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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순검>, CSI에서 제대로 배웠다

등록 2007-11-08 11:09수정 2007-11-12 00:59

너 어제 그거 봤어?
너 어제 그거 봤어?
[매거진 Esc] 너 어제 그거 봤어?
복잡한 추리에서 전통적 순애보까지
도포자락 휘날리는 사극 골라먹기
월화(<왕과 나> <이산>), 수목(<태왕사신기>), 토일(<대조영> <별순검>) 사극의 향연 속에서 살다보니 코트 대신 두루마기를 입고 출근을 해보고 싶은 충동까지 생긴다. 지겹다는 푸념도 쏟아진다. 하지만 도포자락 휘날리며 ‘하오체’와 ‘하소서체’를 연발한다고 다 같은 사극이 아니다. 〈매거진t〉의 백은하 편집장(사진 오른쪽)과 차우진 기자가 사극 골라먹는 법을 따져봤다. 이들이 꼽은 사극 최고의 메뉴는 ‘시에스아이 조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엠비시에브리원의 <별순검>이다.

차우진 한국방송의 <사육신>이 마음 아플 정도로 처참한 시청률로 막을 내렸다. 남북합작 등 여러 낯선 요인도 있긴 했지만 이제 사람들은 <조선왕조 5백년>류의, 역사를 정공으로 다루는 진지한 사극은 안 보는 것 같다.

백은하 <이산>이 <왕과 나>의 시청률을 따라잡으면서 본격적인 각축전이 시작된 것 같다. 그런데 <이산>의 이병훈 감독과 <왕과 나>의 김재형 감독의 스타일이 달라서 시청률 싸움을 한다기보다는 공평하게 나누는 느낌도 든다. <대장금>처럼 이병훈 사극이 멜로 라인과 함께 주인공의 성장담을 담은 휴먼 스토리 중심이라면 김재형 사극은 누가 누구와 담합해서 어떻게 권력을 창출하냐 같은 정치적 스토리에 치중하면서 나이 든 시청자들의 카타르시스를 자극한다.

대선을 앞두고 모두 궁중으로 들어왔나

옛날에는 야사라거나 저잣거리 이야기도 꽤 많았는데, 요즘 사극들은 모두 궁중으로 들어왔고, 또 왕이 주요 역할을 하며 그것을 어떻게 보는가라는 게 핵심이 된 것 같다.


아무래도 대선을 앞둔 한국 사회가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을 가질 만한 이야기니까. 특히 여름에 했던 <한성별곡>을 비롯해 <이산>, 10일부터 방영하는 홈시지브이의 <8일>까지 정조를 주인공으로 하는 작품들이 많아진 게 흥미롭다. 정조의 고민이 2007년 이곳에 던져진 고민과 궤를 같이하면서 사극이 사극으로 안 보이게 되는 거다.

〈이산〉문화방송 제공
〈이산〉문화방송 제공
사실 정조는 문민정부 이후 발견, 또는 재해석된 왕이지 않나. 그런데 한국이 이상한 게 민주주의네 정당정치네 해도 정치의 원형을 왕조에서 찾으려고 하는 경향이 많다. 정치인들은 대통령을 임금으로 비유하고. 정조가 추진력 강하고 유능하면서도 어느 정도 민주적 절차에 대한 열망이 있었고 이런 점들이 요즘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것 같다.

사극이 기본적으로 캐릭터 쇼이긴 하지만 <이산>에서 정조는 <한성별곡> 때의 정조와 많이 다르다. 정조를 연기하는 이서진이 보여주는 애틋함에 여성 시청자들이 몰입하는 듯하다.

사실 이서진이 정조로 출연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는 안 어울린다, 어쩌려고, 이런 반응이 많았다. 지금 보면 <연인>에서 조폭으로 나왔던 그 느낌과도 비슷한데 겉으로는 강하면서도 어느 순간 약해 보이는 모습이, 은근히 모성애를 자극하는 면이 있다. 기대고 싶은 남자 느낌도 나고. 난처한 입장의 왕을 그리는 데 비교적 어울려 보인다.

등불 대신 전기로 감전시켜 죽이다니

문화방송과 에스비에스가 이처럼 각각의 브랜드화된 사극을 밀어붙인다면, 한국방송은 완전 정공인 <사육신>이 참패했지만 <한성별곡>처럼 새로운 시도도 했다. 그런 점에서 방송사별 특징도 보이는 것 같은데 사극 가운데 장르적 재미를 가장 많이 주는 건 작년에 문화방송에서 조기종영됐다가 케이블 채널에서 부활한 <별순검>이다.

〈왕과 나〉에스비에스 제공
〈왕과 나〉에스비에스 제공

‘조선판 시에스아이’라는 호칭이 아깝지 않은 전문드라마다. 최근 한국 드라마가 장르화되면서 한국형 시에스아이를 표방하는 드라마가 생겼는데, 예를 들어 <히트>처럼. 그때는 좀 아니다, 미숙하다 했던 것들이 배경을 과거로 옮기니까 오히려 거슬리지 않고 심지어 과학적으로 보인다.

<시에스아이 과학수사대>에서 하도 많이 나와서 초등학생까지 알 만한 과학 용어들이 현대극에서 나오면 따라한다는 느낌이 들 텐데 ‘강한 식초가 핏자국을 드러나게 합니다’라는 대사는 신선한 거지. 게다가 이 드라마의 배경은 조선 말기 고종 때다. 격변하는 역사적 시기에 한국적 정서를 녹여낸 방식도 참신하다.

