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6개월을 맞은 임채정 국회의장을 만났다. 그는 국회의장이라는 자신의 자리를 의식한 듯 인터뷰 내내 민감한 정치적 문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열린우리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이기도 했던 그는 특히, 여당의 신당 논의에 대해서는 “아무리 친정이라지만 깊이 말하는 것은 적절치가 않은 것 같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그러면서도 “어려울 수록 원칙과 대의 쪽으로, 사고의 지평을 넓혀가야한다”고 ‘후배들’에게 조언했다. “하고 싶은 말이 있지만, 더 이상 말하기가 어렵다”는 말에서는 깊은 고민이 묻어났다.
파행으로만 치닫고 있는 후반기 17대 국회를 이끌고 있는 그는 “국회는 어떻든 통합의 장인데, 국회 고유기능이 무시돼버리고 정권경쟁으로 치닫는 폐단이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갈등과 반목, 분열이 심했는데 통합으로 가야, 선진이 있다”며, 차기 대통령이 갖춰야할 덕목으로 ‘미래를 향한 통합’을 강조했다.
그는 송년인사를 부탁하자 “(우리) 현대사를 길게 보면 그때마다 발전해왔다”며 운을 뗐다. 그러고나서 20여초 동안 무언가를 골똘히 생각한 그는 “국민들이 한 번 더 힘내주셨으면 좋겠다”며 다시 입을 열었다. 그는 “우리가 지금 8부능선이나 9부능선 쯤에 와있는 것 같다”며 “나머지 1~2부 능선을 어떻게 올라갈 것이냐는 매우 중요하고도 심각한 문제라고 보는데, 우리가 결단만 하면 별로 어렵지 않게 정상에 오를 수 있고, 올라갈 거라고 생각한다”며 말을 마쳤다. 인터뷰는 지난 20일, 국회의장실에서 이뤄졌다. 성한용 선임기자, 김태규 기자가 인터뷰를 했고, 조현우 정무수석, 정경환 공보수석 등이 배석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의장 취임 6개월 맞았는데 개인적 소회 부탁드리겠습니다.
=솔직히 애기하면, 국회가 17대 들어서 젊어지는 바람에 의장을 하게 된 것인데, 사실은 선배 의원들이 17대 진출에 많이 실패를 한 셈이었죠. 의원들이 젊어지면서 의장이 예상치않게 됐는데, 의장 임기라는 게 2년밖에 안되기 때문에 계획을 세워서 뭘 하기가 쉽지 않고, 일종의 명예직이고 상징적인 자리라서, 끌고간다는 개념은 적합한 표현이 아닌 것 같고, 원만하게 운영한다는 말이 가장 어울리지 않나, 하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해봅니다. 의장으로서 느끼는 것은 의회가 상당히 중요하다, 우리 의회가 좀더 발전해야한다, 그리고 우리 의회의 발전가능성이 있다고 보인다, 실제로 의회가 많이 변화했습니다. 옛날 통법부, 거수기니, 그런 말이 일반화했는데 최근 10여년 동안에 이러저러한 우여곡절 거치고 많은 갈등 겪으면서도 그래도 전체적으로 보면, 의회가 발전하고 있다고 봅니다. 단적인 예가, 입법 발의 수 보면, 전에는 정부 발의 법안이 대부분이었고, 의원 법안은 소수였어요. 그런데 17대 국회 들어오면, 의원 발의 법안이 16대보다 3배쯤 많고 정부 발의 법안보다 10배가 됐습니다. 국회의원이 입법부, 문자 그대로 법을 제정하고 폐지하는 법의 입법작용에 있어서 입법기능을 본격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측면에서 보면, 국회가 정부의 시녀, 또는 민주주의의 악세사리로 존재했던 시대를 넘어서서 고유 기능을 활성화하고 있고, 헌법적 위상을 충실히 다져가고 있다고 집약할 수 있다고 봐요. 정치의 시작은 국회의원 선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거에요. 그런데 전에는 정치의 시작인 선거가 부패했고, 부정선거도 만만치 않았는데, 요즘에 와서는 선거 자체가 매우 깨끗하고 공정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17대 선거는 누가 뭐래로 역사적 변화였습니다. 국회가 굉장히 발전하고 있고 그 발전이 지속돼야합니다. 국회에 대한 일반의 인식이 아직도 바닥을 헤매고 있는 형편인데, 실제로는 봄이 되면 두꺼운 얼음 밑으로 봄물이 흐르고 있듯이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본질적인 변화가 필요하지만 말입니다.
-그럼에도 국회가 파행을 빚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국회는 국회의원이 모여서 국사를 논하지만 동시에 정당이 모여서 국사를 논하는 곳인데, 국회의원 개개인과 정당인은 다른 속성을 갖더라고요. 국회에서 파행이 벌어지거나 특히 국민들을 실망시키는 태도는 대부분이 정당적 이해관계가 충돌할 때 그러는 것 같아요. 정당적 이해관계란 결국은 정권경쟁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는 권력구조에서부터 강력한 대통령 권력이 정치의 중심이 되기 때문에 권력을 잡기 위한 경쟁이 굉장히 치열합니다. 권력 잡는 방식도 조금은 덜 세련돼있고, 과거 역사의 민주 대 독재 구도의 잔영이 드리워져 인습적으로 내려가는 부적절한 방법이 있어요. 권력투쟁이 국회에서 벌어지고 있고, 단임제이고, 여러가지 이유가 섞여서 끓고 있는데다가, 또 하나는 국회의원의 활동과 정치활동과, 설사 정권경쟁의 장이 된다 하더라도 국회로서의 고유기능이 있는 건데, 고유기능이 무시돼버리고 정권경쟁으로 치닫는 폐단이 있습니다, 국회는 어떻든 통합의 장입니다. 찬성과 반대가 있지만, 찬성이든 반대든 간에 국회가 결정 내려주면 따라야합니다. 그것이 통합입니다. 여야가 찬반없이 하면 통합이 아닌데, 그런 통합이 안 이뤄지고 있습니다. 찬성도 끝까지 찬성하고 반대도 끝까지 반대하고, 어떤 결론을 못내릴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싸움이 벌어지고 몸싸움까지 이어지고 이런 경향을 보입니다. 권력투쟁이 너무 심하다는 것도 있고, 권력투쟁 방법이 조금은 거친 측면도 있고, 권력투쟁 한다 해도 고유의 국회기능을 무엇보다 활성화 시켜야하는데 그걸 못하는 측면이 있어요. 