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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대졸여성 취업난

등록 2008-06-29 16:05

우리말 논술

유형별 논술교과서 / 4. 요약(단일제시문)

관련 논제 해결하기 / [난이도=고2~고3]

기출유형 2 (조건부 요약)|제시문 (가)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 이를 토대로 (나)에 나타난 현상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500~600자)

(가) 일반적으로 직업이라고 할 때 우리는 생계 유지의 수단이라는 점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인간은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이 되면 독립적인 삶을 영위해야 한다. 이때 직업을 가지고 경제적으로 돈을 벌면서 자립해야 한다. 이러한 구체적이고도 자발적인 활동을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경제적 보상을 받지 않는 자원봉사나, 보상은 받지만 강제에 의한 노동, 일시적인 시간제 일 등은 직업과는 구분된다. 직업은 경제적 보상, 자발성, 지속성 등을 지녀야 한다. 직업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보수를 얻으려는 계속적인 인간 활동’으로 볼 수 있다. 고등학교 <시민윤리>(교육과학부), 171쪽

(나) 우리나라의 대졸 이상 학력자 고용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개 회원국 가운데 터키를 빼고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졸 이상 학력을 가진 여성의 고용률이 여전히 낮은데다, 청년 취업난도 심각한 탓이다.

19일 경제협력개발기구와 통계청 자료를 보면 지난 2005년 현재 우리나라의 대졸 이상 학력자의 고용률은 76.8%로 나타났다. 30개 회원국 가운데 한국보다 낮은 나라는 터키(76.1%)뿐이었다. 회원국 평균(84.1%)에 견줘도 7.3%포인트나 낮다. 고용률은 해당 연령대의 인구 가운데 취업자의 비율로, 비취업자는 실업자 또는 비경제활동 인구에 속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졸 이상 남성 고용률은 89.6%로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평균(88.7%)보다 높았다. 그러나 대졸 이상 여성의 고용률이 58.5%로 회원국 평균(78.9%)은 물론 터키(63.6%)보다도 낮아, 전체 고용률을 떨어뜨렸다.

- 정남구 기자, <한겨레> 2008년 6월19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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