한복 입고, 갓 쓴 사람들이 안경을 썼다든지, 시계가 나온다든지 하는 장면들도 그렇고 이제 막 들어오기 시작한 서양문물이나 서구식 과학을 한국식 사건에 적용하는 게 재미있다.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 가운데 한 나이 든 궁녀가 자신이 남자와 정을 통하는 모습을 본 것으로 오해한 어린 궁녀를 죽이게 되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살인도구가 외국에서 들어온 전기다. 등불 대신 궁을 밝히게 된 전기로 감전사를 시키는 근대적 살인을 전통의 궁중 안에서 벌이는 거다. 정말 대한민국에서만 만들 드라마인 거지.

그러니까 외국에도 팔리고.

이병훈이나 김재형 또는 <대조영>이 각자의 방식으로 시청자들에게 어필하는 가운데 생긴 사각지대를 <별순검>이 유효적절하게 찾아내 좋은 상품을 만들어냈다.

사극이라면 왕이나 무사, 포졸, 궁녀, 보부상 등 직업도 고정됐는데 새로운 직업을 발견했다는 것도 좋다. 아쉬운 건 시대도 계급사회이고 별순검 안에도 계급이 있을 텐데 그런 것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고 그냥 정의로운 공권력으로만 드러난다. 계급을 중심으로 한 내부 사람들 이야기가 들어가면 더 입체적이 될 것 같다.

나는 배우 디렉팅 부분에서 아쉽다. 스토리와 연출이 다 좋은데 연륜 있는 배우들 나올 때는 편하게 보다가 젊은 배우들이 나오면 어색해진다. 그런데 류승룡은 진짜 멋지지 않나? 한국의 중년 남자들에게서 볼 수 없었던 시크한 매력을 한껏 보여준다.

〈이산〉(맨위)과 〈왕과 나〉(가운데)는 브랜드화된 사극으로, 〈별순검〉은 차별화된 장르물로 시청자들에게 호소한다. 엠비시에브리원 제공
〈이산〉(맨위)과 〈왕과 나〉(가운데)는 브랜드화된 사극으로, 〈별순검〉은 차별화된 장르물로 시청자들에게 호소한다. 엠비시에브리원 제공

자료의 부족이 더 많은 자유 주기도

그리섬 반장이라니까.(웃음) 무엇보다 한국의 범죄 드라마가 왜 죽였나, 누가 죽였나에만 치우쳐 과정을 제대로 보여준 게 별로 없는데 <별순검>은 그 과정을 재구성하는 데 탁월하다.

그게 바로 <별순검>이 <시에스아이>에서 뭘 가져와야 하는지 정확히 파악한 똑똑한 드라마인 이유다. 궁녀들이 쓰는 비밀의 말이 있고 이걸로 추리를 이끌어낸다든가 하는 식의. 또 이렇게 복잡한 추리와 해결의 과정을 통해 전통적인 순애보를 펼치기도 하는데 이런 식의 러브스토리도 기존의 수사극에서는 볼 수 없었던 거잖아.

현대물이면 리얼리티가 중요하기 때문에 짜증날 이야기도 사극이니까 거슬리지 않는다. 사극이라는 조건 아래서 할 수 있는 이야기가 더 많아지는 것이다. 또 <별순검>이 탄생된 계기를 들었는데 본래 다른 걸 준비하던 제작진이 자료에서 부검에 대한 이야기를 몇 줄 보면서 구상됐다고 한다. 사극에서 자료의 부족은 창작자들에게 더 많은 자유를 주기도 한다.

결국 사극은 리얼리티가 아니라 해석의 문제다. 어떤 눈으로 시대를 바라보고 이야기하는가에 따라 같은 시대에도 새로운 이야기가 나오는 거다. <별순검>의 약진을 통해 옛날이야기를 전보다 훨씬 재밌고 새롭게 해주는 사람들이 늘어날 거다. 그렇게 새로운 고려 이야기, 신라 이야기, 고조선 이야기도 보고 싶다.

정리 김은형 기자


■ 극중 최고의 신분상승

조폭(<연인>) 넘버투에서 임금(<이산>)으로 수직상승한 이서진

“사랑하는 여자 하나만 챙기던 분이 이제 나라 걱정에, 쳐다보는 여자들까지 늘어나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됐으니 과로하시지나 않을까 사료되옵니다”(백은하)

“다른 옷을 입었지만 두 캐릭터 사이에 배우로서의 감수성이나 기질이 관통한다. 그런 점에서 이서진은 배역을 잘 찾아가는 배우다.”(차우진)

■ 극중 최하의 신분하락

임금(<한성별곡>)에서 말단 공무원(<별순검>)으로 수직하강한 안내상

“좋은 옷 입고 좋은 음식 먹으며, 암살 위협에 시달리던 시절보다 속 편하게 서민들과 함께 숨쉬며 뒹굴게 된 요즘이 더 즐겁지 않으신가요?”(차우진)

“<한성별곡>에서 카리스마를 불 뿜으며 정극적 연기의 정점을 보여줬다면 <별순검>에서는 안내상이 지닌 끼를 유감없이 발휘해서 좋다”(백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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