이런 모습들이 함께 섞이면서 국민들 눈살 찌푸리게 하는 것 같습니다. -내각책임제에서는 정당간에 분쟁이 있더라도 통합의 장에서 결국 리더십 만들어내고 융합정치가 가능한데, 우리는 대통령제이다 보니 문제가 생긴다는, 권력구조에서 오는 불가피한 측면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그건 내각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내각제도 의회가 있는 한 행정권력 감시할 수밖에 없어요. 대통령제라 하더라도 미국식 대통령제는 의회 고유권한, 예산편성권, 통상협상권, 각종 청문회 메카니즘이라든가, 대통령제이면서도 의회 기능 아주 강화시켜놓은 게 있지 않습니까. 우리 국회는 대통령제라고 하는 국가권력 구성에 대한 구조의 문제라기보다는 의회 민주주의가 정상적인 길을 걸어오지 못한 게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시민사회가 커오는 그 바탕에서 의회가 성립한 것이 아니고, 제도를 외국에서 들여온 데다가 의회가 국민적 기반 얻지 못한 채, 그러한 노력이 무산되고 강한 권력자들의 도구가 됐습니다. 권위주의 정부에서는 시녀니 뭐니, 통법부, 악세사리라는 오명을 얻었습니다. 그렇듯이 의회민주주의가 정상적인 과정을 거치지 못하는 데서 오는, 정치가 시작된 지 한 10년 됐다고 보는데, 그러면서 제자리 찾기 위한 전환기적인 성장통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고, 이런 과정을 거치는 겁니다. 정상적으로 올바르게 정착돼야하는데, 기형화되거나 오도된다든가 이럴 가능성을 경계하는 것입니다. 그래선 안되는 거죠. -내각책임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제도 자체로 훌륭하고 의미있는 것이지만, 우리가 받아들일 것이냐는 상당히 미묘하고 논쟁적인 문제입니다. 찬반 쪽의 논리가 분명할 텐데, 찬성 쪽에서는 보다 더 의회 민주주의적이라고 말할 것이고, 책임정치 구현 위해 옳다고 말할 것이고, 분단국가에는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며, 대통령제가 우리에게 익숙해있고, 국민정서가 혼란을 가져온다는 것은 반대론의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고. 나는 어느 쪽에 방점을 찍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현재의 5년 단임제 대통령제, 이건 좀 곤란합니다. 이런 식으로 해서는 안정적인 정치를 할 수가 없습니다. 4년 중임제가 옳다고 보고, 그것에 대한 국회 임기도 맞춰줘야지, 현재의 대통령제는 군사정권에서 문민정권으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불완전할 수밖에 없는 타협의 산물이기 때문에 이제는 고쳐져야합니다. 그래야 정치적 안정을 기할 수 있고. 결국 국민의 선택 문제이기 때문에 많은 논쟁을 거쳐 합의가 이뤄진다면 되지 않겠습니까. -정기국회가 끝나고 임시국회가 이어지고 있지만 내년도 예산안이 처리되지 않고 있습니다. 예산안 처리는 언제까지 하시겠습니까? =예산안 문제만 나오면 부끄러워지는데, 입법부 수장으로서 국민 앞에 부끄럽고, 내 기억으로는 몇년 새 기일 내에 통과된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예산안 기일이 12월2일인데, 12월2일 내에 통과됐다 안됐다는 것이 법규를 지켰다 안 지켰다는 문제가 아니에요. 얼핏 보면, 국회법을 안 지켰다, 그래서 위법을 했다, 국회가 준법을 안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것이 윤리적 도덕적 자세에 문제가 있다는 게 아니고, 사실은 예산 집행에 굉장히 큰 차질이 옵니다. 예산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정부에서는 집행 지침 마련하는 데 두 달 걸리고, 최소한 한 달 걸려요. 세미나도 하고 토론도 하고 한 달 이상이 소요됩니다. 급하게 서둘러 예산 집행해야만 여러 사업할 수 있는데, 결국은 늦게 되죠. 그만큼 예산집행을 못하는 것이고 공백기가 늘어나는 거에요. 그렇게 되면 예산집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없고, 지자체도 매칭펀드 만들어야하는데 지자체는 지자체대로 활동 못하고, 활동 못하게 되면 연말에 가면 불용예산이 생깁니다. 예산의 효율적 집행은 국가의 효율적 운영이고, 민생을 위한 정부정책의 효율적인 실시인데, 이런 모든 것이 펑크가 납니다. 이것은 단순히 법규를 지켰다 안지켰다는 문제가 아니고, 한 국가의 운영이 제대로 되느냐와 연관된 것이죠. 이런 문제들을 우리 의원, 언론, 일반국민들이 관심 가지고 보다 예민하게 지적하고 요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여야 합의로 12월8일에 통과하기로 해놓고 그것도 넘어가버렸는데, 다행히 오늘 김형오 대표가 사학법과 예산안과 사학법을 연계하지 않겠다고 얘기를 해서 숨통 틔었다고 보는데, 정말 그렇게 되길 바랍니다. 사학법에 연계 안하고 제지시킬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한나라당이 그렇게 말하는 것은 조만간 통과시키겠다는 뜻 아니겠는가, 그렇게 생각됩니다. 예결위에서는 나름대로 작업들을 한 모양이에요. 이것들이 여야간에 조금 더 대화를 나누고 타협을 하면 늦어졌지만, 국민들 크게 실망시키지 않는 선에서 통과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혹시 작년처럼 한나라당이 예산안 처리에 불참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불참? 글쎄, 가정에 따라 답변하라는 건 쉽지 않은데 그렇지 않을 거라 보고, 현재까지로서는 직권상정까지는 생각하지 않고 있지만은, 예산이라는 것이 추상적으로는 예산이지만 그것이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국민들의 생활이고 생계에 연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마냥 미뤄둘 수만은 없어요. 국회의 책임 내에서 대응할 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사립학교법 재개정 문제 때문에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데요, 사립학교법 재개정안에 대해 국회의장님의 견해가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매우 민감한 문제이기도 하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치하고 있기도 하고 대화하고 있기도 하고, 사회적으로 논란이 잇는 문제이기 때문에 개인이 의견 말하기가 적절치 않아요. 