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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스포츠일반

적자는 쌓이고…경기장 수익사업은 못하고

등록 2017-06-13 20:52수정 2017-06-14 11:21

기획| 한국 스포츠 새판 짜기

①프로구단은 봉이 아니다
②아마추어 상대 갑질 말라
③선수양성 혁신의 끝을 보자

두산·엘지 잠실구장 광고영업 뛰어
140억 벌었지만 지자체에 110억 내

지자체가 경기장 운영권 움켜쥐어
프로구단들 매점 등 시설 활용못해

뉴욕은 양키스에 위탁해 경제 효과
“스포츠 복지 차원으로 발상 바꿔야”

“구단이 모두 적자다. 수익을 늘릴 수 있도록 해야 하지 않나?”(기자)

“프로구단의 모기업은 재벌이다. 그 정도 돈은 써도 된다.”(공무원)

3~4년 전 서울 잠실야구장을 관리하는 체육시설관리사업소 직원과의 대화는 프로구단에 대한 사회적 시선의 일면을 보여준다. 10개 프로야구 구단이 연간 400억~500억원을 들여 4000억~5000억 상품을 만들어내지만, 시장 가격은 아직 원가에도 미치지 못한다. 프로축구 K리그 1, 2부 22개 팀도 마찬가지다. 매년 적자는 쌓이지만 자체적으로 수익을 늘려 충당하고, 새롭게 투자할 여력를 만들지 못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

강준호 서울대 교수(스포츠 매니지먼트)는 “프로구단의 경영 합리화를 위한 요소는 크게 두가지다. 하나는 소비자인 팬의 욕구와 수준을 따라잡을 수 있는 연맹이나 구단 등 공급자의 마인드 변화다. 다른 하나는 제도와 환경 요소인데, 프로구단이 경기장 시설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각 구단의 이기주의보다는 연맹 차원의 거시적인 발전 전략을 짜야 하고, 더 나아가 구단이 자체 사업을 통해 수익을 다각화하도록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재벌기업을 모기업으로 둔 모든 기업형 구단은 이제 “자생력” “자력갱생”을 요구하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 이후 총수 구속 등으로 준조세 성격의 기업 사회공헌활동은 위축됐다. 신문선 명지대 교수는 “기업의 목표가 이윤의 추구인데, 사회공헌 차원에서 스포츠 구단의 적자를 무한정 메우라는 것은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다. 프로 스포츠가 복지 차원에서 생활의 일부가 된 이상 이제는 도와주고 지원하는 식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일본의 사례는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란 측면에서 자주 언급된다. 메이저리그 양키스는 양키스타디움을 뉴욕시로부터 위탁받고, 일본의 J리그 가시마 앤틀러스나 프로야구 히로시마 카프는 지정관리제도에 따라 경기장을 시로부터 임차해 광고나 식음료 판매, 대관 등 핵심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 연간 10달러의 임대료만 내고 40년간 경기장을 임차한 양키스에 대해 감세특혜라는 주장도 나오지만, 팬들의 스포츠 만족도나 시의 브랜드, 경제적 파급효과 등은 더욱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국도 지난해 스포츠산업진흥법 17조가 개정되면서, 지자체의 공공시설물을 프로구단에 최장 25년 장기 임대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하지만 지자체 공무원들은 조례를 핑계로 시설물에 대한 통제권을 움켜쥐고 있다. 매점부터 광고판(A보드)이나 엘이디(LED) 광고, 심지어 전광판 사용까지 구단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잠실야구장의 경우 두산과 엘지(LG)가 내는 임대료는 합쳐서 연간 28억원이다. 두 구단이 영업을 뛰어 유치한 광고가 지난해 140억원 안팎이었지만, 이 가운데 110억원이 고스란히 서울시로 넘어갔다. 프로축구 FC서울이 사용하는서울월드컵경기장의 매점은 서울시가 임대계약한 사업자가 들어와 있다. 구단은 경기장 밖에서 푸드트럭만 운영할 뿐이다. 팬들이 요구하는 품목의 다양화나 동선 관리를 통해 용품을 파는 추가적인 부가가치 창출은 어렵다. 관람 경험의 만족도를 높여 다시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짤 수도 없다.

올해 초 현대경제연구원이 K리그의 용역을 받아 낸 ‘경기장 시설관리 및 수익시설 운영의 사업 타당성 조사·연구’를 보면, 프로축구 홈 구단의 경기장 위탁관리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전체 24개 구단 가운데 19개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이었다. 반면 전통적으로 공유재산 관리에만 초점을 맞추던 지자체나 지방의회는 소유권을 놓으려 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구단이 요구하는 시설 개선 등 관중 편익을 위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도 아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의 경우 지자체가 지정관리자로 구단이나 민간에 경기장을 위탁했을 때 창의적인 마케팅 활동과 관료사회의 경직성 해체, 관중 증가 등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나타나고 있다고 돼 있다.

물론 국내에서도 대구라이온즈파크나 광주챔피언스필드 등 일부 야구장은 스포츠산업진흥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지자체의 도움으로 구단이 장기 임차를 하고, 네이밍 권리 활용 등 수익 사업과 팬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프로농구나 프로배구의 경우 시설 규모가 작은 체육관을 좀더 쾌적하고 세련되게 리모델링한다면 지역 주민들이 컨벤션센터나 포럼, 미팅 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성문정 한국스포츠개발원 수석연구원은 “자본주의가 발달한 미국이나 유럽, 일본에서 프로구단에 수익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특정 구단에 특혜나 편익을 주려는 것이 아니다. 주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스포츠 복지로 경제나 삶에 활력을 줘 살아있는 도시로 만들려는 전략에서 나온 것이다. 조례를 제정하는 지방의회가 구단에 대한 특혜라는 좁은 시각에서 벗어나 주민 복지 측면에서 발상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창금 기자 kimc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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