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경영의힘
[상생경영의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 국내 대기업들이 ‘멀리, 함께 가는 길’로 들어섰다.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길이다. 대통령이 주재하는 민관합동 상생협력회의가 열린 지 3년,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 1년째의 변화이다. 한때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는 수평적·협력적이라기 보다 수직적·일방적인 ‘갑-을’ 관계가 굳어지는 듯 했다. 불공정한 하도급 거래에서 이런 관계가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대기업이 하청 납품업체에게 단가 인하를 강요하고 거래대금을 편법적으로 결제하는 관행은 경제 전반에 걸쳐 크고 작은 부작용을 낳았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수준과 수익성 격차를 더 벌어지게 했을 뿐만 아니라 산업전반의 양극화를 심화시켰다. 대기업들은 가속화하고 있는 글로벌 경쟁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이유를 내세웠다. 그러나 점차 글로벌 경쟁력의 뿌리가 흔들리고 있음을 깨닫게됐다.
30대 그룹 상생경영 연도별 투자 추이
성과공유·기술지원 등 활발 이에 따라 협력업체와 성과공유제를 도입(포스코)하고 현금결제 비중을 늘리며(삼성전자, 현대차), 중견 전문인력을 협력업체에 파견해 기술지도(엘지전자)를 하는 기업들이 속속 등장했다. 그런가하면 휴면특허를 이전(한전, 케이티)해 주거나 협력사 임직원 육성프로그램(에스케이)을 마련해 새로운 차원의 협력을 꾀하는 기업들도 생겼다.
30대그룹 상생경영 분야별 투자 내역
하지만 산업 현장에서 중소기업인들은 아직도 한참 모자란다는 하소연한다. 대기업에 가전부품을 납품하는 ㅇ사의 김갑성 이사는 “대기업 최고경영자는 어떻게 하는지 모르지만 실무선에서 납품단가 후려치는 건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다만 그는 전반적으로 현금결제 비중이 늘어나면서 자금융통에 조금 숨통이 트임 점은 인정했다. 현장선 “변화 없어” 아우성
정부 주도·시혜 위주 지적도
업종별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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