그러나 사학 투명경영 통해서 교육을 강화 발전하자는 것 아니겠어요? 그 취지에 대해서 반대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건전한 사학, 종교적 특성 사학들의 특성을 없앨 수 있다는 우려, 그 부분을 보완할 것인가는 서로간에 대화해서 풀어나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개방형 이사제 추천 주체를 어디로 하느냐, 개방형 이사는 기업으로 말하면 사외이사 비슷한 것인데. 서로간에 조금씩만 양보하면 해결책이 없는 것도 아니지 않냐, 조금 더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면 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로스쿨법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법조계에서조차도 공감을 하고 있는 법안이고, 대부분의 특수한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은 어떨지 모르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고 듣고 있고 그렇게 느끼고 있습니다. 한국의 현행 법조인력 양성 과정은 국제경쟁력을 가진 법조인을 생산하기 어렵다, 거의 불가능하다는 말을 법조계 대원로한테서 들은 적이 있어요. 현재의 양성 체계로는 안된다, 로스쿨법이라는 것이 한국 사법계, 법학계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얘기 들은 적 있는데, 상당히 경청할 만한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이미 많은 학교의 준비와 투자가 이뤄졌어요. 방치한다든가 끝까지 진행을 안시킨다고 하면, 국가적인 손실이 여러 곳에서 나타는 것 아니냐는 우려 있습니다. 정말 미래적 관점에서 사법 발전, 세계적 기준에서 법학 발전을 위해서 여러 관련된 분들이 대승적인 판단을 해야하는 것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씁니다. -국회의장님은 95년 국민회의 창당, 97년 정권교체, 2002년 대통령 선거, 2003년 열린우리당 창당 등 정치적 고비마다 중요한 역할을 하셨습니다. 요즘 열린우리당에서 벌어지고 있는 당사수파-통합신당파 논쟁에 대해 정치 선배로서 조언을 한 말씀 해주시지요. =당적을 갖고 있지 않은 무당적의 의장이 아무리 친정이라지만 깊이 말하는 것은 어느 모로 보나, 적절치가 않은 것 같아요. 삼가는 것이 좋겠고, 그러나 내 나름대로 의견은 있습니다. 그 사수파든, 신당파든 자기 논리들이 있고, 그 논리의 근거도 있을 수 있고. 중요한 것은 사수파든, 신당파든, 국민을 바라보고 판단을 하고 해야할 생각을 해야한다, 국민이 무엇을 원하고 있냐, 우리의 할 역할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역사적 역할에 대한 자기 생각이 확립돼야할 것인데, 내부 분쟁으로……. 참, 말하기 어려운데, 시각을 자꾸 내부로 돌리지 말고 밖으로 돌려야한다, 밖으로 돌려보고, 현재 열린우리당의 정치적인 역사적인 지점이, 좌표가 무엇이었고 무엇이어야하는가를 큰 테두리 내에서 바라보고 앞으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그것이 열린우리당의 몫인가를 큰 관점에서 바라봐야하고, 결국 국민을 바라보고 일해야한다는 나의 주장과 연결돼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려울 수록 원칙과 대의 쪽으로, 이렇게 시각을, 사고의 지평을 넓혀가야할 것입니다. 하고 싶은 말이 있지만, 더 이상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정말 사심없이 머리를 맞대고 얘기하면 길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국민들도 어떤 결정에 대해서 비판적으로라도 승복할 수 있다, 행여라도 정파적 분쟁의 모습으로 보인다든가 자기 이해관계의 어떤 자기주장만을 관철시킨다는 것으로 보이면 비판이 따를 것이라고 보고, 상당히 어려운 시기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총력으로 지혜를 모아야한다, 모두 한 발짝 물러서 보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교과서적인 얘기를 했는지 모르겠는데…. -노무현 대통령 탈당에 대해서는 어떤 견해를 가지고 계시는지요? =참, 현재 국회의장 보고 대통령 당적 문제를 얘기하라고 하면 뭘 어떻게 하라는 거요? 맨날 곤란한 질문만 하고 있네.(웃음) 우선 노무현 대통령은 대통령의 위치가 앞서 대통령과는 다르지 않는가, 앞서 당적 이탈했던 대통령들, 와이에스, 디제이, 노태우, 전직 대통령들과는 다르다고 생각해요. 그 앞 대통령은 당에 대해서 강력한 권한 갖고 있었고, 입법부와 행정부를 상당 정도 장악하고 있던 분들이기 때문에, 그분들이 당직 사퇴한다고 하면, 국민에게 주는 영향과 의미는 상당히 컸어요.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은 인기 없다는 그 이유 하나인데, 과연 당적을 버린다고 해서 국민에게 주는 임팩트가 전직 대통령만 할 것이냐, 정치 기술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때 그런 문제가 하나 있고, 대통령이 당적 이탈한다고 해서 당의 지지도나 국정운영에 플러스가 얼마나 될 것인가, 이런 문제에 누구도 자신있게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이 당적을 가지고 출발과 끝을 일치시키는 것이 옳다고 보는데, 물론 그것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는 것이고 상황 변화 있을 수 있지만, 대통령 당적 문제가 우리 정치 현실에서 핵심이 될 일은 아니다, 그렇게까지 큰 비중을 차지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5년 임기의 마지막 해의 국정관리를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아주 상식적으로 얘기했을 때 어떤 대통령도 국정 마무리를 해줘야합니다. 