 “승선 명부 미기재, 차량 탑승자 미신고 등으로 앞으로도 승선자 수는 변동 가능성이 있다”고 했지만 20여일 만에 엉뚱하게 구조자 수를 수정하고 나선 셈이다.

이번 구조·실종자 수의 변경 과정을 보면 가장 중요한 승선자 파악이 여전히 주먹구구로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조자 명단은 ‘대면 확인’도 없이 작성됐다. 동승자 오인 사례의 경우, 화물차 기사 ㄱ씨가 구조 직후 “아내가 같이 탔는데 구조됐다”고 말한 것을 근거로 ㄱ씨 아내가 구조자로 집계됐지만, 이후 개인 식별 작업에서 ㄱ씨가 다시 “아내는 동승하지 않았다”고 말을 바꾸면서 줄어들었다. 2개의 이름을 구조 명단에 올린 구조자 ㄴ씨 역시 뒤늦게 대면 식별 과정에서 이름을 중복 기재한 사실이 드러났다.

해경 관계자는 “현장에서 구조된 사람들이 우왕좌왕하면서 병원으로 간 사람, 체육관으로 간 사람이 다 달랐다. 구조된 분들이 간 병원만 26개에 이른다. 현장에서는 인원 확인이 어려웠다”고 해명했다.

중국인 실종자 2명을 뒤늦게 파악한 것도 가장 기본적인 승선권 카드결제 내역을 확인하지 않았던 데서 비롯됐다. 해경 형사과는 실종자의 언니가 중국 대사관을 통해 신원 확인을 요청해 온 뒤에야 청해진해운 매표소 직원을 불러 뒤늦게 카드결제 내역을 확인했다. 해경 관계자는 “요금을 카드보다 현찰로 결제한 사람이 많았다. 발권할 때 전산에 입력된 승객 이름이 찍혀서 나오는 게 아니라 발권만 하고 승객 이름을 각자 쓰는 시스템이라 이걸 대조하는 데만도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말했다.

그동안 가족관계기록부, 병원 진료 기록, 전화 조사, 시시티브이 확인 등 방대한 자료를 훑어봐야 하는 개인 식별 작업은 해경 형사과 직원 10명이 전담해왔다. 해양수산부와 안전행정부 등 대책본부를 꾸리고 있는 정부 부처들은 가장 정밀해야 하는 작업을 해경의 한 부서에 떠넘긴 채 외면해왔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워 보인다.

해경은 또 영유아 탑승 가능성으로 인해 전체 승선인원 476명 역시 100% 확신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해경 관계자는 “단원고 학생을 제외한 일반인 구조자와 실종자의 가족관계등록부 등을 모두 확인한 결과 영유아 탑승자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기저귀를 봤다는 또다른 증언이 있어서 더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경은 이날 오후 김 청장이 실종자가 2명 늘었다고 발표한 뒤 “2명인지 1명인지 다시 확인해야 한다”는 등 또다시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였다. 해경은 2시간여 뒤 “2명이 맞다”고 밝혔다.

진도/진명선 이재욱 기자 toran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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