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휴심정 뉴스

세상 모든 존재들은 하나, 연대만이 살길

등록 2010-11-11 09:12

‘좋은마을’ 이남곡 대표

[즉문즉설 무소유의 길을 묻다]③ ‘좋은마을’ 이남곡 대표

생명평화결사와 <한겨레>가 마련한 세번째 즉문즉설의 주인공은 전북 장수 좋은마을 이남곡(66) 대표였다. 그는 1979년 남조선민족해방전선준비위원회(남민전) 사건으로 4년간 옥살이를 하고 나온 뒤 법륜 스님의 정토회가 설립한 불교사회연구소 소장을 지내고, 무아집·무소유를 모토로 살아가는 경기 화성 ‘야마기시 실현지’ 공동체에서 8년, 이어 전북 장수의 좋은마을을 일구어 7년째 무소유적 삶을 실천해 오고 있는 이 시대의 대표적인 진보지성이다.

9일 저녁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대성당에 모여든 200여 청중들에게 그는 “금세기 말에 무소유 사회가 올 것”이라며 구체적인 ‘연습 방안’까지 제시했다. 그에게선 60평생 새로운 문명을 탐구해 온 순례자의 풍모가 느껴졌다.

명문고, 명문대를 나와 성공 지향적인 삶을 살 수 있었던 당신이 왜 무소유적 삶의 길을 걷게 되었는가?

“모든 사람이 함께 행복해지는 세상을 만들려는 로망이 청년시절부터 있었다. 인류 최고의 로망이 무소유 사회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런 로망을 지금껏 잃지 않고 살아왔다.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능력껏 하고, 필요한 만큼 쓰고 사는 사회가 된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런 무소유 사회가 가능하다고 보는가?

“우주의 자연계 안엔 원래 소유라는 것은 없다는 우주적 이치가 있다. 금세기 말이 되면 무소유 사회에 바탕을 둔 시스템의 사회가 될 것으로 믿는다. 아직은 무소유를 보편적인 시스템으로 운영하기엔 무리가 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능력껏 하고 자기가 필요한 만큼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무소유 사회’에 대한 로망은 마르크스조차도 갖고 있었던 것이다. 이제 객관적인 조건들이 갖춰지고 있다. 민주화라는 시스템에 의해 노골적인 억압이나 착취가 사라져가고 있다. 또 부의 양극화와 생태계 파괴 때문에 잘 안 보이겠지만 1970년대 후반 인류에겐 총수요를 초과하는 총공급이 가능해졌다. 무소유 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물적 조건을 갖춘 것이다. 마르크스 시대엔 상상도 할 수 없던 조건이다.”

경쟁에 휘몰리지 않고, 스스로 의지에 따라 능력을 펼쳐야 행복해질 수 있다…모든 존재가 연결돼 있다는 것을 깨달은 자들이 이끄는 시대가 올 것이다

그런 조건이 갖춰져 있다고 해서 이기적인 인간들이 그런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인가?

“과거 억압에서 해방되자니 이기심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인간의 집단 지성이 이기심을 넘어서는 쪽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무소유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에겐 세 가지 연습이 필요하다. 첫째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남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 될 만큼 의식이 성장해야 한다. 공자가 ‘마음먹은 대로 해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는다’며 70살에 도달한 상태다. 두번째는 ‘능력껏 일하는 것’이 경쟁에만 의존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경쟁에 의해서만 능력이 극대화하는 것이 아니다. 경쟁에서 발현되는 것은 행복감을 가져다주지 못한다. 승리하더라도 자유롭지 않고 늘 불안하다. 하지만 자기 내면이 몰두해 발현되는 능력은 몰아의 경지에서 행복해질 수 있다. 세번째는 ‘필요한 만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연습이다. 과거의 낡은 소비 방식에서 벗어나 단순 소박한 삶의 연습이 필요하다. 이것은 ‘내핍하고 살아야지’ 하는 차원이 아니다. 욕구의 질이 달라져야 한다. 영적인 세계, 예술적인 세계에 눈을 떠 그런 것을 즐기다 보면 대량 소비가 아니라 단순 소박한 삶에서 더 큰 행복을 느끼게 된다.”