자기 책임하에 있는 정권에서 마무리를 해줘야하는 것이죠. 국민들은 모든 대통령이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를 바라는 거에요. 정파적으로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실패하는 대통령, 이건 옳지 않아요. 그러나 요 몇년 새 딱히 성공한 대통령이었다고 말할 합의가 이뤄진 적이 없어요. 맨날 네거티브 정치로 가면서 우리 정치의 축적되는 것이 뭐가 있습니까? 맨날 네거티브만 쌓이면 우리 정치는 네거티브로만 가는 거에요. 정치는 국가발전을 위해서 있는 건데, 그것을 대통령이 레임덕이니, 뭐니 선거 오면 일도 제대로 못하고 마무리도 제대로 못하고, 그러면 국민들로서는 큰 손해입니다. 대통령은 그돋안 본인이 제시해왔던 정책, 여러가지 사업, 어젠다들 이런 것들을 마무리 해나가고 차분히 정리하면서 대통령이 정치적인 행보보다는 굳이 말하자면, 정책적, 행정적 행보 이런 쪽으로 차분한 맺음을 해줬으면 어떨까, 소박하게 말하면 그런 생각이고,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언론이 도와줘야합니다. 그래야만 대통령도 좋고 국민도 좋고, 그래야 정치가 축적되는 것입니다, 포지티브하게. -내년에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야의 정쟁이 격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야의 대선 예비후보들과 여야 국회의원들에게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지요? =후보들이든 의원들이든 대선 앞두고 있으면 예민해지고 치열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치열한 갈등과 분열로 나타나기기가 쉬운데, 그럴 때일수록 경쟁은 경쟁이지만, 금도를 가져야할 것이고, 국회에서는 정권경쟁 외에 국회 고유 기능이 많이 있다는 것, 이럴 때일 수록 그런 일을 해야한다는 것, 상식적인 이야기지만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면서 정치권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것인데, 조금은 여유로운 마음 가지고 생각을 했으면 좋겠어요. 우리가 사는 시대가 이제는 그동안에는 주로 민주주의도 청산적 민주주의라고 할까, 그동안에는 그런 쪽에 상당히 관심을 안 가질 수가 없었어요. 정의를 세우거나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해서 과거사 정리할 수밖에 없었고, 미래로 나가기 위해서도 필요했어. 이제는 참여정부까지 해서 (청산 작업이) 끝나간다고 생각하고, 미래에 대한 전망과 통합 쪽 시각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한민족이 겪고 있는 여러 도전에 대한 인식 지평 넓히면서 대응해나가고 민족적 비전을 제시해야합니다. -대통령 선거는 언제나 중요하지만 내년 대통령 선거는 한반도 정세,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선거인 것 같습니다. 이른바 시대정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어떤 덕목을 가진 정치인이 대통령에 당선되어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미래에 대한 전망, 통합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제는 과거로부터 잡혀있던 발목에서 벗어나서 미래로 뛰자는 것입니다. 그동안 갈등과 반목, 분열이 심했는데, 앞으로도 만만치 않겠지만 이제는 통합으로 가자, 그래야만 선진이 이뤄지지, 그렇지 않으면 구호에 불과할 것입니다. 이런 사고의 틀, 인식의 지평, 이런 것을 확대하고 그것에 대한 국민적인 컨센서스를 이루고, 그런 것을 바라보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통합 없이는 선진이 없을 겁니다. 이제 한국사회에서는 분열과 갈등 가지고 한 부분을 키워서 전체를 끌고 가는, 개발독재 시기의 그런 전략 가지고는 어렵다고 봐요. 전체가 한 마음으로 하지 않더라도 양해하고 따라주고. 민주적 기본인식, 이것없이 이게 되겠습니까? 우리 시대는 앞으로 통합을 많이 얘기하면 좋겠습니다. -17대 국회에서 중진들이 대거 낙선하면서 의원외교에 여러 가지 문제가 빚어지는 것으로 아는데, 의원외교 활성화 방안은 무엇입니까? =의원외교가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엣날에도 중요했지만, 요즘 외국 나가서 그쪽의 정치 지도자나 의회 지도자 만나보면, 이구동성으로 의원외교의 중요성 얘기합니다. 외교가 다양해지고, 다변적으로 됐다는 흐름이죠. 정부외교는 공식적이고 틀이 잡혀있지만, 의원외교는 자유스럽고 속내 털어내고 말할 수 있는 게 다릅니다. 의회민주주의 하는 나라는 의원 힘이 강하기도 하고. 속내 털어놓고 얘기하다보면 의외로 빨리 합의에 도달합니다. 그렇게 얘기하면 그런 것들이 상당히 큰 보완적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정부가 다 할 수는 없는 거니까. 17대 국회에서 다선 의원들이 의회진출에 실패함에 따라 그런 맥이 끊어졌다고 할 수 있지만, 젊은 의원들이 의욕적이어서 잘 개척해나가는 그런 측면 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 외교라는 것은 인맥이 중요한데, 인맥을 승계받아서 발전시켜 나갸나 하느 문제 있고, 의원외교 중요성 인식하고 대응해나가느냐도 중요한데,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어 좋은 발전이 기대됩니다. -남북관계 발전과 개선을 위해 국회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글쎄……,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인식과 철학의 공유일 텐데, 그것을 그렇게 얘기하기는 어렵고, 얘기를 해봤자 실효성이 있을 것 같지도 않고… 음… 또 국회 차원에서 국가의 교류라는 것도 한계가 있고…. 