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스포츠 스포츠일반

지방 체육회장 선거 15일 돌입…체육회 “공정선거” 다짐

등록 2019-12-05 16:13수정 2019-12-06 02:35

245개 지방 체육회 선거일 확정
자치단체장의 체육회장 겸직 금지로
1월15일까지 민선 체육회장 뽑아야
대한체육회가 5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지방체육회장 공정선거 결의 간담회를 열고 공정선거를 다짐하고 있다. 대한체육회 제공
대한체육회가 5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지방체육회장 공정선거 결의 간담회를 열고 공정선거를 다짐하고 있다. 대한체육회 제공

전국 245개 지방 체육회의 새로운 회장을 뽑는 선거가 15일부터 본격 돌입한다.

지방 체육회는 대부분 자치단체장이 겸직해왔으나 이를 금지하는 내용의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2018년 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이 공포 1년이 지난 2020년 1월16일 시행됨에 따라 17개 시·도 체육회와 228개 시·군·구 체육회가 체육회장 선거를 치른다. 광역자치단체 중 전남체육회가 15일 첫 스타트를 끊는다.

대한체육회는 5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지방 체육회장 공정선거 결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과 윤원구 선거공정위원회 위원장, 17개 시도 체육회 선거관리위원장 및 상임부회장 등이 참석해 민간 체육회장 선거를 앞두고 철저한 준비와 공정한 관리를 다짐했다.

체육회는 간담회에서 ‘공정선거지원단’ 운영과 지방체육회 임직원의 철저한 선거 중립 의무 이행 등의 협조를 요청했다. 또 시군구 체육회 선거 추진상황 모니터링과 공정선거 관리도 요청했다.

이기흥 회장은 “스포츠 분야 선거답게 서로 존중하고 공정하게 화합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 다른 선거에 모범이 되는 선거, 국민들로부터 공감받고 창찬받는 선거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자치단체장의 체육회장 금지는 선거 때마다 지방 체육회가 특정 후보의 선거조직으로 악용된다는 지적에 따라 정치와 체육의 분리를 목적으로 탄생했다. 하지만 자치단체의 지원이 필요한 지방 체육회의 재정이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다. 아마추어 종목 중 상당수가 시청이나 도청 소속인 현실에서 이들에게는 가장 큰 관심일수밖에 없다.

실제로 자치단체장의 지지 또는 관계 등을 내세워 선거전을 벌이는 현상이 일어나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지적이 있다. 총선이나 지방선거를 앞둔 전초전으로 인식해 정책 제시보다는 세 대결로 변질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체육회 관계자는 이에 대해 “자치단체장이 지방체육회장과 정치 성향이 다르다고 해서 체육 예산 등을 삭감한다면 후폭풍은 체육회장보다 단체장에게 타격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예산 삭감이 일어날 가능성이 적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향후 지자체 조례안 제정과 국민체육진흥법 개정 등을 통해 지방체육회 예산을 확보하고 체육회 직원의 신분 보장 등에 관한 확실한 명문 규정을 만들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찬영 기자 lcy100@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스포츠 많이 보는 기사

여자국수 김채영 9단, 박하민 9단과 결혼…12번째 프로기사 부부 1.

여자국수 김채영 9단, 박하민 9단과 결혼…12번째 프로기사 부부

파리 생제르맹·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PO 1차전 승리 2.

파리 생제르맹·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PO 1차전 승리

아깝게 메달 놓쳤지만…37살 이승훈, 역시 ‘한국 빙속 대들보’ 3.

아깝게 메달 놓쳤지만…37살 이승훈, 역시 ‘한국 빙속 대들보’

최성원과 차유람 앞세운 휴온스, 팀 리그 PO 기적의 막차 탈까? 4.

최성원과 차유람 앞세운 휴온스, 팀 리그 PO 기적의 막차 탈까?

한국 여자컬링, 일본 ‘완벽봉쇄’…2연승으로 1위 순항 5.

한국 여자컬링, 일본 ‘완벽봉쇄’…2연승으로 1위 순항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