패권국가들이 무소유 사회를 허용하겠나?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가 보편화한 것은 패권국가가 만들었다기보다는 개성이 개화되는 세계인들의 의식의 흐름과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진정한 진보를 꿈꾼다면 이런 흐름을 연습장으로 잘 활용하면서 비전을 만들어가야 한다. 개인주의의 시대가 끝나면 다시 집단주의로 회귀할 것으로 보는가. 그렇게 되지 않을 것이다. 나는 ‘공인(公人)주의’가 도래할 것으로 본다. 불교적으로는 세상의 모든 존재가 연결돼 있고, 기독교적으로는 신이 창조한 하나의 세계, 과학자들이 말하는 하나의 생명이라는 자각을 한 사람을 공인이라고 부르고 싶다. 이제 민주화라는 제도와 물적 토대가 만들어져 보통사람들이 자기 중심성을 넘어서도 될 만한 조건들이 갖추어졌다.”

G20 정상회의 반대를 위한 노동운동가들의 집회에 참여하고 왔다. 암울한 현실에서 역사를 대긍정하는 말이 와닿지 않는다.

“진보세력은 정부가 개입해 소득과 부를 재분배하는 것을 진보라고 하는데 그게 진보의 본질이 아니다. 신자유주의에 대한 반성은 보수 쪽에서도 나오고 있다. 노동 쪽이 자본 쪽과 대립하며 이익집단에서 벗어나 다음 세상의 주역이 되려면 다음 세상을 기획하고 운영할 비전을 길러야 한다. 최근 여당의 유력한 다음 대통령 후보가 ‘어떤 나라가 우리나라의 모델일까 찾아보니, 결국 모델을 다른 나라에선 찾을 수 없고, 우리 스스로 모델이 되어야 한다’고 하는 얘기를 들었다. 놀라운 얘기다. 진보진영에서도 그런 비전을 얘기해야 한다.”

금세기 말에 무소유 사회가 올 것이라는 희망을 믿고 싶지만 한쪽에선 말세라는 이 세상에서 그게 가능하겠는가?

“말세와 종말이라는 비관론은 별 의미가 없다. 그쪽보다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는 게 의미가 있다. 지금 인류는 과거와 다른 시대에 직면했다. 모두 노동하는 세상도 아니다. 이제 20%만 일하고 80%는 노동하지 않는다. 앞으로 5%만 일하고 95%는 노동하지 않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이런 기로의 시대에 우리는 야만으로 돌아가느냐, 진정한 진보로 나아가느냐, 동물과는 다른 지적 능력을 지닌 인류 집단지성의 선택을 믿기에 대긍정을 얘기한 것이다.”

글 조현 종교전문기자 cho@hani.co.kr 사진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 네번째 즉문즉설|실천하는 수도자 임락경

장애인 돌보며 강의도 활발

16일 저녁 7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수도회 교육회관에서 즉문즉설 네번째 강사로는 임락경(65) 목사가 나선다. 그는 개신교 목사이지만 단지 목사로만 규정짓긴 어렵다. ‘맨발의 성자’로 불렸던 이현필(1913~64)의 제자인 영성수도자이면서 30년째 중증장애인들을 돌보고 있는 사회복지가이자 유기농 농부 겸 민간요법계의 재야의사이기도 하다.

그는 군인으로 복무했던 강원도 화천에 터를 잡아 1980년부터 시골교회를 꾸려가면서 중증장애인 등 30여명을 돌보는 한편 유기농 된장과 간장을 만들고 농사를 지으며 살아가고 있다. 조현 기자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휴심정 많이 보는 기사

두번째 화살을 맞지않으려면 1.

두번째 화살을 맞지않으려면

홀로된 자로서 담대하게 서라 2.

홀로된 자로서 담대하게 서라

착한 일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 3.

착한 일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

천도재도, 대입합격기도도 없는 사자암의 향봉스님 4.

천도재도, 대입합격기도도 없는 사자암의 향봉스님

고통이 바로 성장의 동력이다 5.

고통이 바로 성장의 동력이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