그래서 어떤 구체적인 상을 떠올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주 기본적인 것으로서 우선 맘을 닫지 않았으면 좋겠다, 의원들 모두가. 우선 열어놓고 한 번 접근해보자, 너무 선입견을 갖지 말고 마음 열어놓고 접근해보자는 게 매우 초보적인 주문이기도 하지만, 매우 중요한 주문 아닌가,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대북관계 법안이나 예산도 중요하죠. 그러나 긴 안목으로 보자, 당장에 정파적 이해관계보다는 긴 안목에서 보자…. 할말이 굉장히 많은데 말을 굉장히 자제할 수밖에 없는 그런 심정입니다. -송년인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살기도 만만치 않고, 생활도 만만치 않게 어려웠고 마음고생도 심한 한 해였을 거라 생각하고, 아무튼 편치않은 한 해였을 거라고 생각되지만, 그렇게 된 데 대한 정권의 책임도 피할 수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우리는 저력이 있는 민족입니다. 또 우리는, 우리 역사는 지금도 크게 발전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어렵다고 하지만…. 그래서 여전히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나아가주셨으면 하는 부탁을 드리고싶고. 현대사를 보면은, 그때마다 항상 그렇게 객관적스럽지 못한 상태였지만, 길게 보면 그때마다 발전 이룩해오고 도약도 해왔다고 보고 있습니다. (약 20초 동안 침묵) 국민들이 한 번 더 힘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장이기 때문에 말을 못하고 있고, 그런데, 우리가 지금 상당히 어찌보면 고비에 와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8부능선이나 9부능선 쯤에 와있는 것 같은데, 나머지 1~2부 능선을 어떻게 올라갈 것이냐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고도 심각한 문제라고 보고, 우리가 결단만 하면 별로 어렵지 않게 정상에 오를 수 있고…. 난 올라갈 거라고 생각해요. 김태규 기자 dokbul@hani.co.kr
=국회는 국회의원이 모여서 국사를 논하지만 동시에 정당이 모여서 국사를 논하는 곳인데, 국회의원 개개인과 정당인은 다른 속성을 갖더라고요. 국회에서 파행이 벌어지거나 특히 국민들을 실망시키는 태도는 대부분이 정당적 이해관계가 충돌할 때 그러는 것 같아요. 정당적 이해관계란 결국은 정권경쟁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는 권력구조에서부터 강력한 대통령 권력이 정치의 중심이 되기 때문에 권력을 잡기 위한 경쟁이 굉장히 치열합니다. 권력 잡는 방식도 조금은 덜 세련돼있고, 과거 역사의 민주 대 독재 구도의 잔영이 드리워져 인습적으로 내려가는 부적절한 방법이 있어요. 권력투쟁이 국회에서 벌어지고 있고, 단임제이고, 여러가지 이유가 섞여서 끓고 있는데다가, 또 하나는 국회의원의 활동과 정치활동과, 설사 정권경쟁의 장이 된다 하더라도 국회로서의 고유기능이 있는 건데, 고유기능이 무시돼버리고 정권경쟁으로 치닫는 폐단이 있습니다, 국회는 어떻든 통합의 장입니다. 찬성과 반대가 있지만, 찬성이든 반대든 간에 국회가 결정 내려주면 따라야합니다. 그것이 통합입니다. 여야가 찬반없이 하면 통합이 아닌데, 그런 통합이 안 이뤄지고 있습니다. 찬성도 끝까지 찬성하고 반대도 끝까지 반대하고, 어떤 결론을 못내릴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싸움이 벌어지고 몸싸움까지 이어지고 이런 경향을 보입니다. 권력투쟁이 너무 심하다는 것도 있고, 권력투쟁 방법이 조금은 거친 측면도 있고, 권력투쟁 한다 해도 고유의 국회기능을 무엇보다 활성화 시켜야하는데 그걸 못하는 측면이 있어요. 이런 모습들이 함께 섞이면서 국민들 눈살 찌푸리게 하는 것 같습니다. -내각책임제에서는 정당간에 분쟁이 있더라도 통합의 장에서 결국 리더십 만들어내고 융합정치가 가능한데, 우리는 대통령제이다 보니 문제가 생긴다는, 권력구조에서 오는 불가피한 측면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그건 내각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내각제도 의회가 있는 한 행정권력 감시할 수밖에 없어요. 대통령제라 하더라도 미국식 대통령제는 의회 고유권한, 예산편성권, 통상협상권, 각종 청문회 메카니즘이라든가, 대통령제이면서도 의회 기능 아주 강화시켜놓은 게 있지 않습니까. 우리 국회는 대통령제라고 하는 국가권력 구성에 대한 구조의 문제라기보다는 의회 민주주의가 정상적인 길을 걸어오지 못한 게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시민사회가 커오는 그 바탕에서 의회가 성립한 것이 아니고, 제도를 외국에서 들여온 데다가 의회가 국민적 기반 얻지 못한 채, 그러한 노력이 무산되고 강한 권력자들의 도구가 됐습니다. 권위주의 정부에서는 시녀니 뭐니, 통법부, 악세사리라는 오명을 얻었습니다. 그렇듯이 의회민주주의가 정상적인 과정을 거치지 못하는 데서 오는, 정치가 시작된 지 한 10년 됐다고 보는데, 그러면서 제자리 찾기 위한 전환기적인 성장통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고, 이런 과정을 거치는 겁니다. 정상적으로 올바르게 정착돼야하는데, 기형화되거나 오도된다든가 이럴 가능성을 경계하는 것입니다. 그래선 안되는 거죠. -내각책임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제도 자체로 훌륭하고 의미있는 것이지만, 우리가 받아들일 것이냐는 상당히 미묘하고 논쟁적인 문제입니다. 찬반 쪽의 논리가 분명할 텐데, 찬성 쪽에서는 보다 더 의회 민주주의적이라고 말할 것이고, 책임정치 구현 위해 옳다고 말할 것이고, 분단국가에는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며, 대통령제가 우리에게 익숙해있고, 국민정서가 혼란을 가져온다는 것은 반대론의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고. 나는 어느 쪽에 방점을 찍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현재의 5년 단임제 대통령제, 이건 좀 곤란합니다. 