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스포츠 축구·해외리그

브라질 대 아프리카의 브라질

등록 2006-06-26 18:43수정 2006-06-26 19:02

<b>호나우두도 ‘들이대’ 놀이?</b> 브라질의 호나우두가 25일 베르기슈 글라트바흐에서의 팀 훈련 도중 훈련셔츠를 머리에 걸친채 익살을 떨고 있다. 베르기슈 글라트바흐/AFP 연합
호나우두도 ‘들이대’ 놀이? 브라질의 호나우두가 25일 베르기슈 글라트바흐에서의 팀 훈련 도중 훈련셔츠를 머리에 걸친채 익살을 떨고 있다. 베르기슈 글라트바흐/AFP 연합
삼바군단, 가나전서 월드컵 통산 200골 도전
세계 최강의 자존심이냐, 아프리카의 희망이냐. 강력한 우승후보 브라질이 ‘매직 4인방’을 앞세워 27일 밤 12시 도르트문트에서 돌풍의 가나와 16강전을 갖는다. 이어 28일 새벽 4시에 하노버에서 ‘무적함대’ 스페인과 ‘레블뢰 군단’ 프랑스가 마지막 8강 티켓을 놓고 공방을 벌인다.

■ 부담스런 삼바군단

세계랭킹 2위 체코와 5위 미국을 연파한 가나의 사기는 하늘을 찌를 듯하다. 공격수 라자크 핌퐁은 “브라질을 꺾고 가나도 월드컵에서 우승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큰소리를 쳤다.

반면, 브라질은 엄살이 심하다. 미드필더 지우베르투 시우바(아스널)는 “가나는 빠른 공격과 다양한 전술을 구사하는 매우 강한 팀”이라며 “만만치 않은 경기가 될 것”이라고 몸을 낮췄다.

가나는 ‘아프리카의 브라질’이라고 불릴 정도로 개인기와 패싱 능력이 뛰어나다. ‘공수의 핵’ 마이클 에시엔(첼시)이 경고 누적으로 나오지 못하는 게 아쉽지만 이탈리아 세리에A에서 뛰는 아사모아 기안(모데나), 설리 알리 문타리(우디네세)의 공격력에 기대를 걸고 있다.

브라질 역시 호비뉴(레알 마드리드)가 부상으로 출전이 어렵지만, 호나우지뉴(FC바르셀로나) 호나우두(레알 마드리드) 카카(AC밀란) 아드리아누(인테르밀란) 등 매직 4인방이 건재해 낙승이 예상된다. 브라질은 현재 월드컵 통산 198골을 넣어 200골에 2골만을 남겨두고 있다. 두 팀은 1996년 3월 친선경기에서 딱 한번 맞붙었는데, 브라질이 8-2로 크게 이겼다.


■ 전력은 스페인, 전적은 프랑스 우세

1988년 이후 통산 전적에서는 프랑스가 5승1무1패로 앞선다. 스페인은 ‘무적함대’라는 별칭이 무색하게도 2001년 자국에서 열린 친선경기에서 프랑스에 2-1로 이겨 13년 만에 처음으로 ‘레블뢰 군단’을 넘어섰다.

그러나 이번 대회에서 나타난 전력은 스페인의 우세가 점쳐진다. 스페인은 3전전승으로 조별리그를 여유있게 통과했다. 조 2위 우크라이나를 4-0으로 대파하는 등 8골을 몰아넣고 1점만 내주는 탄탄한 전력을 과시했다. 반면, 프랑스는 16강 탈락 위기에서 토고를 간신히 꺾고 16강 막차를 탔다. 하지만 서로가 서로를 워낙 잘 알기 때문에 섣불리 승부를 점치기는 어렵다.

스페인의 다비드 비야(발렌시아)-페르난도 토레스(아틀레티코 마드리드), 프랑스의 티에리 앙리(아스널)-다비드 트레제게(유벤투스)의 골 결정력으로 승부가 판가름날 전망이다.

김동훈 기자 can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스포츠 많이 보는 기사

여자국수 김채영 9단, 박하민 9단과 결혼…12번째 프로기사 부부 1.

여자국수 김채영 9단, 박하민 9단과 결혼…12번째 프로기사 부부

파리 생제르맹·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PO 1차전 승리 2.

파리 생제르맹·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PO 1차전 승리

아깝게 메달 놓쳤지만…37살 이승훈, 역시 ‘한국 빙속 대들보’ 3.

아깝게 메달 놓쳤지만…37살 이승훈, 역시 ‘한국 빙속 대들보’

최성원과 차유람 앞세운 휴온스, 팀 리그 PO 기적의 막차 탈까? 4.

최성원과 차유람 앞세운 휴온스, 팀 리그 PO 기적의 막차 탈까?

한국 여자컬링, 일본 ‘완벽봉쇄’…2연승으로 1위 순항 5.

한국 여자컬링, 일본 ‘완벽봉쇄’…2연승으로 1위 순항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