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입시분석가, SK커뮤니케이션즈 이투스 입시정보실장
진학 상담실/수시1학기 학생부 최저학력 적용 대학은?
[질문] 수시 1학기 모집으로 대학에 진학하려고 하는데, 학생부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는 대학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느 대학인지요? 그리고 저는 일반 전형 또는 학교장 추천자, 내신 우수자 전형에 지원할 생각입니다. 이들 전형에 해당하는 대학 중심으로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답변] 2007학년도 수시 1학기 모집에서 학생부 성적을 최저 학력 기준으로 적용하는 대학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학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일반 전형의 경우 전체 66개 실시 대학 가운데 건양대·상지대·세명대·숙명여대 등 4곳에서만 학생부 성적을 최저 학력 기준(이하 최저 학력)으로 적용합니다. 또 학교장 및 교사 추천자 특별 전형에 있어서는 41개 실시 대학 중 단국대(천안)·숭실대·한양대 등 3곳에서 적용하고, 내신(교과 성적) 우수자 특별 전형에 있어서는 12개 실시 대학 중 건양대·경희대·대구한의대·인하대·한국항공대·홍익대 등 6곳에서 적용합니다.
내신(교과 성적) 우수자 특별 전형이 일반 전형과 학교장 및 교사 추천자 특별 전형보다 실시 대학 수는 적지만 최저 학력을 적용하는 대학이 많은 것은, 이 전형이 일정 수준의 학생부 교과 성적을 지원 자격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즉, 학생부 교과 성적 우수자를 선발하겠다는 전형 유형이 갖고 있는 특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별 구체적인 최저 학력은 표와 같습니다. 그런데 표에서 볼 수 있듯 최저 학력을 적용하는 모집단위가 제한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학교장 추천자 특별 전형과 내신(교과 성적) 우수자 특별 전형의 경우도 최저 학력 적용 모집단위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최저 학력 적용 모집단위의 제한은, 수시 1학기 모집 지원 시 최저 학력을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으로 받아들여도 될 듯합니다.
그렇다면 수시 1학기 모집에서 무엇이 중요할까요? 그것은 대학별고사(논술, 면접·구술, 전공적성검사 등)입니다. 중·상위권 대학 대부분이 학생부와 대학별고사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생부 성적이 좋고 최저 학력이 되더라도, 지금껏 대학별고사를 준비하지 않았다면 3학년 1학기 기말고사를 눈앞에 둔 지금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자칫 무모한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수시 1학기 모집에서는 고려대·연세대·한양대 등 118개 대학에서 28500여 명을 선발하는데, 이는 4년제 대학 전체 모집 정원의 약 7.6%에 불과한 모집 규모입니다. 정시모집과 수시 2학기 모집 규모가 훨씬 크다는 사실을 한번 더 생각해보고 결정하시길 당부드립니다. www.etoos.com
관련기사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