이런 식으로 해서는 안정적인 정치를 할 수가 없습니다. 4년 중임제가 옳다고 보고, 그것에 대한 국회 임기도 맞춰줘야지, 현재의 대통령제는 군사정권에서 문민정권으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불완전할 수밖에 없는 타협의 산물이기 때문에 이제는 고쳐져야합니다. 그래야 정치적 안정을 기할 수 있고. 결국 국민의 선택 문제이기 때문에 많은 논쟁을 거쳐 합의가 이뤄진다면 되지 않겠습니까. -정기국회가 끝나고 임시국회가 이어지고 있지만 내년도 예산안이 처리되지 않고 있습니다. 예산안 처리는 언제까지 하시겠습니까? =예산안 문제만 나오면 부끄러워지는데, 입법부 수장으로서 국민 앞에 부끄럽고, 내 기억으로는 몇년 새 기일 내에 통과된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예산안 기일이 12월2일인데, 12월2일 내에 통과됐다 안됐다는 것이 법규를 지켰다 안 지켰다는 문제가 아니에요. 얼핏 보면, 국회법을 안 지켰다, 그래서 위법을 했다, 국회가 준법을 안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것이 윤리적 도덕적 자세에 문제가 있다는 게 아니고, 사실은 예산 집행에 굉장히 큰 차질이 옵니다. 예산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정부에서는 집행 지침 마련하는 데 두 달 걸리고, 최소한 한 달 걸려요. 세미나도 하고 토론도 하고 한 달 이상이 소요됩니다. 급하게 서둘러 예산 집행해야만 여러 사업할 수 있는데, 결국은 늦게 되죠. 그만큼 예산집행을 못하는 것이고 공백기가 늘어나는 거에요. 그렇게 되면 예산집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없고, 지자체도 매칭펀드 만들어야하는데 지자체는 지자체대로 활동 못하고, 활동 못하게 되면 연말에 가면 불용예산이 생깁니다. 예산의 효율적 집행은 국가의 효율적 운영이고, 민생을 위한 정부정책의 효율적인 실시인데, 이런 모든 것이 펑크가 납니다. 이것은 단순히 법규를 지켰다 안지켰다는 문제가 아니고, 한 국가의 운영이 제대로 되느냐와 연관된 것이죠. 이런 문제들을 우리 의원, 언론, 일반국민들이 관심 가지고 보다 예민하게 지적하고 요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여야 합의로 12월8일에 통과하기로 해놓고 그것도 넘어가버렸는데, 다행히 오늘 김형오 대표가 사학법과 예산안과 사학법을 연계하지 않겠다고 얘기를 해서 숨통 틔었다고 보는데, 정말 그렇게 되길 바랍니다. 사학법에 연계 안하고 제지시킬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한나라당이 그렇게 말하는 것은 조만간 통과시키겠다는 뜻 아니겠는가, 그렇게 생각됩니다. 예결위에서는 나름대로 작업들을 한 모양이에요. 이것들이 여야간에 조금 더 대화를 나누고 타협을 하면 늦어졌지만, 국민들 크게 실망시키지 않는 선에서 통과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혹시 작년처럼 한나라당이 예산안 처리에 불참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불참? 글쎄, 가정에 따라 답변하라는 건 쉽지 않은데 그렇지 않을 거라 보고, 현재까지로서는 직권상정까지는 생각하지 않고 있지만은, 예산이라는 것이 추상적으로는 예산이지만 그것이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국민들의 생활이고 생계에 연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마냥 미뤄둘 수만은 없어요. 국회의 책임 내에서 대응할 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사립학교법 재개정 문제 때문에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데요, 사립학교법 재개정안에 대해 국회의장님의 견해가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매우 민감한 문제이기도 하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치하고 있기도 하고 대화하고 있기도 하고, 사회적으로 논란이 잇는 문제이기 때문에 개인이 의견 말하기가 적절치 않아요. 그러나 사학 투명경영 통해서 교육을 강화 발전하자는 것 아니겠어요? 그 취지에 대해서 반대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건전한 사학, 종교적 특성 사학들의 특성을 없앨 수 있다는 우려, 그 부분을 보완할 것인가는 서로간에 대화해서 풀어나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개방형 이사제 추천 주체를 어디로 하느냐, 개방형 이사는 기업으로 말하면 사외이사 비슷한 것인데. 서로간에 조금씩만 양보하면 해결책이 없는 것도 아니지 않냐, 조금 더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면 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로스쿨법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법조계에서조차도 공감을 하고 있는 법안이고, 대부분의 특수한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은 어떨지 모르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고 듣고 있고 그렇게 느끼고 있습니다. 한국의 현행 법조인력 양성 과정은 국제경쟁력을 가진 법조인을 생산하기 어렵다, 거의 불가능하다는 말을 법조계 대원로한테서 들은 적이 있어요. 현재의 양성 체계로는 안된다, 로스쿨법이라는 것이 한국 사법계, 법학계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얘기 들은 적 있는데, 상당히 경청할 만한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이미 많은 학교의 준비와 투자가 이뤄졌어요. 방치한다든가 끝까지 진행을 안시킨다고 하면, 국가적인 손실이 여러 곳에서 나타는 것 아니냐는 우려 있습니다. 정말 미래적 관점에서 사법 발전, 세계적 기준에서 법학 발전을 위해서 여러 관련된 분들이 대승적인 판단을 해야하는 것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씁니다. -국회의장님은 95년 국민회의 창당, 97년 정권교체, 2002년 대통령 선거, 2003년 열린우리당 창당 등 정치적 고비마다 중요한 역할을 하셨습니다. 