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스포츠 축구·해외리그

벤투호, 브라질 평가전 역대 최다 점수차로 패배

등록 2019-11-20 00:56수정 2019-11-20 01:16

19일 0-3패…맞전적 1승5패 가운데 최다 격차
예리한 상대 공격에 수비 조직력 버티지 못해
벤투호 3경기 연속 무득점 골 소식 가물가물
19일(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모하메드 빈 자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한국과 브라질 축구 대표팀 평가전에서 손흥민이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아부다비/연합뉴스
19일(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모하메드 빈 자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한국과 브라질 축구 대표팀 평가전에서 손흥민이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아부다비/연합뉴스

벤투호가 최강 브라질에 완패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19일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의 모하메드 빈 자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브라질과의 친선경기에서 0-3으로 졌다. 역대 맞전적은 한국의 1승5패가 됐다. 한국은 그동안 브라질과의 평가전 패배 때 2점 이하로 졌지만, 이날은 세 골을 내줘 역대 브라질전 최다 점수차 패배도 기록했다.

벤투호는 손흥민(토트넘)과 황희찬(잘츠부르크), 황의조(보르도)를 최전방에 내세워 공격적으로 나섰으나 득점에 성공하지 못했다.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 북한, 레바논전에 이어 3경기 연속 무득점의 빈타를 드러냈다. 수비에서도 국제축구연맹(FIFA) 순위 3위 브라질의 날카로운 공격에 속절없이 무너졌다. 벤투 감독 부임 이래 최다 실점.

한국 대표팀은 전반 9분 루카스 파케타(AC밀란)에 첫골을 내줬고, 전반 36분 필리피 코치뉴(바이에른 뮌헨)의 프리킥과 후반 15분 다닐루(유벤투스)의 중거리포에 골망을 뚫리며 완패했다. 브라질은 지난 6월 코파 아메리카 우승 뒤 3무2패로 부진했던 경기력을 해소하려는 듯 이날 강하게 한국을 압박했다.

골키퍼 조현우(대구)와 김영권(감바 오사카) 김민재(베이징 궈안)의 중앙 수비, 좌우 측면의 김진수(전북) 김문환(부산)이 최선을 다해 방벽을 쳤으나 브라질의 공격력이 워낙 예리했다.

한국은 손흥민의 중거리포와 황희찬의 드리블 돌파, 정우영(알 사드)의 프리킥 슈팅으로 알리송 베커(리버풀)가 지킨 브라질의 골문을 여러 차례 노렸으나, 공이 알리송 골키퍼의 정면을 향하거나 강력한 수비벽에 막히면서 만회골을 터트리지 못했다.

특히 전반 41분 아크 부근에서 얻은 프리킥을 정우영이 수비벽 아래로 낮게 찼고, 알리송 골키퍼가 잡으려다 놓친 공을 황의조가 침투해 코치뉴와 경합하던 중 코치뉴가 잘못 차내면서 공이 골대를 맞고 튀어나온 게 가장 아쉬웠다.

벤투 감독은 후반 나상호(FC 도쿄), 권창훈(프라이부르크), 황인범(밴쿠버)을 투입하며 돌파구를 찾으려 했지만 워낙 강하게 에워싸는 브라질의 수비망을 뚫을 재간이 없었다.

11월 A매치 일정을 마친 한국은 다음 달 10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는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에서 2019년 마지막 경기를 치른다.

김창금 선임기자 kimck@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스포츠 많이 보는 기사

여자국수 김채영 9단, 박하민 9단과 결혼…12번째 프로기사 부부 1.

여자국수 김채영 9단, 박하민 9단과 결혼…12번째 프로기사 부부

파리 생제르맹·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PO 1차전 승리 2.

파리 생제르맹·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PO 1차전 승리

아깝게 메달 놓쳤지만…37살 이승훈, 역시 ‘한국 빙속 대들보’ 3.

아깝게 메달 놓쳤지만…37살 이승훈, 역시 ‘한국 빙속 대들보’

최성원과 차유람 앞세운 휴온스, 팀 리그 PO 기적의 막차 탈까? 4.

최성원과 차유람 앞세운 휴온스, 팀 리그 PO 기적의 막차 탈까?

한국 여자컬링, 일본 ‘완벽봉쇄’…2연승으로 1위 순항 5.

한국 여자컬링, 일본 ‘완벽봉쇄’…2연승으로 1위 순항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