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IOC, 차기 올림픽 ‘국외 성화봉송’ 폐지 검토

등록 2008-04-08 19:58수정 2008-04-08 23:51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베이징 올림픽 성화 도착을 앞둔 7일 인권운동가들이 금문교 케이블에 ‘하나의 세상’ ‘하나의 꿈’ ‘자유 티베트’ 등의 구호를 적은 대형 현수막을 내걸며 중국의 티베트 독립요구 시위 진압에 항의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AP 연합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베이징 올림픽 성화 도착을 앞둔 7일 인권운동가들이 금문교 케이블에 ‘하나의 세상’ ‘하나의 꿈’ ‘자유 티베트’ 등의 구호를 적은 대형 현수막을 내걸며 중국의 티베트 독립요구 시위 진압에 항의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AP 연합
시위 확산 따라 ‘조기 종료’ 안건과 함께 금주 논의
9일 미국서도 대규모 궐기…중국 당혹속 “봉송 지속”

베이징 올림픽 성화 봉송길을 따라 확산되는 반중시위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12년 런던 올림픽부터 국외 성화봉송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

<에이피>(AP) 통신은 국제올림픽위원회 간부의 말을 따, 올림픽 성화 국제 봉송의 폐지 문제를 이번주 열리는 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8일 보도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이런 움직임은 최근 런던·파리 등에서 티베트 사태와 관련한 시위로 베이징 올림픽 성화 봉송에 차질이 빚어진 데 따른 것이다.

영국 런던과 프랑스 파리에서 올림픽 성화가 수난을 겪은 데 이어, 9일 성화가 통과하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도 대규모 시위가 기다리고 있다. ‘티베트를 위한 100인 위원회’는 “티베트를 위해 궐기하자” “피로 물든 성화에 ‘노’(No)라고 말하자”라고 적은 벽보를 시내 곳곳에 붙이고, 티베트의 자유를 촉구하는 행사를 열 계획이다. 8일 금문교에선 ‘티베트 자유’ 등의 펼침막을 내건 시위대가 붙잡혔다. 샌프란시스코 시당국은 급기야 금문교와 차이나타운에서 열려던 환영행사를 취소했다.

중국은 당혹감과 분노에 휩싸였다. 자칫하다간 국외 성화 봉송을 조기에 접어야 하는 수모를 겪을지 모르는 처지로 몰려서다. 현재로선 에베레스트산을 비롯한 모든 성화 봉송 일정에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임을 분명히했다. 장위 외교부 대변인은 7일 “티베트 분리주의자들이 영국과 프랑스의 법률을 무시하고, 의도적으로 성화 봉송을 방해한 것”을 강력히 비난한 뒤, 파리에서 성화가 꺼진 데 대해 “성화의 안전과 존엄을 지키기 위해 일시적으로 봉송 방식을 바꿨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국제올림픽위원회에서는 다음 대회는 물론 현재 진행 중인 성화 봉송의 조기 종료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자크 로게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은 <아에프페>(AFP) 통신과 한 인터뷰에서 “올림픽 성화 봉송 문제를 이번주 회의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밝히면서도, 구체적 회의 주제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또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이 조지 부시 대통령에게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 불참을 촉구해, 이 문제가 미국 정치권에서도 확산될 조짐이다. 힐러리는 7일 “티베트의 무력 충돌과 수단 다르푸르의 인종 청소를 중단하기 위해 중국 정부가 영향력을 충분히 행사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은 (부시) 대통령이 지도력을 보일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고 <에이피>(AP) 통신이 보도했다. 그러나 백악관은 이날 ‘스포츠 행사에 정치적 이유로 불참을 선언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기존 견해를 되풀이했다.

베이징/유강문 특파원, 서수민 기자 moo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