요즘 열린우리당에서 벌어지고 있는 당사수파-통합신당파 논쟁에 대해 정치 선배로서 조언을 한 말씀 해주시지요. =당적을 갖고 있지 않은 무당적의 의장이 아무리 친정이라지만 깊이 말하는 것은 어느 모로 보나, 적절치가 않은 것 같아요. 삼가는 것이 좋겠고, 그러나 내 나름대로 의견은 있습니다. 그 사수파든, 신당파든 자기 논리들이 있고, 그 논리의 근거도 있을 수 있고. 중요한 것은 사수파든, 신당파든, 국민을 바라보고 판단을 하고 해야할 생각을 해야한다, 국민이 무엇을 원하고 있냐, 우리의 할 역할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역사적 역할에 대한 자기 생각이 확립돼야할 것인데, 내부 분쟁으로……. 참, 말하기 어려운데, 시각을 자꾸 내부로 돌리지 말고 밖으로 돌려야한다, 밖으로 돌려보고, 현재 열린우리당의 정치적인 역사적인 지점이, 좌표가 무엇이었고 무엇이어야하는가를 큰 테두리 내에서 바라보고 앞으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그것이 열린우리당의 몫인가를 큰 관점에서 바라봐야하고, 결국 국민을 바라보고 일해야한다는 나의 주장과 연결돼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려울 수록 원칙과 대의 쪽으로, 이렇게 시각을, 사고의 지평을 넓혀가야할 것입니다. 하고 싶은 말이 있지만, 더 이상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정말 사심없이 머리를 맞대고 얘기하면 길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국민들도 어떤 결정에 대해서 비판적으로라도 승복할 수 있다, 행여라도 정파적 분쟁의 모습으로 보인다든가 자기 이해관계의 어떤 자기주장만을 관철시킨다는 것으로 보이면 비판이 따를 것이라고 보고, 상당히 어려운 시기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총력으로 지혜를 모아야한다, 모두 한 발짝 물러서 보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교과서적인 얘기를 했는지 모르겠는데…. -노무현 대통령 탈당에 대해서는 어떤 견해를 가지고 계시는지요? =참, 현재 국회의장 보고 대통령 당적 문제를 얘기하라고 하면 뭘 어떻게 하라는 거요? 맨날 곤란한 질문만 하고 있네.(웃음) 우선 노무현 대통령은 대통령의 위치가 앞서 대통령과는 다르지 않는가, 앞서 당적 이탈했던 대통령들, 와이에스, 디제이, 노태우, 전직 대통령들과는 다르다고 생각해요. 그 앞 대통령은 당에 대해서 강력한 권한 갖고 있었고, 입법부와 행정부를 상당 정도 장악하고 있던 분들이기 때문에, 그분들이 당직 사퇴한다고 하면, 국민에게 주는 영향과 의미는 상당히 컸어요.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은 인기 없다는 그 이유 하나인데, 과연 당적을 버린다고 해서 국민에게 주는 임팩트가 전직 대통령만 할 것이냐, 정치 기술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때 그런 문제가 하나 있고, 대통령이 당적 이탈한다고 해서 당의 지지도나 국정운영에 플러스가 얼마나 될 것인가, 이런 문제에 누구도 자신있게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이 당적을 가지고 출발과 끝을 일치시키는 것이 옳다고 보는데, 물론 그것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는 것이고 상황 변화 있을 수 있지만, 대통령 당적 문제가 우리 정치 현실에서 핵심이 될 일은 아니다, 그렇게까지 큰 비중을 차지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5년 임기의 마지막 해의 국정관리를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아주 상식적으로 얘기했을 때 어떤 대통령도 국정 마무리를 해줘야합니다. 자기 책임하에 있는 정권에서 마무리를 해줘야하는 것이죠. 국민들은 모든 대통령이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를 바라는 거에요. 정파적으로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실패하는 대통령, 이건 옳지 않아요. 그러나 요 몇년 새 딱히 성공한 대통령이었다고 말할 합의가 이뤄진 적이 없어요. 맨날 네거티브 정치로 가면서 우리 정치의 축적되는 것이 뭐가 있습니까? 맨날 네거티브만 쌓이면 우리 정치는 네거티브로만 가는 거에요. 정치는 국가발전을 위해서 있는 건데, 그것을 대통령이 레임덕이니, 뭐니 선거 오면 일도 제대로 못하고 마무리도 제대로 못하고, 그러면 국민들로서는 큰 손해입니다. 대통령은 그돋안 본인이 제시해왔던 정책, 여러가지 사업, 어젠다들 이런 것들을 마무리 해나가고 차분히 정리하면서 대통령이 정치적인 행보보다는 굳이 말하자면, 정책적, 행정적 행보 이런 쪽으로 차분한 맺음을 해줬으면 어떨까, 소박하게 말하면 그런 생각이고,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언론이 도와줘야합니다. 그래야만 대통령도 좋고 국민도 좋고, 그래야 정치가 축적되는 것입니다, 포지티브하게. -내년에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야의 정쟁이 격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야의 대선 예비후보들과 여야 국회의원들에게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지요? =후보들이든 의원들이든 대선 앞두고 있으면 예민해지고 치열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치열한 갈등과 분열로 나타나기기가 쉬운데, 그럴 때일수록 경쟁은 경쟁이지만, 금도를 가져야할 것이고, 국회에서는 정권경쟁 외에 국회 고유 기능이 많이 있다는 것, 이럴 때일 수록 그런 일을 해야한다는 것, 상식적인 이야기지만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면서 정치권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것인데, 조금은 여유로운 마음 가지고 생각을 했으면 좋겠어요. 우리가 사는 시대가 이제는 그동안에는 주로 민주주의도 청산적 민주주의라고 할까, 그동안에는 그런 쪽에 상당히 관심을 안 가질 수가 없었어요. 정의를 세우거나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해서 과거사 정리할 수밖에 없었고, 미래로 나가기 위해서도 필요했어. 이제는 참여정부까지 해서 (청산 작업이) 끝나간다고 생각하고, 미래에 대한 전망과 통합 쪽 시각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한민족이 겪고 있는 여러 도전에 대한 인식 지평 넓히면서 대응해나가고 민족적 비전을 제시해야합니다. -대통령 선거는 언제나 중요하지만 내년 대통령 선거는 한반도 정세,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선거인 것 같습니다. 이른바 시대정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어떤 덕목을 가진 정치인이 대통령에 당선되어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미래에 대한 전망, 통합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제는 과거로부터 잡혀있던 발목에서 벗어나서 미래로 뛰자는 것입니다. 그동안 갈등과 반목, 분열이 심했는데, 앞으로도 만만치 않겠지만 이제는 통합으로 가자, 그래야만 선진이 이뤄지지, 그렇지 않으면 구호에 불과할 것입니다. 이런 사고의 틀, 인식의 지평, 이런 것을 확대하고 그것에 대한 국민적인 컨센서스를 이루고, 그런 것을 바라보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통합 없이는 선진이 없을 겁니다. 이제 한국사회에서는 분열과 갈등 가지고 한 부분을 키워서 전체를 끌고 가는, 개발독재 시기의 그런 전략 가지고는 어렵다고 봐요. 전체가 한 마음으로 하지 않더라도 양해하고 따라주고. 민주적 기본인식, 이것없이 이게 되겠습니까? 우리 시대는 앞으로 통합을 많이 얘기하면 좋겠습니다. -17대 국회에서 중진들이 대거 낙선하면서 의원외교에 여러 가지 문제가 빚어지는 것으로 아는데, 의원외교 활성화 방안은 무엇입니까? =의원외교가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엣날에도 중요했지만, 요즘 외국 나가서 그쪽의 정치 지도자나 의회 지도자 만나보면, 이구동성으로 의원외교의 중요성 얘기합니다. 외교가 다양해지고, 다변적으로 됐다는 흐름이죠. 정부외교는 공식적이고 틀이 잡혀있지만, 의원외교는 자유스럽고 속내 털어내고 말할 수 있는 게 다릅니다. 의회민주주의 하는 나라는 의원 힘이 강하기도 하고. 속내 털어놓고 얘기하다보면 의외로 빨리 합의에 도달합니다. 그렇게 얘기하면 그런 것들이 상당히 큰 보완적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정부가 다 할 수는 없는 거니까. 17대 국회에서 다선 의원들이 의회진출에 실패함에 따라 그런 맥이 끊어졌다고 할 수 있지만, 젊은 의원들이 의욕적이어서 잘 개척해나가는 그런 측면 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 외교라는 것은 인맥이 중요한데, 인맥을 승계받아서 발전시켜 나갸나 하느 문제 있고, 의원외교 중요성 인식하고 대응해나가느냐도 중요한데,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어 좋은 발전이 기대됩니다. -남북관계 발전과 개선을 위해 국회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글쎄……,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인식과 철학의 공유일 텐데, 그것을 그렇게 얘기하기는 어렵고, 얘기를 해봤자 실효성이 있을 것 같지도 않고… 음… 또 국회 차원에서 국가의 교류라는 것도 한계가 있고…. 그래서 어떤 구체적인 상을 떠올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주 기본적인 것으로서 우선 맘을 닫지 않았으면 좋겠다, 의원들 모두가. 우선 열어놓고 한 번 접근해보자, 너무 선입견을 갖지 말고 마음 열어놓고 접근해보자는 게 매우 초보적인 주문이기도 하지만, 매우 중요한 주문 아닌가,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대북관계 법안이나 예산도 중요하죠. 그러나 긴 안목으로 보자, 당장에 정파적 이해관계보다는 긴 안목에서 보자…. 할말이 굉장히 많은데 말을 굉장히 자제할 수밖에 없는 그런 심정입니다. -송년인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살기도 만만치 않고, 생활도 만만치 않게 어려웠고 마음고생도 심한 한 해였을 거라 생각하고, 아무튼 편치않은 한 해였을 거라고 생각되지만, 그렇게 된 데 대한 정권의 책임도 피할 수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우리는 저력이 있는 민족입니다. 또 우리는, 우리 역사는 지금도 크게 발전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어렵다고 하지만…. 그래서 여전히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나아가주셨으면 하는 부탁을 드리고싶고. 현대사를 보면은, 그때마다 항상 그렇게 객관적스럽지 못한 상태였지만, 길게 보면 그때마다 발전 이룩해오고 도약도 해왔다고 보고 있습니다. (약 20초 동안 침묵) 국민들이 한 번 더 힘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장이기 때문에 말을 못하고 있고, 그런데, 우리가 지금 상당히 어찌보면 고비에 와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8부능선이나 9부능선 쯤에 와있는 것 같은데, 나머지 1~2부 능선을 어떻게 올라갈 것이냐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고도 심각한 문제라고 보고, 우리가 결단만 하면 별로 어렵지 않게 정상에 오를 수 있고…. 난 올라갈 거라고 생각해요. 김태규 기자 dokbul@hani.co.kr
관련기사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